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을 도입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로봇을 도입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2.2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 환경에서 로봇은 점점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이야기되는 오늘날 로봇 기반의 자동화는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받는다. 로봇을 도입해 프로세스를 현대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ABB가 10가지로 정리했다.

1 운영 비용 절감
로봇을 사용하면 직접 비용과 간접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심지어 에너지 비용의 경우에도 로봇을 활용하면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 로봇은 조명이나 냉난방에 대한 요구가 사람보다 까다롭지 않기 때문이다. 난방 수준이 1℃ 낮아질 때마다 에너지 비용은 8%가 절감될 수 있다고 보고되며, 불필요한 조명을 끌 경우에는 에너지 비용의 약 20% 절감이 가능하다.

2 향상된 제품 품질 
로봇은 높은 정확도로 반복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는 모든 제품 생산에 있어 일관적이며, 고품질의 작업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로봇은 피곤이나 산만함 등에 따른 휴먼에러로부터 자유롭다. 따라서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에서 인간 작업자가 가졌단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작업 환경 개선
로봇을 사용하면 작업 환경을 개선 할 수 있다. 사람이 더 이상 먼지를 호흡하거나 위험한 환경에서 작업하지 않아도 된다. 위험하고 힘든 작업을 하는 대신 사람은 로봇에게 작업을 지시하거나 가르치는 일을 담당할 수 있으며, 직원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에 투입할 수 있다. 
 
4 생산성 향상
로봇은 야간이나 주말, 휴일에도 어떤 불만 없이 작업할 수 있다. 또 오랜 작업으로 인한 집중력 부족이나 피로를 느끼지도 않아 휴식 시간이 필요치 않다. 즉 로봇에 의해 이뤄지는 공정에는 최소한의 인력만을 투입할 수 있으며, 야간·휴일 작업량을 늘려 더 빠른 시간 내에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 가능하게 된다.  

5 제품 제조 유연성 향상
로봇으로 생산 라인에 유연성을 더할 수 있다. 일단 프로그래밍이 완료되면, 로봇은 쉽게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제품 설계 변경이나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6 폐기물 감소 및 수율 증가 
앞서 언급했듯 로봇을 사용하면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일관성을 가질 수 있다. 즉 한 번에 더 많은 제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표준으로 완성할 수 있으며, 일관되지 않은 마감 처리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7 작업장 안전 개선 
로봇은 불쾌하고, 고달프거나, 건강을 위협하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로봇을 사용함으로써 사람이 기계 공구 혹은 위험한 생산 기계와의 접촉에 의해 야기되는 사고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반복적인 긴장성 부상과 같이 반복적이거나 집중적인 작업에서 관련된 질병도 예방이 가능하다.

8 구인난 해소
오늘날의 산업에서 요구되는 높은 정밀도는 최고 수준의 기술과 훈련을 필요로 한다. 숙련된 작업자를 찾기는 어려우며, 숙련 작업자는 고용 비용도 높다. 로봇은 이에 대한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로봇 도입 비용은 지속적인 교육과 관련된 비용으로 상쇄할 수 있으며, 숙련 작업자의 이직이나 퇴사에 따른 어려움도 제거할 수 있다. 또 로봇은 패턴을 변화시켜 다른 작업에도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9 자본 비용 감소
로봇을 사용하면 자본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생산 라인을 구현함으로써 재고와 관련된 자본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빠르고 일관적인 로봇의 작업은 기업이 생산 속도를 더 잘 예측하게 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10 공간 절약 
로봇은 여러 가지 구성으로 장착될 수 있다. 이는 높은 비용이 요구되는 공간을 절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더 작은 면적을 활용하면서 더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