미국 시장용 Mid-size SUV의 3각 편대는?
미국 시장용 Mid-size SUV의 3각 편대는?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4.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ord Explorer & Toyota Highlander & Jeep Grand Cherokee

미국을 비롯한 세계적으로 SUV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SUV가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현재 SUV를 크기별로 5개 제품군으로 나누고 있다. Mini SUV Compact SUV Mid-size SUV Full-size SUV Extended-length SUV 등이 그것들이다.

종류별로 대표적인 차종을 보면 Mini SUV에는 Suzuki IgnisRenault Captur Ford EcoSport가 있고, Compact SUV에는 Renault KadjarJeep Compass Honda CR-V가 있다.

그리고 Mid-size SUV에는 Toyota FortunaGMC Acadia Mercedes-Benz GLC-Class가 있고, Full-size SUV에는 Chevrolet TahoeToyota Land Cruiser Range Rover가 있고, Extended-length SUV에는 Cadillac Escalade ESV Lincoln Navigator L이 있다.

5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회자되는 것은 Mid-Size SUV이다. SUV를 선호하되 너무 크지도, 그렇다고 너무 작지도 않아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향후 자동차 시장을 이끌 카테고리가 Mid-Size SUV는 인식도 쌓여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시장에서 다소 후발주자로 평가 받는 기아자동차, 폭스바겐, 스바루 등도 대응력 강화에 적극적이다.

2018년도 기준으로 미국의 Mid-Size SUV 시장은 9~10개의 주력 모델이 활동하고 있으며, 판매량은 113만대 정도 된다. 업계에 의하면 9~10개 정도의 주력 모델이면 여타 차종에 비해 그리 많은 수의 모델이 아니라 설명했다.

판매량에 따라 이들 Mid-Size SUV 제품은 3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우선 여간 20만대 이상 판매되는 차종으로 그 종류는 Ford Explorer, Toyota Highlander, Jeep Grand Cherokee 등이 있다. 그리고 15만대 전후로 판매되는 차종으로는 Honda Pilot, Chevrolet Traverse가 있다. 나머지 5~6만대의 판매를 기록하는 차종으로는 Kia Telluride, Volkswagen Atlas, Nissan Pathfinder, Dodge Durango 등이 있다.

현재로서는 연간 20만대 이상 판매되는 3개 모델이 시장을 이끌고 있지만, 최근 다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이 카테고리 공략에 아주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향후 업체들간 치열한 경쟁은 한층 불꽃이 튈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이베스트 리서치센터, 본지 재구성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