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망원경을 움직이다
초대형 망원경을 움직이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1.1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I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대형 천체 망원경의 고정밀 요구 수용

천문학 연구에 한 획을 그은 허블 천체 망원경의 수명이 다해가면서 새로운 차세대 망원경의 개발이 한창이다. 1990년 발사되어 우주에서 우주를 관측해 온 허블 망원경과 다르게 차세대 망원경은 지상에 거대 망원경을 건설하는 방식으로 시도되고 있다. 이때 관건 중 하나는 거대한 몸체의 움직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밀한 액츄에이터이다. PI가 ESO의 E-ELT 망원경에 액츄에이터를 공급, 선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

▲ 2024년 칠레의 아타카마 사막 지역에 설치되는 차세대 초대형 천체망원경 E-ELT의 조감도
2024년 칠레의 아타카마Atacama 사막에는 세계 최대의 반사 천체 망원경이 설치된다. 고도 3046미터의 쎄로아마조네스Cerro Amazones 산에 설치되는 이 망원경은 우주의 기원과 발전을 탐구하면서 태양계 밖 인간이 거주 가능한 행성을 찾는데 활용된다.

ESOEuropean Southern Observatory가 추진하는 E-ELTEuropean Extremely Large Telescope는 직경 39m, 집광면적 1000m2에 달하는 초대형 망원경으로, 인간의 눈보다 1억배, 갈릴레오의 망원경보다 800만배, 허블 천체 망원경보다 250배의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250kg 798개 거울의 정밀 조작

▲ 직경 39m에 달하는 E-ELT의 주 반사경은 무게 250kg의 육각 거울 798개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인간의 눈보다 1억배, 갈릴레오의 망원경보다 800만배, 허블 천체 망원경보다 250배의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직경 39m에 달하는 E-ELT의 주 반사경은 직경 1.4m, 무게 250kg의 육각 거울 798개를 연결하여 구현된다. E-ELT의 주 반사경이 밤하늘에서 빛을 모아 작은 보조 거울에 반사시키면, 여러 적응형 광학장치adaptive optics를 통해 전달되면서 선명한 이미지로 구현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오류를 방지하려면, 구성 요소들의 정확한 정렬이 전제된다. 중력이나 열 효과, 혹은 바람의 변화 등에 따라 최적의 광 경로가 이탈될 경우, 이미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798개의 미러 세그먼트가 연속적으로 재배치되면서 즉각적으로 보상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ESO는 2394개의 액츄에이터를 활용하여 정밀하게 미러 세그먼트를 조정하도록 하는 설계를 적용했다.

이 액츄에이터는 독립적으로 제어되는 세 개의 드라이브로 배치되는데, 정확도가 중요 조건이다. 망원경을 물체에 조준하고, 관찰 중인 물체를 놓치지 않고 추적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위치 및 경로 정확도를 지녀야 한다.

여기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각 미러 세그먼트는 250kg에 달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무거운 물체를 신속하게 이동시키면서 정확도를 잃지 말아야 하는 까다로움이 존재한다.

▲ 주 반사경의 육각 미러 세그먼트 설치 모습
보다 구체적으로 살피면, 물체 추적을 위해서는 ±4.45um/s의 속도로 움직이면서 평균 위치 편차가 2nm를 넘어서는 안 된다. 각각의 드라이브는 망원경 정렬 시 463N 인력과 1050N 척력의 사이에서 250kg에 달하는 하중을 움직이거나 유지시켜야만 한다.

이러한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ESO는 PIPhysik Instrument로 향했다. 그리고 PI는 하이브리드 드라이브가 E-ELT의 요구 조건을 충족하도록 제작하여 공급했다.

PI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로 해결
PI의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는 피에조 엑츄에이터piezo actuator를 사용하여 고부하 및 대형 주행에 적합한 모터 스핀들 드라이브를 결합한 것이다. 모터 스핀들 드라이브의 모든 부정확성을 고해상도 센서로 측정하고, 피에조를 사용해 보정함으로써 순수한 모터 스핀들 드라이브로는 달성할 수 없는 높은 위치 결정 정확도를 보장하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높은 위치 정확도에 대한 E-ELT의 요구를 수용한다.

또한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는 전용 컨트롤러가 두 드라이브를 동시에 제어하고 고해상도 위치 측정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데, 서보 알고리즘이 모터와 피에조 시스템을 단일 구동 장치로 간주하고 실제 동작과 계산된 궤적을 비교함으로써 주 미러 구조의 변형을 정확하게 보정하는 이점도 제공한다.

▲ 미러 세그먼트 위치 액츄에이터의 미세 조정 테스트(사진 왼쪽)과 멀티 세그먼트 연동 테스트(오른쪽)
이외에 PI는 긴 수명이라는 이점도 제공한다. PI의 피에조 엑추에이터는 질소가 채워진 밀폐 금속 벨로우즈에 캡슐화되어 습기로부터 보호되기 때문에 가혹한 환경에서도 위치 결정 솔루션에 요구되는 30년의 수명을 보장한다. 고해상도 센서는 드라이브의 축에 최대한 가깝게 배치되는 증분형 광학 엔코더로, 변화하는 주변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100피코 미터의 분해능으로 작동한다.

테스트를 통해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의 성능을 검증한 ESO는 2017년 6월 PI와 E-ELT의 위치 액츄에이터PACT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PI의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는 유연한 제어와 높은 정확도로 2024년 선보일 E-ELT의 핵심 솔루션으로 역할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