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비용 절감 실현하는 ‘에너지 감사’
에너지 비용 절감 실현하는 ‘에너지 감사’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2.12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기업과 조직에는 에너지 요금을 낮추기 위한 많은 미지의 방법들이 존재한다. 당신의 조직에도 에너지 사용을 줄이거나 최적화할 수 있는 미실현 영역이 몇 개쯤 있을 것이다. 에너지 감사는 이를 현실로 끄집어내기 낼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에너지 감사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에너지 감사Energy Audit란, 일정 기간 동안 시설의 에너지가 어디로 흘러가는지, 어떤 장비와 회로, 혹은 건물이나 부서에서 에너지를 소비했는지, 그리고 언제 이 에너지 소비가 발생했는지를 정확한 데이터로 얻는 것이다.  설비 기술자 또는 엔지니어인 경우 데이터 로거를 사용하여 이러한 절약 영역을 식별할 수 있으며, 데이터 로거 사용자는 에너지 감사의 일환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절감이 가능한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에너지 감사 체크리스트
①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
에너지 감사에서 첫 번째 단계는 이미 문서화되어 있는 다른 관련 정보와 함께 해당 시설의 기존 에너지 데이터를 검토하는 것이다. 청구서, 송장 등이 바로 여기에 해당하는 데이터이다. 

② 기록해야 할 데이터
전력과 에너지를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전압·전류·전력 계수·시간에 대한 측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에너지 감사를 실시하기 위해 항상 이 길을 고집해야 하는 건 아니다.  사실 에너지 감사의 목적에 비춰보면, 전류만 측정해도 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전압은 상수이기에 기록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③ 기록해야 할 값 
특정 경우에는 에너지 소비량을 보다 자세히 알기 위해 전류와 전압을 모두 기록해야 할 수 있다. 많은 데이터 로거 모델은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전압과 전류 모두의 값을 기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에너지 소비를 줄이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온도나 흐름과 같은 추가 값을 기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로거 애플리케이션에서 보일러나 탱크의 온도를 감시하는 동시에  실시간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해 ID 제어 시스템으로 전송도 가능하다. 

④ 회로도
데이터 기록을 시작하기 전에, 감사할 시스템이나 시설의 전기 배치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회로도를 받아야 하며, 회로도가 없는 경우에는 감사에 사용할 회로도를 작성해야 한다. 이 회로도에는 시스템의 다양한 회선와 연결 장치가 표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최적의 지점과 액세스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⑤ 주요 소비처 파악
전통적으로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품목들은 엔진과 압축기, 오븐, 보일러, HVAC 시스템 등이다. 이들 가운데 중장비는 소비를 줄이거나 불필요한 런타임 제한을 고려하면서 모니터링을 시작하기에 좋은 분야이다.

⑥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장치 
에너지 감사 중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기록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로거가 필요하다. 기록 기간이 끝나면 사용자는 로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능한 절약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⑦ 에너지 감사 기록
감사 절차를 문서화하는 것은 항상 좋은 생각이다. 이 문서에는 데이터를 기록한 위치와 더불어 감사 기간 동안의 날씨 데이터, 생산 데이터 및 기타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가 포함된 간략한 요약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록들이 미래의 정보를 상호 연관시키고 이상 징후를 야기시켰을 수 있는 의심 요소들을 보다 쉽게 발견하도록 할 것이다.

데이터 로거
데이터 로거Data logger는 에너지 감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측정 : 에너지 절약 기회 파악 
●지속적인 기록 : 공급 및 장비 관련 성능 문제 식별 
●데이터 분석 : 미래 에너지 절약의 금전적 가치 계산 
●분석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 : 로깅 기간 동안의 전력 소비량 식별 및 절감 효과 입증

이러한 기기는 설비 전체에 배치될 수 있으며 감시 중인 장비 또는 기계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이들은 독립형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위해 중앙 데이터 서버나 워크스테이션 PC로 전송할 수 있다. 

데이터 기록
에너지 감사는 모든 전기 장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수행된다. 하나는 ▲들어오는 전력으로 시작하여 일정 기간(최소 1주일)동안 시설의 총 사용 프로필을 기록(주요 회로 각각에 대한 프로파일·평균·피크)하는 방법이며, 이미 수요를 파악하고 있을 경우 ▲많은 소비가 이뤄지는 지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이 다른 하나이다. 

결과 증명
가장 정확한 데이터도 의미 있는 형식으로 적절한 사람에게 제시되지 않으면 무의미하다. 에너지 감사의 이점을 얻으려면 최신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만이 아니라 시설 관리자, 에너지 담당자가 등 관련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로거 소프트웨어는 전력과 에너지를 플로팅하기 위한 전압을 정의한 다음 USB를 통해 기록된 데이터를 PC에 업로드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약 1주일 동안 로그를 기록할 경우, 데이터를 추정하여 월, 분기 및 연도에 대한 예상 전력/에너지 수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집된 모든 에너지 데이터를 쉽게 문서화할 수 있다.  

몇몇 소프트웨어에서는 절약 영역을 보다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시설의 에너지 사용 및 성능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보여주는 감사 출력 그래프를 인쇄할 수도 있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HVAC&R 검증에 유용하다. 참고로 에너지 감사에 관한 국제 표준이 ISO 50002:2014이다. ISO EN50001 역시 기업 및 조직에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방법을 제공하지만, 사용자가 하드 데이터를 기록해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