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 기술, 식료품을 더 맛있게 포장한다
배리어 기술, 식료품을 더 맛있게 포장한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1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편조리식으로 불리우는 HMR, 매장에서 포장된 상태로 들고가서 즉시 즐길 수 있는 Grab&Go 등의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이들의 성장에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를 비롯하여 다양한 이유가 제기되지만, 포장 기술의 발전도 빼놓을 수 없다. 더 간편하게 뜯을 수 있지만, 동시에 맛의 보존성을 극대화하는 포장 기술이 소비자의 까다로운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식품 포장 산업에서 배리어 기술Barrier Technology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냉장을 필요로 하는 식품에서 배리어 기술은 유통 기한을 쉽게 연장시킬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냉장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도 보관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해 쓰임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긴 여행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식제품은 더 긴 유통기한을 제공하고, 높은 안정성을 지녀야 하는데, 부패 방지와 오염 방지 효과를 지닌 배리어 필름은 이 두 가지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특히 최근 HMR, Grab&Go 등의 성장은 배리어 기술의 중요성을 한층 높인다. 반조리, 혹은 완전조리된 상태로 판매되는 이들 식품류에서는 간편하게 뜯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신선도까지 만족시키는 배리어 기술 포장이 최적이기 때문이다.

배리어 기술이란
배리어 기술이란, 능동적인 포장 기술의 한 종류이다. 전통적인 식품 포장 기술은 수동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산화나 미생물 오염, 기타 다른 환경 요소들로부터 식품을 보호하는 데 초점 맞추고 있는 것이다. 이와 달리 능동적인 포장 기술은 단순한 보호에 그치지 않고, 포장재가 식품과 상호 작용하도록 하여 식품을 보호한다.

몇 가지 예를 들면, Peelable Reseal은 벗겨낼 수 있는 라미네이트 재료로 식품을 보존하는 것으로. 씰링층에 쉽게 미끄러질 수 있는 성분이 제공되어 포장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게 한다. Breakaway Seal은 EVOH 층에 벗겨질 수 있는 다른 성분을 추가하여 이중 안전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뚜껑 필름에 트레이와 함께 라미네이트 락을 방지하는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Fusion Seal은 껍질을 벗기지 않는 패키지이다.

PET 시트 다이어그램
PET 시트 다이어그램

오른쪽 [그래프]는 PET 시트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으로, 접착층 EVOH층 사이의 결합층이 배리어 특성을 부여하며, EVOH 층과 씰링 가능한 층 사이에 또 다른 연결층을 갖고 있다. 리드 필름은 또한 벗겨내거나 벗겨낼 수 없는 씰링 층을 갖는다. 

배리어 필름 방식
식품 패키지의 내부에 배리어 필름층을 포함시키면 유해 요소는 물론 가스나 습기, 산소 등으로 식품을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광범위한 포장 응용 분야에서 배리어 필름이 활용되면서 다양한 적용 방식이 존재하지만, 주로 활용되는 것은 공통압출 기법과 라미네이션 기법이다. 

■ 공통압출CO-EXTRUSION 
공통압출 기법은 2개 이상의 배리어 재료를 동시 압출하는 필름 도포 방식으로,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최대 7개 이상의 물질을 한꺼번에 적용하여 압출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다양한 재료를 적용할 수 있는 점이 이 방식의 이점으로, 여러 재료의 특성을 사용하여 고유한 특성과 기능으로 음식물을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막대한 자본과 높은 에너지 요구 사항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 라미네이션LAMINATION
라미네이션은 샐러드 키트나 Grab & Go 팩과 같은 기판에 배리어 필름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한 가지 코팅으로 제한되지만, 배리어 재료를 혼합하여 이 제약을 보완할 수 있다. 추가 비용이 높지 않고, 에너지 소비량도 적지만 우수한 특성의 포장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숙련된 회사와의 협업이 요구된다. 한 가지 코팅만 가능하기 때문에 혼합 재료가 매우 중요한 까닭이다. 예를 들어 Plastic Ingenuity의 경우에는 라미네이트에 대한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 옵션을 개발, 광범위한 배리어 속성 조합을 지원하고 있다. 

배리어 필름 소재
언급했듯 배리어 필름에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될 수 있다. 이들 재료들은 고유의 강점과 특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거의 대부분의 용도에 적합한 식품 포장재를 만들 수 있다. [표]는 가장 인기 있는 배리어 필름 소재를 정리한 것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배리어 필름을 사용한다. 배리어 필름이 수분 조절 외에도 항균, 에틸렌 흡착제 및 흡수, 온도 제어, 미생물 억제제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기능 배리어의 경우에는 포장에서 산소를 제거하여 미생물·산화·악취를 동시에 방지하는 기능까지 수행한다.

[표] 널리 활용되는 배리어 필름 소재
[표] 널리 활용되는 배리어 필름 소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