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조명 제어, IoT 등에 업고 ‘Go! Go!’
무선 조명 제어, IoT 등에 업고 ‘Go! Go!’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조명 제어 시장의 2/3는 무선 시스템

무선 조명 제어 시스템 시장은 향후 수년간 급격한 성장을 이뤄낼 전망이다. IoT의 확산이 시장 성장의 동력으로 작용하면서 수년 후에는 주류 조명 제어 방식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것이다.

프로스트앤설리반이 발표한 최신 보고서(World Lighting Controls Market, Forecast to 2025)에 따르면, 2025년이 되면 무선 컨트롤러 및 센서가 시장의 2/3를 차지하여 무선 조명 제어가 보편화된다. 2017년 무선 조명 시스템의 점유율이 약 20%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예상할 수 있다.

현재 조명 시장에서 두드러진 변화는 LED의 증가인데, LED로의 전환과 함께 IoT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지능적이고 정교한 제어를 구현하여 에너지 효율화를 이루려는 움직임이 거세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첨단 모션 센서를 활용한 조명 제어 장치는 사람과 차량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여 더 에너지 효율적으로 밝음을 실현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차장에 IoT 기반 LED 조명 시스템을 채택하면, 차량 진입 시 이를 인지하여 LED 조명을 통하여 가까운 빈 주차 공간으로 차량을 안내할 수 있다. 이처럼 조명 제어는 에너지 효율은 물론  안전과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블루투스 메쉬Bluetooth Mesh, 지그비Zigbee와 같은 무선 통신 기술들은 대규모로 설치된 조명 시스템의 무선 제어를 손쉽게 만든다. 이에 빌딩 등에서 더 용이한 조명 제어를 구현하려는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게 한다.

프로스트앤설리반의 데니스 마르셀 빅터 에너지 애널리스트는 “LED 조명의 출현을 계기로, 조명 제어 시장에서의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제 조명 제어 장치는 스마트 건물의 핵심 구성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