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로봇이 만드는 공정자동화 (2)
협동로봇이 만드는 공정자동화 (2)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5.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로봇이 적용되는 작업공정과 그 내용

앞서 1편에서는 협동로봇이 어떤 산업에 적용되는지를 살펴봤다면, 이번 2편에서는 협동로봇이 산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작업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본다.

협동로봇은 다양한 산업에서 픽앤플레이스, 팔레트 적재와 같은 간단한 작업부터 스크류 체결, 폴리싱, 디스펜싱까지 다소 까다로운 공정에도 적용된다.

그 내용을 간단히 보면 다음과 같다.
머신텐딩 Machine tending: 머신 텐딩은 밀링 머신, 프레스 등의 장비에 가공물을 로딩-언로딩 하는 단순 반복적이며 위험한 공정이다.
조립 Assembly: 조립은 스크류·너트·볼트의 체결부터 각 부품간 결합까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공정이다.
팔레트 적재 Palletizing: 팔레트 적재는 제품을 전용 케이스 위에 정렬하여 쌓는 공정이다. 포장 Packaging: 포장은 어떤 산업에서나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공정이다.
몰드 취출 Mold handling: 몰드 취출에서 협동로봇은 사출품의 로딩-언로딩 공정에 적용된다.
폴리싱 Polishing: 폴리싱 공정은 금속 가공이나 가구 제작 등에서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공정이다.
디스펜싱 Dispensing: 디스펜싱 공정은 접착제·실리콘·페인트 등 각종 도료를 특정 위치에 분사/주입하는 공정이다.
품질 검사 Inspection: 품질 검사는 각 공정 사이나 출고 직전에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여 불량품을 선별하는 작업이다.

디자인: 본지 MSD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