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혁신, ‘발열 반영 설계’
새로운 혁신, ‘발열 반영 설계’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3.2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PLAN·리탈·피닉스컨택트의 합작
 
독일에서 개최된 2015 SPS IPC Drives(국제 자동화 시스템 및 부품 전시회)에서 EPLAN과 피닉스컨택트 그리고 리탈이 손을 잡았다. 이들이 선보인 ‘열 설계 통합’을 활용해 온도조절 시스템을 이용해 설계 오류를 줄이고 불필요한 가동 중단 혹은 서비스 요청을 피할 수 있다.
자료 | 이플랜한국지사(www.eplan.co.kr)

열 설계 통합(Thermal Design Integration)은 디지털 제품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 프로젝트 플래닝 그리고 새롭게 개발한 온도조절 솔루션으로 구성된 통합 컨셉이다. 사용자가 제어 캐비닛의 설계와 냉각 그리고 무결함 동작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강력한 제어 캐비닛 엔지니어링을 실현토록 돕는다. 설계자는 온도조절 문제들을 고려하여 조립 레이아웃을 검증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최상의 온도조절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다.

EPLAN Pro Panel의 가상 3D 설계는 타깃 특수 기능이 확장된다. 핵심 목표는 제어 캐비닛 설계자에게 각각의 온도조절 시스템 제품들의 통합 가능성·성능 한계·기능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직관적이면서도 최대한 간단하게 가장 효율적인 온도조절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핫 스팟을 방지하라
온도조절 컴포넌트의 배치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냉각장치를 필요로 하는 제어 캐비닛 내부의 컴포넌트 위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위치 정보는 핫 스팟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다.

이와 관련, EPLAN Pro Panel은 2016년 가을부터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새 기능은 설치된 컴포넌트의 크기 대비 최대 열 손실을 기반으로 계산된 열-부하 밀도에 따라 컴포넌트의 색상을 다르게 표현한다. 이를 통해 전체 캐비닛 상에 분포된 열-부하 밀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분포가 균일하지 않을 경우 배치도에서 타깃을 변경하여 수정할 수 있다. 필요한 정보는 EPLAN Data Portal의 디바이스 데이터처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피닉스컨택트는 자체 환기장치를 가지고 있는 장치의 흐름 방향·최대 열 손실·최소 점유 공간 등의 값들을 비롯, EPLAN Data Portal에 통합된 컴포넌트와 관련된 디바이스 데이터를 제공한다.

 
최적의 온도조절 및 타깃 냉각
제어 캐비닛 내부의 원활한 공기순환을 위해서는 온도조절 시스템의 결정인자들을 통해 컴포넌트의 배치 위치를 비교할 수 있는 시각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리탈의 온도조절 솔루션을 이용해 공기순환을 위해 유지되어야 하는 공간과 이상적인 온도조건을 갖춘 영역들을 그래픽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한편 온도 조절 컴포넌트가 필요한 양의 공기를 순환하기 위해 확보한 공간에는 다른 컴포넌트를 배치할 수 없다.

공기흐름 및 열 손실 시각화
최적 온도 조절 영역은 온도 조절 컴포넌트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다. EPLAN ProPanel은 냉각 공기의 최대 추진거리나 디바이스 내·외부로 흐르는 공기 흐름의 각도 등 관련된 패러미터들에 대해 시각화한다. 또한 거리에 따른 공기 흐름의 속도를 고려하여 냉각 기류의 도달 거리를 제한한다.

공기 순환장치를 사용해야만 난류 영역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냉각 기류는 도어와 평행으로 캐비닛 안으로 유입된다. 이를 위해 온도조절이 최적화된 공간임을 알려주는 요소를 갖춘, 디바이스별로 특화된 주변장치가 필요하다. 

향후 이러한 모든 필요한 데이터 및 정보는 리탈의 온도조절 컴포넌트 데이터에 포함되어 제공될 예정이며, EPLAN Data Portal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EPLAN Pro Panel을 사용하면 다양한 테스트 작업에 대해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