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이끄는 핵심 컨베이어 기술 '세 가지'
성장을 이끄는 핵심 컨베이어 기술 '세 가지'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1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베이어는 여러 제조 산업은 물론 유통 분야에서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설비이다. 자동화된 시설 내에서 물건을 운반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도구로, 높은 효율성을 확보하케 한다.

시장조사기관들의 예측에 따르면, 2016년 82억 달러 규모를 형성했던 글로벌 컨베이어 시장은 2022년에는 123억 달러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연평균 7.5%에 달하는 고속 성장을 예상하는 것으로, 이는 같은 기간 글로벌 경제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성장의 동력은 자동화의 확산으로,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컨베이어 시장을 가장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모션 제어 및 모터 협회MCMA에 의하면 컨베이어 업계를 주도한 핵심 기술로는 세 가지가 거론된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기술 ▲액티브 컨베이어 벨트 ▲스마트 컨베이어 기술 등이 그것이다.

이들은 정확한 모션 제어가 가능하여 자동화된 검사나 제조 작업을 위해 로봇 암이 요구하는 위치에서 정확히 제품을 정지시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제조 및 유통의 요구에 부응한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기술Direct Drive Technology
최신 컨베이어들은 시스템의 일부로 다이렉드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 롤러의 양쪽 끝 또는 롤러 내부의 컨베이어에 조립할 수 있게 설계된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통해 기어링 단계를 최소화함으로써 컴팩트한 디자인을 구현하고, 더 정밀한 모션 제어 능력을 실현한다.

액티브 컨베이어 벨트Active Conveyor Belt
액티브 컨베이어 벨트 기술은 롤러 벨트를 기반으로 한다. 롤러 벨트는 하단 액추에이터에 의해 제어되어 로드의 위치를 더 편리하게 ​​결정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더 작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시스템이 만들어진다.

스마트 컨베이어 기술Smart Conveyor Technology  
트랙을 따라 개별적으로 또는 비동기적으로 라우팅될 수 있는 스마트 컨베이어는 실시간 프로그래밍을 위해 고급 모션 제어 기술을 활용한다. 이 결과 넓은 범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 가능한 정밀한 전송 시스템으로 역할한다.

컨베이어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지만, 컨베이어의 기술적 발전은 스마트 팩토리의 주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오늘날 산업 혁신 시대에서 기대하는 기술적 진보를 통해 컨베이어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