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으로 더 맛있는 파스타를
로봇으로 더 맛있는 파스타를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1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헝가리의 Gyermelyi, ABB 시스템으로 자동화된 생산·포장 공정 구현
연간 7만톤 생산 … 일관성 있는 맛 구현

헝가리의 파스타 기업인 Gyermelyi가 첨단 기술을 적극 수용하면서 빠른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 Gyermelyi는 ABB 로봇을 기반으로 완전 자동화된 유연한 생산·포장 라인을 구현함으로써 생산 능력을 2배 증대시키고, 높아지고 있는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Gyermelyi Company Group은 지난 50여년간 헝가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파스타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1971년부터 파스타를 생산하기 시작한 Gyermelyi는 2006년에도 최첨단 공장을 건설하여 생산량을 크게 높인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헝가리 내 수요는 물론 유럽 시장에서 Gyermelyi 파스타의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기존 공장 생산량의 한계에 봉착했으며, 이에 새로운 공장을 신설을 결정했다. 

헝가리 식품 산업계에서 Gyermelyi는 최신 기술에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기업으로 손꼽힌다. 기존에도 Gyermelyi는 PLM 솔루션을 앞서 도입하여 전체 제품주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항상 최상의 재료로, 최고의 파스타 맛을 구현하도록 한 것이 대표적이다. 

신규 공장에서도 Gyermelyi는 최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경쟁에서 한 발 더 앞서 가기로 결정했다. 헝가리 농무부에 따르면, 식음료 산업은 헝가리 제조 부문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 번째로 큰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헝가리의 식음료 산업은 인건비 상승에 대응하면서 생산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연간 7만톤의 파스타 생산
이러한 요구에 대한 Gyermelyi의 응답은 로봇 기반의 자동화로, 2018년 Gyermelyi는 또다시 최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신규 공장을 건설했다. 헝가리의 식품 산업에서 가장 진보된 생산 및 포장 라인으로 평가받는 신규 공장의 생산 능력은 기존의 두 배 수준인 연간 7만톤에 달한다. 이와 동시에 Gyermelyi는 1만1600개의 팔레트를 갖춘 자동화 창고를 건설했다. 

Gyermelyi의 신규 공장에는 ABB의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됐다. Gyermelyi는 ABB를 통하여 생산 라인과 패키징 라인에 사용자 친화적인 HMIHuman-Machine Interface와 같은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생산 공정 중 사람이 직접 개입해야 할 필요를 줄인 것. 또한 전체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생산성을 극대화시켰다. 

Gyermelyi 공장에서 작업 중인 ABB 로봇
Gyermelyi 공장에서 작업 중인 ABB 로봇

 

ABB는 Gyermelyi의 새로운 공장에 2개의 고성능 분류 및 팔레타이징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치했다. 이 시스템에는 2대의 박스 팔레타이징 로봇과 2대의 백 팔레타이징 로봇, 그리고 팔레트 분류 로봇 1대가 포함되어 있다. 또 이 시스템에는 엘리베이터를 조작하는 시스템과 유연한 백/박스 분류 시스템, 자동화된 포장 및 라벨링 시스템도 포함됐다. 

로봇에는 독특한 그립이 있어 서보 드라이브를 통해 제품에 필요한 치수와 거리를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이는 다양한 제품을 다양한 크기의 상자에 포장하기 위함으로, 가장 작은 제품과 가장 큰 제품까지 포장할 수 있다. 완성된 제품은 엘리베이터를 통해 홀을 따라 달리는 총길이 280미터의 컨베이어 트랙에 도달한다. 카메라 체크를 통해 시스템은 들어오는 제품을 인식하고, HMI에서 선택된 로봇 로봇 팔레타이징 셀에 자동으로 분류하게 된다. 

또한 빠르고 효율적인 팔레타이징을 위해서는 빈 팔레트의 자동화가 필요한데, 이는 21m의 직선 트랙에서 작동하는 팔레트 서버에 의해 해결됐다. 이 시스템은 팔레타이징 로봇 4대의 작업 영역으로 팔레트를 연속적으로 공급하며, 각 셀은 작은 오류로 인해 프로세스가 전부 중지되지 않도록 버퍼 팔레트 위치를 지니고 있다. 

기술 기반의 성장 지속
현재 의 새로운 생산 및 창고 시설에는 이중 팔레트 랙을 수납할 수 있는 3000개 이상의 스태킹 공간이 존재하며, 소형 제품군 라인은 4000kg/h의 용량을, 또 다른 제품 라인은 3500kg/h의 용량에 달한다. 2019년 Gyermelyi는 연간 3만6000톤의 파스타를 생산하여 헝가리 및 유럽에서의 시장장악력을 높일 계획으로, 이 중 30%는 유럽 지역으로의 수출 물량이다. 

헝가리를 넘어 유럽 지역으로 확장되는 Gyermely의 성공 비결은 기술에 대한 적극적 투자이다. Gyermely는 응용 기술 및 품질 관리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발에 대부분의 성과를 투입하고 있는데, 2010년 이후 기술 투자 비용은 260억 스위스 프랑에 달한다. 이러한 투자의 결과로 Gyermely의 주력 제품인 파스타의 판매량은 최근 몇 년 동안 역동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첨단 기술을 통한 성장에 ABB는 최적의 파트너로 역할하고 있다. Gyermely의 Csaba Posfai 이사는 “시장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팔레타이징 플랜트에서는 보다 유연한 솔루션을 찾고 있었다”면서 “시스템의 기술적인 매개 변수 외에도 ABB 엔지니어와 파트너들은 팔레타이징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도 보유하고 있고, 수준 높은 백업 서비스도 보유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