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특성에 맞춘 올바른 센서 선택법
산업 특성에 맞춘 올바른 센서 선택법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2.19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똑한 공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설비의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센서의 중요성이 높다. 산업별로 작업 환경이 다른 만큼, 활용해야 할 센서의 유형도 다르다. 산업의 특성에 맞는 센서의 유형을 알아본다. 

 

자동차 제조 산업
오늘날 자동차 공장에서는 모든 유형의 센서가 사용된다. 자동차 제조 공장은 까다로운 적합성 요건을 갖춘 고도로 자동화된 생산 기지로, 세계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센서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제조 공장의 경우, 특히 용접·금속 마감·고온 코팅 등과 같은 가혹한 환경의 공정이 많다. 따라서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정확하고 반복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센서에 대한 요구가 높다.

● 권장 센서 유형 : 유도형
● 추가 고려 사항 : 풀 메탈, 고온 및 용접 대응, 추가 거리

포장 기계

 

포장은 식품이나 의약품은 물론 가전·화장품 등 모든 유형의 제품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용에 매우 민감한 분야이기도 하지만 포장 산업은 매우 혁신적으로, 센서를 사용하여 모든 유형의 포장을 식별·선택·배치하기를 희망한다.

궁국적인 목표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제품 경쟁력과 환경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포장 기계에서의 센서는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안정적이고 반복 가능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선택된다.

● 권장 센서 유형 : 광전형
● 추가 고려 사항 : 소형/초소형

공작 기계

 

금속 가공 공장의 공작 기계는 지속적으로 절단·성형·접합 공정이 실행된다. 따라서 공작 기계의 센서는 극한의 조건에서도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절삭유·냉각 스프레이·공작물 부스러기·전자기 간섭 등이 공작 기계에서의 대표적인 위험 요소로,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경우, 센서 선택이 더욱 까다롭다. 또 오늘날의 공작 기계들은 센서에 대해 제한된 공간만 허용하므로 크기가 중요하다.

● 권장 센서 유형 : 유도형/광전형
● 추가 고려 사항 : 초소형/극소형, 추가 거리

물류 산업

 

물류의 최종 목표는 적정한 양의 제품을 올바른 조건에서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비용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규모의 컨테이너 운송에서부터 일상적인 내부 물류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센서 기술이 탑재되어야 한다. 컨테이너, 컨베이어, 팔레트, 로봇에 맞는 올바른 센서 기술은 안정적이고 반복적인 감지와 식별을 보장한다.

● 권장 센서 유형 : 유도형/광전형
● 추가 고려 사항 : 소형/초소형, 추가 거리

섬유 산업
섬유·가죽 및 의류 산업에서도 효율성·신뢰성·정밀성을 위해 센서를 다수 활용한다.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에 사용되는 탄소 또는 화학 섬유를 만들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정확도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섬유 제조사가 사용하는 고속 기계에는 접근과 제어의 모든 면에서 최고 품질의 센서가 사용되어 지속적이고 안전하게 작동할 것을 요구한다. 또 엄격해진 환경 규제에 대응하여 모든 센서를 성능 한계까지 테스트하는 산업 클리닝 루틴도 요구한다.

● 권장 센서 유형 : 유도형/광전형
● 추가 고려 사항 : 소형, 추가 거리

충진 기계

 

충진 기계는 화학·식음료·의약품 등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기계 장치로, 24시간 연속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산업용 센서는 용기와 뚜껑, 라벨 등을 감지하고, 채우기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자동화된 충진 장비가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작동되도록 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화학 물질을 취급하거나 까다로운 CIPclean-in-place 환경의 경우에는 강력한 고품질 센서를 선택해야 운영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TCO를 절감할 수 있다.

● 권장 센서 유형 : 광전형/정전용량형
● 추가 고려 사항 : 소형

그린 에너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기술 의존도가 높은 그린 에너지에서 센서는 전략적인 주요 구성 요소로 손꼽힌다.

환경 이니셔티브에는 풍력·태양광 발전, 재활용, 에너지 관리 및 대체 연료 개발 등이 포함되는데, 이들 분야에서는 재료의 신뢰성 있는 탐지와 식별, 작동 매개 변수의 정확한 측정, 프로세스의 일관된 제어를 위해 센서가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 권장 센서 유형 : 유도형
● 추가 고려 사항 : 풀 메탈, 추가 거리, 방수

이동식 장비
이동식 장비를 현장에서 수리나 정비하는 일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소모될 뿐아니라 때때로는 아예 불가능한 일이 되기도 한다.

 

지게차·농기계·건설 플랜트·항공기 등은 먼지와 충격·진동·해수·부식성 화학 물질, 나아가 온도와 압력의 극심한 노출 등이 일상적이다. 따라서 이동식 장비에서 센서 선택의 첫 번째 요소는 바로 탁월한 신뢰성과 기대 수명이다.

● 권장 센서 유형 : 유도형
● 추가 고려 사항 : 풀 메탈, 고압 대응, 추가 거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