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⑦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알아봅시다: ⑦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4.0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느끼는 사람도 있고, 아직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말은 인공지능이란 것이 어느 날 불쑥 나타난 게 아니라는 뜻이다.

업계에서는 1950년대 각종 제어프로그램을 인공지능의 1세대로 지칭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인공지능의 4세대인 딥러닝 수준으로 발전했다. 딥러닝(Deep learning)이란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치 인간처럼 스스로 학습하고 예측하는 기술을 말한다.

딥러닝에 기반한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학습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자,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이다.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큰 대표적인 분야로는 자동운전의 실용화와 스마트팩토리(산업로봇의 활용 등에 의한 공장의 자동화)의 실현을 꼽을 수 있다.

자동운전에서는 차량 주변의 조건을 파악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을 지원하는 기술로, 인공지능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제조업에서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제조발주 및 재고관리의 자동화는 기본이고, 커스터마이제이션(맞춤형 제품의 대량생산) 등으로 산업구조가 변할 수 있다.

한편,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은 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기술과 융복합되어 우리가 생각하고 상상하는 그 이상의 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