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모터, 알고 선택하자
리니어 모터, 알고 선택하자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1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이드·드라이브 유형별 장단점

리니어 액츄에이터는 쉽게 볼 수 있는 자동화 장치 중 하나이다. 수많은 리니어 액츄에이터가 있는 오늘날 장치를 구하는 건 어렵지 않다. 그런데, 정말 최고의 선택을 했을까?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거나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맞지 않는 리니어 액츄에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올바른 리니어 액츄에이터 선택을 위한 사항들을 알아본다. 

인간의 힘과 지구력은 유한하다. 너무 오랫동안 구부린 자세를 취하면 신체는 아프고 힘들다는 신호를 보내게 된다. 장시간 작업의 피로는 정확도를 매우 낮춘다. 이 지점이 자동화와 로봇을 요구하는 요인이다. 자동화를 설명하기 위한 많은 자료들이 있지만, 자동화의 목표는 하나로 귀결된다. 바로 기계 장치와 로봇을 사용하여 제품의 생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오류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자동화에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치 중 하나는 리니어 액츄에이터이다. 모터의 회전 운동을 선형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이 장치는 많은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이 계속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리니어 액츄에이터를 선택하려 한다면, 이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리니어 액츄에이터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수많은 옵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리니어 액츄에이터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 가지 형태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가이드이며, 다른 하나는 드라이브, 그리고 커플러이다.

가이드Guide

가이드는 액츄에이터의 움직임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모든 가이드 유형이 액츄에이터를 움직이지만, 가이드 타입에 따른 차이를 알면,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가장 적합한 가이드를 알 수 있다. 

먼저 우측 체크리스트의 질문에 답한 후, 각 가이드 유형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참조한다면, 가장 적합한 액츄에이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드라이브Drive

가이드와 함께 작업하는 것은 드라이브이다. 드라이브는 속도·부드러움·적재 용량·주행 거리에 대해 많은 통제권을 갖고 있는데, 가이드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브 메커니즘에서도 여러 가지 유형이 존재하며, 각각의 드라이브 타입은 서로 다른 장단점을 지닌다. 
따라서 드라이브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다면, 모션 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드라이브 유형을 보다 쉽게 선택할 수 있다. 드라이브 유형별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커플러Coupler 및 기타 설계 고려 사항  

리니어 액츄에이터의 가이드와 드라이브의 유형에 따른 장단점을 숙지했다면, 커플러 유형과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다시 살펴볼 수 있다. 다음의 체크리스트와 커플러 비교표는 가장 중요한 설계 고려 사항에 집중하고, 적합한 커플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리니어 액츄에이터 선택은 어렵지 않지만, 가장 큰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체크리스트와 같은 평가 방법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에 집중할 수 있다. 가이드와 드라이브 유형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인지한다면, 과도한 초과 지출을 방지하고,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