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장치의 내일, 데이터로 점친다
기계장치의 내일, 데이터로 점친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0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지보수는 매우 까다로운 영역이다. 장애가 두려워 잦은 유지보수가 수행되면 비용의 낭비가 초래되지만, 비용 낭비를 꺼려 유지보수의 텀을 길게 가져갈 경우에는 기계 장치의 고장이 발생하여 비즈니스 중단까지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용 기어 장치에서 최적의 유지보수 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산업용 기어 장치는 큰 토크를 처리해야 하는 중량급의 드라이브 기술이다. 토크가 크기 때문에 적시에 감지되지 않은 작은 결함이 커다란 장애로 연결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물론 문제가 모두 막대한 비용이나 위험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주요 플랜트 부품의 경우에는 대체품이 공급되고 설치될 때까지 모든 활동이 정지될 수 있는 커다란 위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상태 모니터링과 정밀한 예측 유지보수는 플랜트 가용성을 극대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직관적인 해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상태 모니터링과 예측 유지보수의 차별점은 적합한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상태 모니터링이 마모 정도만을 감지한다면, 예측 유지보수는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기와 방법을 알려준다. 

이는 과도한 유지보수를 방지하여 비용 절감에 일조할 뿐 아니라 드라이브의 서비스 수명 연장을 가능케 한다. 무엇보다 의도치 않은 가동중단을 방지함으로써 더 높은 플랜트 가용성을 제공한다. 

중량급의 드라이브 기술은 매우 복잡한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동중단은 특히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예측 유지보수는 특히 산업용 기어 장치에 이상적인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판독을 넘어 데이터 분석으로
예측 유지보수를 위한 첫 번째 조건은 통합 PLC를 갖춘 지능형 주파수 인버터이다. 이를 통하여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가상 및 물리적 센서에서 전달된 모터와 기어 장치의 상태 데이터를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진동 주파수의 명확한 확인
산업용 기어 장치의 경우, 물리적 온도 및 진동 센서는 모두 경제적이며, 유용하다. 특히 진동 센서는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는데, 일부 업체의 경우에는 상세 데이터베이스로 산업용 기어 장치에 설치된 모든 베어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각 베어링 유형의 모든 컴포넌트에 대한 고유의 진동 주파수를 제공함으로써 특정 컴포넌트에 따른 개별 주파수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주파수 스펙트럼은 시간 신호 또는 FFTFast Fourier-Transform에 기초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이상적인 유지보수 시기나 필요한 유지보수 시기를 계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함 지점과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클라우드와의 연결
나아가 자율적인 드라이브는 상태 데이터를 보안 클라우드로 전송도리 수 있다. 전송된 데이터는 강력한 클라우드에서 필터 및 분석 툴을 통해 분석이 이뤄지기 때문에 전세계 어디에서든 드라이브 장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 이 데이터는 브라우저 기반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3D 일러스트를 통해 플랜트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가상 센서로 더욱 정교하게
한편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비용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가상 센서 기능도 현재 일부 업체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가상 센서는 고가의 하드웨어 센서 없이도 최상의 오일 교환주기를 판단할 수 있게 하여 유지보수 비용절감에 기여한다. 

가상 센서는 순수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드라이브 기술을 통한 정확한 계산에 기초한다. 온보드 PLC가 전류, 전압, 속도와 관련된 광범위한 운영 데이터를 평가하고, 인버터에 사용할 수 있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현재의 오일 온도를 간접적으로 추론함으로써 하드웨어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도 계산으로 정확한 유지보수 일정을 계획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때 윤활유의 제품별 특성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윤활유 활용의 최적화가 가능하다. 

계산된 오일 온도 곡선이 실제 측정된 온도 곡선과 거의 일치한다는 사실을 몇몇 업체들은 테스트를 통해 검증한 상태로, 다양한 부하 조건에서 온도 곡선의 검증을 계속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