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들의 IoT 찬양은 오늘도 계속된다
업체들의 IoT 찬양은 오늘도 계속된다
  • MSD
  • 승인 2016.10.3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장밋빛 전망만 나열 … 구체성은 아직도 부족

업체들의 IoT 찬양, 이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새로운 기술 혹은 새로운 상품·시장이 등장하면 으레 먹거리를 좇아 이런 예찬론은 나오기 마련이다. 그러나 너무 찬양일색으로 흘러, 거부감마저 생기는 것 또한 사실이다.

세계 최대 이동통신 기업인 보다폰(Vodafone)이 최근 발표한 사물인터넷(IoT) 시장에 대한 세계적 조사 보고서인 ‘2016년 보다폰 IoT 현황지표’ 역시 유사한 자료로, 올해 네 번째인 이 보고서에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그러나 너무 찬양일색인 논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다음은 보다폰의 발표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업들 중 70%는 IoT 투자를 통해 높은 투자수익(ROI)을 얻었고, 한국 기업들 중 83%는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로 IoT를 꼽았다.
 
한국·호주·중국·인도·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기업들은 IoT에 비즈니스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 기업들 중 84%는 조직의 성공에 IoT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이들은 IoT 투자 여부를 넘어, 투자 방법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지역의 기업들 중 96%는 지난 12개월 동안 IoT에 투자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68%는 직원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IoT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를 도입한 아시아-태평양 기업들 중 51%는 IoT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전세계적으로 기업들은 IT 관련 업무 중에서도 IoT를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다. IT 예산 중 IoT가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또는 데이터 분석과 비슷한 수준인 24%에 달하고 있다. 특히, 56%의 기업들은 IoT 데이터를 기업자원관리(ERP), 클라우드 호스팅 플랫폼, 에널리틱스 도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비즈니스 시스템에 통합시켰다. 
 
빠르게 변하는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IoT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64%의 기업들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통해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는 등 IoT 데이터는 새로운 방식으로 비즈니스 전략에 정보를 제공한다. 
 
게다가, 전세계 기업 중 48%는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의 회사로 변화를 추구하는 등 사업 변혁에도 IoT를 적용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