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지능형 자동화 동향
│인포그래픽│지능형 자동화 동향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3.0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시장 규모 2300억 달러 돌파
합리적 의사결정을 현장으로 신속 구현

오늘날 이야기되고 있는 자동화는 기존의 자동화와는 의미가 사뭇 다르다. 과거의 자동화가 단순·반복 작업을 기계가 대체하도록 하는 것이었다면, 오늘날 이야기되는 자동화는 인공지능 등과의 결합하여 더 똑똑한 기계에 의한 자동화를 말한다. 이를 지능형 자동화라고 말하기도 한다.

시대와 산업이 발전하면서 자동화의 개념도 달라지는 것으로, 이는 스마트팩토리에서 여실히 잘 드러난다.

과거의 스마트팩토리 중에서 중요한 부분은 산업용 로봇이 인간이 작업을 대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인간이 하기 힘든 거친 일, 인간이 하기로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일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간과 기계가 별개로 움직인다는 것. 기계가 움직이면서 인간에게 위험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자동화에서는 산업용 로봇과 인간이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것으로 진화를 하고 있다. 협동로봇이 그 일례이다. 협동로봇은 인간과 로봇이 한 공간에서, 상호 협력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데 방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이유로 지능형 자동화 시장은 큰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일례로 KPMG에 따르면, IAIntelligent Automation라고 불리우는 지능형 자동화는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23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현재(124억 달러)보다 180%를 상회하는 성장 예측이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은 오늘날 비즈니스의 변화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IA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하여 보다 더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고,  이를 신속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IA로 전환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KPMG의 글로벌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최고 경영자들은 향후 3년간 IA에 대한 투자 증대를 계획하고 있다. 이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경우, 곧 기업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위기의식과 더불어 IA 전환을 통하여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KPMG는 IA로의 전환 과정으로 3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 단계는 기본 또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로 로봇과 같은 자동화 도구와 함께  IA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방식이며, 두 번째는 강화된 자동화로 패턴 인식, 자연 언어 인식 및 구조화 된 데이터와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읽고 흡수하는 기능을 통해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여 큰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며, 예측 분석 등을 수행하는 인공지능이 포함된 인지 자동화 단계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규칙 기반에서 학습 중심의 추론 기반으로, 인간과 같은 행동에서 인간 과 같은 사고로 전환하는 것이 IA이며, 이는 단순한 기술이 아닌 비즈니스와 운영 모델의 전환을 의미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