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로 설비를 최적화하는 방법
IIoT로 설비를 최적화하는 방법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2.15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에 연결성을 부여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가 각광받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IIoT는 어떻게 활용되어야 할까? 에어 컴프레셔의 IIoT 활용 사례를 통해 그 단초를 알아본다.

오늘날 무수한 산업 분야에서 압축 공기는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압축 공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은 시설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연결된다. 그렇다면 산업 현장의 에어 컴프레셔를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바로 ‘IIoT’이다. 

■ 예측 유지보수
생산 현장에서 컴프레셔의 고장은 곧 생산성의 저하로 연결된다. 설비의 고장 전에 조치할 수 있는 예측 정비는 IIoT가 주는 분명한 이점이다. IIoT가 제공하는 모니터링 및 데이터 수집 기능을 통해 에어 컴프레셔의 고장이 발생하여 실제 문제로 연결하기 이전에 유지 보수 담당자에게 수리해야 할 때를 알려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에어 컴프레셔의 가동 중단 시간은 25% 가량 단축될 수 있다. 

■ 원격 성능 모니터링
장치가 고장나는 신호 중 하나는 바로 성능의 저하이다. 실시간 IIoT 컴프레서 모니터링은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어떤 에어 컴프레서에서 성능이 저하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즉 이를 통해 고장이나 장비 손상이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에너지 사용 관리
IIoT 소프트웨어는 에너지 사용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심지어 연결된 에어 컴프레셔 중 일부는 국제 표준 ISO-50001과 호환되는 데이터 보고서에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등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 정부는 에너지 관련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데, ISO-50001 호환 IIoT 장비는 이러한 규제에 보다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SO-50001 표준은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할 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의 변화를 바탕으로, 이상을 나타내기 시작한 장비를 발견하는 효과도 줄 수 있다.

■ 자동 운영
현재 모든 컴프레셔는 사람에 의한 조작이 필요하다. 하지만 향후의 연결된 컴프레셔는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될 것이다. 자동 조정은 사람에 의한 조작보다 현장 상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