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곳에서나 시운전을
어느 곳에서나 시운전을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7.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으로 공장 시운전 실현 … IIoT 기술 활용한 쾌거
 
뉴톤 테슬라는 자사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변속 드라이브를 구축함으로써 어디서든 구성 및 재 프로그램 그리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Netbiter 게이트웨이와 드라이브시스템을 연결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중요한 스타트업 기간 동안 원격 시운전 및 즉각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자료 |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www.anybus.com)

뉴톤 테슬라는 세계 각국의 공장에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는 영국 변속 드라이브 기업이다. 미쓰비시전기의 제품에 특화된 이 회사는 1987년부터 드라이브 및 인버터를 개발하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을 시운전할 때, 한 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란 쉽지 않다. 한 공정이 완성되기 전에 다른 시스템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따라서 설치 기술자가 여러 번 현장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생겨나며, 이로 인해 비용 및 시간 소모가 큰 서비스 트립(기술자가 서비스를 위해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현상. 편집자 주)이 발생한다.

또 다른 문제는 물리적 연결이다. 뉴톤 테슬라의 관리 책임자이자 드라이브시스템 전문가인 조지 뉴톤(George Newton)은 “일부 현장은 드라이브와의 연결을 제한하거나 특별한 허가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고 말하며, “최근 장비를 설치한 시설의 보안이 엄격한 나머지 장비 시운전 기술자가 도구나 휴대전화, 심지어 랩톱마저 가지고 들어갈 수 없었다”라고 현장 시운점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드라이브시스템과 원격으로 연결하기 위해 뉴톤 테슬라는 원격 관리 시스템을 찾았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는 시스템은 없었다. 조지 뉴톤은 “항상 원격 관리 시스템의 복잡성에 대해 걱정해 왔는데, 주된 이유로는 연결 작업이 어렵거나 연결이 안정적이지 않아 PLC 프로그래밍에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작 방법
뉴톤 테슬라는 새로운 드라이브시스템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드라이브를 제어하는 미쓰비시전기의 PLC와 Netbiter EC350 게이트웨이를 연결했다. Netbiter는 셀룰러 망을 통해 통신하며, PLC에서 클라우드 기반 Netbiter Argos 서비스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누리집(www.netbiter.net)에 로그인하면 동작 주파수·가동시간·에너지 소모 등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또한 원격 연결 기능을 활용해 드라이브시스템의 디버깅·프로그램·시운전을 위해 연결된 PLC와 안전한 데이터 터널을 구축하기 위해 게이트웨이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장과 연결되어 있다면 간단하게 터널을 열고, 미쓰비시전기 PLC에 액세스할 수 있다.

 
연결 안정성이 중요
PLC를 프로그래밍할 때, 접속이 해제되면 시스템 오작동을 유발하거나 프로그래밍을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안정적인 접속 상태가 중요하다. 

조지 뉴톤은 “Netbiter의 접속상태는 매우 안정적이었다”고 말하며, “실제 원격으로 드라이브를 가동할 때도 접속 상태를 신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빠른 투자회수
처음으로 뉴톤 테슬라가 고객 프로젝트에 Netbiter를 사용한 것은 애리조나 피닉스에 있는 한 고객에게 시스템을 납품할 때였다. 현장에서 초기 설정을 한 후, 나머지 시운전은 영국 워링턴의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조지 뉴톤은 “고객이 수 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투자회수가 신속하게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만약 서비스 엔지니어가 모든 장비를 갖추고, 차를 타고 고객을 방문해 현장에서 모든 연결 작업 비용을 계산한다면 이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단거리 서비스 방문에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투자회수가 상대적으로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현재 뉴톤 테슬라는 자사 시스템에 항상 Netbiter EC350 게이트웨이를 탑재하고 있다. Netbiter는 연결이 매우 용이하며, 따라서 이 공정은 PLC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처리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PLC 프로그래머는 시스템 자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다.

조지 뉴톤은 “Netbiter는 시스템을 조정해야 할 때마다 현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 트립 비용 부담을 절감하고, 보다 신속하게 지원 및 시운전을 제공할 수 있어 제품의 경쟁우위를 갖출 수 있다”고 피력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