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워즈> 에피소드 3. 부품 관리, 유일한 희망
<스타 워즈> 에피소드 3. 부품 관리, 유일한 희망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7.0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다가 부품 관리의 힘을 강조하는 이유
치와와 같은 귀여운 외모, 다소 멍청한 억양과 따뜻하고 현명한 눈동자를 가진 요다는, 엄밀히 말하자면 올곧은 깡패다. 요다는 은하계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다이 마스터이며, 전설적인 지혜와 숙련된 포스 활용 그리고 용감무쌍한 광선검 기술로 유명하다.

 
오늘날 광선검 설계에 있어 가장 커다란 과제는 부품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제다이의 무기를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부품인 카이버 크리스털이 대표적이다. 발견하기조차 어려운 결정을 추적하는 일은 은하계 내전을 겪으면서 점차 복잡하고 어려워졌다. 여기에 민간 업체의 크리스털 분자가 불안정하며, 생물체를 잿더미로 만들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소유 및 거래를 금지시킴으로써 더욱 희귀해지고 있다. (카이버 크리스털은 <스타 워즈> 세계관 내의 밈반 행성에서 발견할 수 있다. 밈반의 구전에 의하면 포모제마Pomojema신이 상처를 치료하는 데 이 크리스탈을 이용했다고 한다. 카이버 크리스탈은 포스의 힘을 강화하는 능력을 가졌다. 편집자 주)

광선검 제조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없다면 광선검 제조는 서서히 중단될 것이며, 이는 무기 제조업계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한다.

이 도미노 같은 효과가 조합되면서, 요다는 더이상 광선검을 출하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에 큰 혼란을 몰고 왔다. 고객들은 허둥지둥 중고품 시장에 뛰어들었고, 특히 퍼스트 블레이드 라이트세이버의 초기 버전을 구하려 안달이었다. 하지만 퍼스트 블레이드는 불안정하고, 에너지 효율도 떨어져 벨트에 전원공급장치를 부착하고 다녀야 했다. 이 광선검은 또한 과열되기 전까지의 아주 짧은 기간 동안만 사용할 수 있어, 제다이 기사가 적에 둘러싸이면 입으로 광선검 특유의 소리를 흉내 내야 했다. 이는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대단히 굴욕적인 일이었다. (퍼스트 블레이드는 모든 광선검의 시초가 되는 고대 무기다. 웨폰 마스터라고 알려진 제다이 마스터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드로이드에 의해 타이선 지역에서 천 년간 보관되어 왔다. 편집자 주)

요다는 “만약 전자장치를 내장한 제품을 설계한다면, 다양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주의해야 한다”며, “호환성이 떨어지거나 수명이 다해가는 등 다양한 환경에도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얘기했다. 또한 “언제나 부품의 최신 동향과 기능 그리고 그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고 요다는 주문했다. 하지만 “값비싼 데이터 병합 및 보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일하지 않는 한, 기성품에 대한 정보를 적시에 자세하게 파악하기란 어려운 일”이라고 충고했다.

부품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다는 아레나를 방문했다. 아레나는 BOMControl의 부가 기능으로 공급업체의 부품을 조회하는(Supplier Item Lookup, SIL) 기능을 개발해 현 시장에서의 부품 입수 가능성을 제공하며, 자사 BOM의 데이터시트 및 규정 준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SIL은 구성요소 데이터베이스 전문업체인 실리콘엑스퍼트와 협력해 공급업체의 최신 정보와 수명 상태 그리고 다양한 규제 및 규정 준수 정보를 제공한다.

요다는 “부품 조회 및 검색은 때로 혼란과 좌절을 준다. 무수한 인시(人時)를 불태우고 이익을 침식시킨다”고 경고했다. “아레나의 SIL 및 실리콘엑스퍼트의 수직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공정을 단순화하고,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 작업을 줄이며, 부품 검색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불필요한 자료는 무시하고, 묻혀있는 정보를 발견하며 통찰력을 제공한다. 전자부품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와 함께라면 자료를 검색하는 과정이 줄어들고 지혜가 숨겨진 곳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첨언했다.

요다는 903세라는 어린 나이에 요절하기 전까지 SIL의 가치를 전파했다. 구성요소의 수명과 규정 준수라는 문제에 직면한 제조업체를 치유하기 위해서였다. SIL은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에게 부품의 가용성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시장출시기간을 줄이고 생산라인이 멈추는 상황을 줄임으로써 제품 출하가 늦어지는 재앙을 막을 수 있다.

요다는 “설계, 부품 구매, 제조 등의 공정에서 자료 관련 문제를 맞닥뜨리면 누구나 비틀거리고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아레나의 SIL을 활용하면 신속하게 부품 정보를 조회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서로 다른 공급업체의 웹사이트를 검색하는 지루하고 어려운 과정을 피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