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 백과사전 (1)
베어링 백과사전 (1)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8.1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어링 용어 정리, 이거 하나면 ‘끝’

우주항공부터 농업까지, 자동차부터 공작기계까지, 병원에서 발전소까지 다양한 무대에서 활약하는 베어링. 베어링 분야에서는 어떤 용어를 사용하며, 각 용어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 베어링 업체인 팀켄의 정의를 살펴보자. (여기에 나오는 용어 설명은 팀켄에서 제공하는 설명이며, 사전적인 설명 및 편집부의 방침과는 무관함을 밝힌다. 편집자 주)
자료 | 팀켄(www.timken.com/ko-kr)

 

용어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했다.


■ 가동 마찰: 다이내믹 씰이 작동할 때 일어나는 계속적인 마찰.
■ 가속수명 시험법: 짧은 시간 내에 정상적인 서비스 조건 하에서 발생하는 품질악화 효과를 재현하기 위해 설계된 시험 조건.
■ 갉음홈: 기어 또는 기어 표면에 갉음이나 할큄이 발생하는 마모의 일종.
■ 개방형 베어링: 끝이 닫히지 않은(즉, 막혀있지 않은) 인발 컵 베어링. 양 끝이 뚫려 있으므로 샤프트가 베어링을 통과할 수도, 샤프트의 길이를 보다 늘일 수도 있다.
■ 경계 윤활: 속도·하중·윤활유의 조합·여타 유체 역학적 조건 등으로 인해 마찰 면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 윤활 상태. 경계 윤활 상태에서는 베어링 보호를 위해 특수 첨가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 경도: 압흔에 대한 저항력. 여러 표준경도 시험기기 중 하나의 압자 지점에 대한 재료의 상대적 저항력으로 측정된다.
■ 고정 베어링: 양방향으로 축 이동을 하지 않도록 샤프트를 고정시킨 베어링. (반대 항목으로 ‘부유 베어링’ 참조)
■ 국제표준화기구: 국제 표준을 정하는 기구. 여러 국가의 표준 기구의 대표로 구성되어 있다. ISO 표준으로 유명하다.
■ 그루빙(Grooving): 부드러운 케이지 재료 안에 입자가 큰 오염물질이 들어간 현상.

 

■ 금속(외부) 케이스: 1차 씰링 링과, (있을 경우)내부 케이스, 스프링 및 2차 씰이 포함된 립 씰 어셈블리의 얇고 견고한 외부 구조물.
■ 기하학적 응력 집중: 부정합, 편향 또는 무거운 하중으로 인한 스폴링.
■ 꼭짓점: 다양한 테이퍼 롤러 표면의 각도 선(Angular Line)들이 만나는 베어링의 축 상의 지점을 말한다.


■ 내마모성: 화합물이 기계적 마모에 저항하는 능력.
■ 내마찰 베어링: 베어링의 일종. 내마찰 베어링은 구름(Rolling) 접촉을 이용해서 마찰로 인한 힘의 손실을 줄인다.
■ 내면: 밀폐된 유체 쪽을 향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유체와 접촉하는 내부 케이스의 표면.
■ 내부 립 각도: 내부 립 표면과 케이스 축 사이의 각도.
■ 내부 립 표면: 립의 내부 원뿔형 표면.
■ 내부 링: 바깥지름(O.D.) 표면 위에 내부 레이스가 있는 베어링 부품.
■ 내부 링 레이스: 전동 요소들이 접촉하는 컵과 콘 위의 표면.
■ 내부 케이스: 외부 씰 케이스 안에 설치되는 견고한 컵 모양의 씰 어셈블리 부품. 보강재·실드·스프링 리테이너·립 체결부품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
■ 내부 케이스 안지름: 레이디얼 립 씰의 내부 케이스의 안지름.
■ 내부 틈새: 단열 레이디얼 콘택트 볼 베어링의 내부 틈새는, 평균 외부 링 레이스 지름에서 평균 내부 링 레이스 지름을 빼고 볼 지름의 2배를 뺌으로써 구할 수 있다. 레이디얼 내부 틈새 또는 엔드 플레이라고도 부른다.
■ 녹 방지 또는 부식방지 첨가제: 금속 표면에서 수분을 제거하여 금속의 산화를 방지한다. 금속에 편광 효과를 부여해서 금속에 내부적인 ‘우산’을 형성함으로써 철산화물 형성을 막는다.
■ 니들 롤러: 길이 대 지름 비가 큰 원통형 롤러. 형태가 바늘처럼 가늘고 길어 니들 롤러라는 이름이 붙었다. 니들 롤러 선단은 그 형태가 다양하다.


 


■ 다이내믹 씰: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부품들의 지나치는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씰.
■ 다이얼 인디케이터: 데이터 표시 다이얼이 장착된 측정기기. 선단 움직임·비틀림·흔들림 등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기기다.
■ 데드 엔드 하우징: 관통 구멍이 없는 하우징. 기계 가공이 하우징 내부에서 멈춰 구멍이 생기지 않고 막히게 된다.


■ 라인 스폴링: 에칭 손상 후에 작동하는 베어링으로부터 발생하는 롤러 스폴링. (다음호의 ‘스폴링’ 참조)
■ 레이디얼 내부 틈: 레이디얼 틈이라고도 부른다. 조립되어 설치된 베어링의 외부 링에 대해 내부 링(또는 샤프트)이 이동하는 총 거리를 말한다.
■ 레이디얼 편차: 순수 원형에서 벗어나는 편차.
■ 레이디얼 하중: 샤프트에 직각으로 적용되는 하중.
■ 레이디얼 흔들림: 회전하는 어셈블리에서 축에 대해 직각으로 발생하는, 측정 가능한 불규칙적이거나 일그러진 원형.
■ 레이스: 전동 요소들이 접촉하는 컵과 콘 위의 표면.
■ 레이스웨이: 전동 요소들과 접촉하는 비 마찰 베어링의 기능 표면.
■ 롤러: 컵과 콘 사이에 위치한 구름 요소.
■ 롤러 니킹·덴팅: 거친 취급으로 인한 손상, 혹은 설치 손상.
■ 롤러 바인딩 및 스큐잉(Roller Binding and Skewing): 설치 중에 압축되거나 사용 중 간섭되는 등으로 인해 케이지 링에 손상을 입는 것.

 

■ 롤러 스페이스 니킹: 롤러 가장자리와 접촉하여 레이스 위에 부풀어 오른 금속.
■ 롤러 엔드 스코어링: 윤활막의 파괴로 인한 금속 간의 접촉.
■ 리브(나선): 씰의 횡단면에 발생하는, 일반적으로 삼각형을 띤 길고 얇은 돌출물. 나선 씰의 외부 립 표면 안에 형성된다. 샤프트 축에 대해 일정한 각도를 가진다. 리브의 한쪽 끝은 씰 립 접촉면의 일부를 구성한다. 테이퍼 롤러 베어링의 경우, 롤러를 유도하거나 지지하는 레이스웨이의 끝에 튀어나온 구조물을 말한다.
■ 립 길이: 플렉스 단면의 가장 얇은 부분과 접촉선 사이의 축 방향 거리.
■ 립 높이: 외부 실 표면에서 토우(Toe) 표면까지의 축 방향 거리.


■ 마모(1): 마찰, 긁힘 또는 침식과 같은 기계적 작용에 의해 표면이 마멸되는 현상.
■ 마모(2): 상대 이동 중인 표면에서 재료가 제거됨으로써 발생하는 손상. 마모는 일반적으로 연삭 마모·접촉 마모·부식 마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각의 항목 참조)

 

■ 마찰: 표면 간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는 움직임에 대한 저항력.
■ 마찰계수: 두 개의 표면 간의 압력에 대한 마찰력의 비율. 마찰계수가 낮으면 윤활유의 점성 및 특성과 재료에 의해 영향을 받는 마찰 손실이 낮음을 의미한다.
■ 매출총이익: 상품 원가와 판매가의 차액.
■ 면: 베어링의 측면.
■ 무간격: 롤러와 레이스 간에 틈이 없는 것.


■ 바깥면: 씰링 대상 유체와 접촉하지 않는 샤프트에 대해 직각인 씰 케이스의 표면.
■ 바깥지름: 외부 링이나 컵의 지름. O.D.라고도 한다.
■ 박리: 높은 하중·낮은 RPM·온도 상승 등으로 발생한 얇은 윤활유 막에 의해 발생하는 마이크로 스폴링.
■ 범용 베어링: 다양한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베어링. 각 회사마다 정의가 다르다. 팀켄이 정의하는 범용 베어링은 자사의 AP 베어링으로, 선 조립·선 조정·선 급유된 자납형 완전 밀폐 장치를 말한다. 베어링 요소·씰링재·윤활유 등을 오염이나 손상에 노출시키지 않고 차축에 부착 및 제거할 수 있다.
■ 벤치 테스트: 실제 사용 장비와 동일하지는 않은 기존 실험실 장비를 사용하여 서비스 조건을 실제 상황에 근접시켜 수행하는 가동 시험.
■ 보어(Bore): 내부 링 또는 콘의 안지름.
■ 보어 코너(Bore Corner): 올바른 베어링 연결을 위한 최대 샤프트 필릿 반지름.
■ 보어 크기: 샤프트를 연결하기 위한 콘의 안지름.
■ 볼: 구형으로 이루어진 구름(Rolling) 요소.
■ 볼 멈춤쇠: 풀 컴플리먼트(Full Complement) 인발 컵 베어링의 니들 롤러들을 하우징 안으로 밀어 넣기 전에 정렬시키는, 스프링이 있는 볼 장치. 볼 멈춤쇠가 롤러를 분리시킬 때 롤러들이 정렬되어 주변의 틈이 한 곳에 모인다.
■ 볼 베어링: 내부·외부 베어링 레이스 사이에 철강 볼이 다수 들어있는 내마찰 베어링.


 

■ 부식: 산·알칼리·산소·염소·황·기타 화학물질의 금속에 대한 화학적 공격. 마모에 의한 금속 파괴와 구분되며, 변색이나 점식으로 알 수 있다.
■ 부식 마모: 화학 작용에 의한 재료의 제거.
■ 부식 억제제: 윤활유를 칠한 금속 표면을 각종 오염물질의 화학적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첨가제.
■ 부유 베어링: 샤프트와 하우징 간의 축 이동을 허용하도록 설계 또는 장착한 베어링. (반대 항목으로 ‘고정 베어링’ 참조)
■ 부정합: 베어링 시트의 편향, 부정확한 기계 가공 또는 마모로 인한 불규칙적인 롤러 경로.

 

☞ 다음호에 계속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