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EMC 대책설계: 이론 및 응용 강좌
(동영상) EMC 대책설계: 이론 및 응용 강좌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4.1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제품을 설계할 때 EMI, EMC, 노이즈 등은 설계 엔지니어들에게 스트레스를 안겨준다. 아무리 오랜 경력을 가진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설계를 할 때마다 노이즈를 잡는 데 시달려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강의는 노이즈를 해결하여 EMC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차원에서 본지 MSD가 이엠씨닥터스의 김종훈 대표와 함께 만들었다.

강의를 맡은 김종훈 대표에 따르면, 전자 제품이 동작을 하면, 즉 전자 제품에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있으면, 그 도선 주위에는 자기장이 형성되어 주변으로 전파된다. 이렇게 전자 제품에서 외부로 방사되는 전자기파는 주변 다른 전자 제품에 간섭 되어 오동작을 유발할 수 있고, 심지어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인체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런 현상을 전자기 간섭(EMI)라고 한다.

그래서 전자기 간섭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자 제품에서 방사되는 전자기파 에너지는 최소화 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역으로, 주변에 존재하는 전자파 에너지가 존재하더라도, 전자 제품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렇게 전자 제품에서 허용 기준보다 강한 전자파를 방사시키지도 않고, 허용 기준의 전자파가 주변에 존재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전자기 적합성(EMC)이라고 한다.

이 동영상은 총 28강 중 제1강이다. 이 강의에서는 EMC 대책 설계 기술을 다루게 된다. 물론 전문적인 내용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먼저 소개하고, 전자기 복사성 방사(RE)의 발생 원리를 이해하고, RE 축소를 위한 설계 기술의 핵심을 다루고 있다. 더불어 EMI, 특히 RE 축소 설계 기술에 관한 주요 사항도 요약되어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