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MCU 시장, IoT로 '급성장'
글로벌 MCU 시장, IoT로 '급성장'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4.0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MCU 시장, 2016년 4610억 달러 형성
연평균 13.1% 성장

Reports and Data가 글로벌 IoT MCU 시장이 2026년까지 4610억 달러에 달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스마트 웨어러블 등 스마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위한 MCUMicro Controller Unit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IoT 기술 접목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산업 자동화를 비롯하여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홈과 스마트 시티 등에서 IoT는 필수적인 핵심 요소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상시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한 환자나 운동 선수의 경기력 향상 등 다양한 모니터링에서도 IoT 기술이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이러한 IoT의 확산은 초소형 기기의 두뇌 역할을 할 수 있는 MCU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소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IoT MCU 도입이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 폰·스마트 TV·스마트 웨어러블 등 컨슈머 IoT 기기의 성장이 두르러지며, IoT MCU의 가장 큰 시장도 소비자 가전 분야에서 창출되고 있다. Reports and Data는 소비자 가전용 IoT MCU는 아태지역에서 2026년까지 연평균 14% 이상의 고속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IoT MCU 시장 규모
IoT MCU 시장 규모

산업에서의 IoT 확산도 주목할 부분이다. 자동화 공정이 정착된 자동차 제조 등 로봇의 확산과 함께 IoT MCU의 성장이 촉진될 전망이다. 또 자동차 산업에서는 스마트 네비게이션은 물론 자율주행 등 새로운 혁신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은 IoT 기술 도입 없이는 불가능한 일로, Reports and Data는 자동차 분야의 IoT MCU는 연평균 13.8% 성장하면서 2026년에는 소비자 가전에 이어 IoT MCU의 최대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CCTV 등 보안·감시 분야와 의료 분야에서도 IoT MCU를 성장시키는 동인으로 예측된다. 이에 힘입어 글로벌 IoT MCU 시장은 연평균 13.1% 성장하면서 2026년에는 461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Reports and Data는 예상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