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신이 4차산업혁명 살찌운다
5G 통신이 4차산업혁명 살찌운다
  • 신현성 기자
  • 승인 2019.04.1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통신이 4차산업혁명을 이끈다? 이 연관관계의 연결고리가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사실이다. 5G 통신이 꼭 있어야만 4차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4차산업혁명을 보다 살찌우는 역할에는 5G 통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통신의 데이터 전송 속도 때문이다. 5G 통신은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건 4G 통신에서는 불가능했던 일이다. 단적으로 최대 전송속도의 경우 4G1Gbps였던 반면 5G 통신은 20Gbps에 달한다. 이처럼 속도가 빠른데도 불구하고 5G의 데이터 전송에 따른 지연은 4G 통신에 비해 1/10로 감소한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공장자동화, 산업자동화, 자율주행, 멀티미디어, 첨단의료 등의 서비스에 5G 통신은 알토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4차산업혁명이 결국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정보통신기술을 각 산업과 연결시켜 인간의 삶을 보다 편안하고 풍부하게 하는 것임을 상기한다면, 이들의 관계는 이해가 쉽다.

세계 최초의 5G 상용서비스. 이런 가식적인 것은 사실 생각할 필요가 없다. 몇몇 이해관계자들에게나 필요할 뿐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5G 통신으로 인해 현실화되는 4차산업혁명, 그 중에서도 인간의 삶이 풍성해지는 이 부분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