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처리에 대한 플레이북 (11)
일괄처리에 대한 플레이북 (11)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6.29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음료·제약 산업을 위한 자동화의 핵심

오늘날은 새로운 기술이 범람하고 있다. 자동화 기술과 정보 기술 역시 그렇다. ‘과학이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자료|오토메이션 월드

 

목차
1. 레시피 관리 및 일괄처리 소프트웨어
2. 식품 안전 및 정치세척(Clean in Place)
3. 설비종합효율 스키드 기반 제조
4. 자동화 & 프로젝트 관리
5. 스마트 디바이스 & 자산 관리
6. 통신 및 모바일 노동(Workforce)

5. 스마트 디바이스 & 자산 관리
1) 똑똑한 기기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이다
2) 자산 성과의 핵심, 신뢰성 관리
3) 성과 지표로서의 자산 신뢰성
4) 자산 관리를 위한 전략 개발


 

☞ 5월호에서 계속

3) 성과 지표로서의 자산 신뢰성
성능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자산 평가 방법론은 1970년대에 미군과 항공 업체 그리고 전력 관련 업체들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다. 

지난 15년 사이, 공장의 성과 및 성능 관련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자산 신뢰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은 전 산업으로 확산되었다. 

지난 10년 간 많은 대학에서 신뢰도 관리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제공해왔다. 대학에서 신뢰도 관리 교육을 받은 졸업생들은 현재 다수의 회사에서 운영 및 유지보수 담당자로 자리하고 있다. 

담당자들은 공장이 학교에서 배웠던 신뢰도 방법론을 실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사건을 겪고, 여러 종류의 실패를 거듭한 이후, 관리자들은 이대로는 공장을 운영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자산의 신뢰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산업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석유·가스·화학·정유·제지·에너지·금속·광공업·식료품 산업 등이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업계에서 자산의 신뢰성은 사업 목표 3순위 중 하나다.   

자산의 중요 순위를 매겨라
신뢰도 프로그램은 공장에서의 생산에 잠재적으로 악영향을 일으킬 자산을 고려해, 각 자산에 중요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각 자산을 신중하게 평가하는 작업이 중요한 이유다. 이후 중요한 자산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수명을 늘리기 위한 전략을 개발한다.

그 다음 단계는 자산의 상태를 확인하는 데에 어떤 기술 및 자료를 사용할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이다. 가령 모터의 흔들림 정도 혹은 작동하고 멈추는 빈도를 측정하거나, 인간이 직접 자료를 얻기 어렵거나 위험한 요소가 있는 자산으로부터 자료를 취하기 위한 무선 진동 센서 혹은 무선 그물 통신망(메시 네트워크)을 사용하는 여부 등이 있다.

작업이 이뤄지는 방법
적합한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작업자에게 적합한 기술을 갖추거나 훈련을 받도록 보장하는 것은 신뢰도 관리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안 중 하나다. 공장에서 어떻게 작업이 이뤄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 훈련이다. 

무엇이 잘못되었고, 잘못된 공정 혹은 장비를 고치기 위해 어떤 도구가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는 각자 다른 기술을 지닌 다수의 사람들 및 적합하게 문서화된 작업지시가 필요하다. 

자산 신뢰성을 개선하려면 때때로 공정을 개선하고 간소화하며 이를 기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뛰어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성과지표)가 필요하다. 자산 가치 이익(Return On Asset Value) 및 유효성(Availability)이 대표적이다. 작업관리 시스템을 통해 얻은 모든 결과물을 전달하는 능력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장비의 상태(장비가 양호한지의 여부)를 스스로 진단하고 심도 있는 공정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기기는 자산 관리를 개선하는 핵심 요소다. 오늘날에는 보다 많은 네트워크의 연결 및 무선 접속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장비의 성능을 분석하고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물론, 결과를 운영자 혹은 유지보수 기술자에게 경고함으로써 보다 적절한 대책을 취할 수 있게 된다.

 

적절한 균형 찾기 

 

기술이 변화하는 속도와 자동화 시스템의 성장 그리고 시스템 유지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지닌 공장 직원의 감소. 이 세 가지 요소가 결합함에 따라 오늘날 전 산업의 제조업체들이 문제를 겪고 있다. 한 자동화 공급업체는 공장 네 곳 중 세 곳 이상이 최선의 방법이 아닌 방식으로(Sub-Optimally) 운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설 및 시스템은 항상 낙후되고 있다. 심지어 밸브가 흔들리는 곳도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는 예측 정비·주도적 정비·반응적 정비 간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다. 좋은 균형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특별한 수치나 엄밀한 정의는 없다. 많은 사람들은 반응적 정비가 전체 정비 계획의 20% 이내를 차지하는 것이 적절하다 말한다. 하지만 올바른 서비스 일정은 해당 자산이 공장 및 공정 성능에 미치는 영향 및 변동성·비용·마모 등의 측면에 대해 회사가 정한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필요한 부분만 수리 혹은 교체할 수 있는 상태 기반(Condition Based) 유지보수는 과거의 작업 일정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시행착오(Trial and Error) 작업에 비해 공장 당 매년 수십만 달러의 비용과 무수한 인시(人時)를 절약한다.

 
4) 자산 관리를 위한 전략 개발
자산 관리 공정을 시작한다면, 자산 관리 공정이 하나의 사건이라기보다는 과정이라는 인식을 갖고 천천히, 꾸준하게 작업에 임해야 한다.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체험하거나 연구 및 관찰함으로써 작업 추적·작업 지도·재고관리·수명비용(Lifecycle Cost) 등 각 목적에 맞추어 구입한 소프트웨어가 실제 사용 목적에 맞는지, 과하거나 모자라지는 않는지 확인하라.

앞서 말한 단계를 넘었다면, 진정한 자산 관리 프로그램을 시작한 셈이다. 신뢰도는 예측 정비 및 주도적 정비와 관련이 있다. 수명이 다할 때까지 언제 정비하고,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통찰력을 단기간에 얻기는 어려운 일이다.

성공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직접 현장에서 활동하며 어떤 주요 자원이 작동하고 작동하지 않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히 자산을 추적하고 기록하며 확인해야 한다. 

재무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 공장 내에 없다면, 프로그램은 실패를 겪게 된다. 새 장비의 구입 대비 정비 비용을 비교해 총 비용을 정확히 셈해야 한다. 또한 모든 요소를 고려했는지 확실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작업자 및 유지보수 인력의 훈련 ▲수리의 용이성 ▲제품 처리량과 제품 생산비용 ▲자산 사용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장비 사용량 및 사용법 등이 있다.

적절한 (기업)구매와 운영 그리고 유지보수 방법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수입을 증가시키는 과정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관리 측면에서 투자자본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ROI)이 단순 구매 비용, 노동력과 원자재 구매 비용 이상을 나타냄을 인식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 다음호에 계속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