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신선하고 깨끗한 우유를
더 신선하고 깨끗한 우유를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1.31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MATIC WinCC V7으로 우유 생산경로의 투명화 달성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Bechtel private dairy가 더 정교한 생산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통합/표준화된 단일 제어 시스템을 통하여 ‘순백의 보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높은 품질을 유지하도록 한 것이다. 

독일 슈바르젠펠트에 위치한 Bechtel private dairy는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낙농기업이다. 이 회사에서 우유는 생명줄과 같아 매일 150만 킬로그램에 달하는 우유가 여러 관로를 따라 저장 탱크로 모이고 있다. 꾸준한 성장에 따라 이 회사의 생산공장은 계속 확장되어 왔으며, 이에 제어/자동화 기술 관련 시스템의 종류 역시 계속 증가했다. 이에 Bechtel은 통합/표준화된 단일 제어 시스템 기반으로, 생산 공정 현대화를 결정했다.

모든 생산라인의 모니터링·제어
생산 공정 현대화를 통하여 모든 생산 라인을 관찰하고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솔루션을 구현함으로써 회사의 경영 이념인 ‘무결점 생산’을 더욱 쉽고 빠르게 달성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Bechtel은 최근 설치한 생산관리시스템MES :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을 유지하기를 희망했다.

Bechtel 품질/공정관리사업부의 마틴 밀러 관리자는 “이중 마스터 데이터 저장소나 인터페이스는 원치 않았다. 그래야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높은 유연성을 유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Bechtel의 제어 시스템 솔루션은 지멘스의 솔루션 제휴사인 planemos가 구현했다. 자동화를 전문으로 하는 이 업체에서는 대대적인 비교 작업을 거쳐 SIMATIC WinCC V7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 SCADA 솔루션을 선택했다. SIMATIC WinCC / IndustrialDataBridge가 손쉬운 통합을 지원하기 때문으로, 이 솔루션은 표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기존 MES 데이터베이스를 신규 시스템에 매끄럽게 연결할 수 있게 한다. 

토마스 벅스 planemos 관리이사는 “SIMATIC WinCC를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을 구현했는데, 이 시스템은 MES에 등록된 공정 및 공장 데이터부터 일괄처리 관련 정보, 소비 자료, 재고 자료 및 유지관리 대책까지 모든 관련 정보를 간단히 네트워크화하여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으로 연결한다. 즉 고객사 입장에서  품질 및 효율성을 현저히 높이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투명한 공정 실현
새 솔루션의 핵심은 높은 투명성이다. 이는 WinCC V7 HMI 시스템 덕분에 가능한 일로, Bechtel의 새로운 솔루션은 모든 공정을 시각화하여 각 공정을 제어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하며, 궁극적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케 한다. WinCC V7은 이렇게 모든 관련 값을 실시간으로 출력하고, 트렌드  디스플레이에서 해당 값들을 분석하며, 요청 시 경보 메시지를 생성한다.

또한 SIMATIC WinCC V7는 데이터를 거의 영속적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통합 SIMATIC Process Historian은 공정 데이터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게 한다. 정보 데이터와 SIMATIC Information Server에 등록된 정보 모두 최대 5년까지 저장할 수 있어, 원하는 생산 데이터를 몇 년 후에도 완벽하게 온전히 추적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를 통해 더 정확한 품질 관리를 구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더욱 편리하게
나아가 새로운 시각화 시스템은 다양한 기기에 열려 있다는 이점도 지닌다. 모니터 및 모바일 기기 모두에서 접속 가능한 SIMATIC WinCC / WebUX를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더 편리하게 영구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Bechtel의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든 생산에 관련된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더 편리하게 생산 공정을 관리하고,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균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Bechtel의 생산 공정은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됐으며, 생산 가용성은 높아지고 유휴시간은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바일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관리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은 관리자들이 신속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Bechtel은 새로운 요구에 더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