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비용 절감 Tip 3
에너지 비용 절감 Tip 3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11.1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효율성이 화두이다. 탄소 배출량에 대한 규제가 더욱 엄격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 향상이 비용 절감의 핵심 기제가 되기 때문이다. EU오토메이션이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세 가지 팁을 제시했다.

오늘날 공장 자동화의 범위가 더욱 확되고 있다. 자동화의 확산은 그만큼 더 많은 에너지의 소비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에너지 절감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비용 절감에 대한 압박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제조 업체가 자동화된 장치의 효율성을 달성하고 낮은 운영 비용을 유지할 수 있는 세 가지 방안을 소개한다.

가변 속도 드라이브Variable Speed Drives
가변 속도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모터 드라이브의 사용 전력량을 조절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산업용 장치는 모터를 사용한다. 산업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약 ⅔, 전세계에서 소비되는 총 전력의 1/4이 모터 단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질 정도이다.

그런데 장비를 모니터링하다 보면, 모터가 필요 이상으로 빠르게 작동하고 있으며, 장비가 사용되지 않을 때에도 모터는 작동되고 있음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가변 속도 드라이브VSD는 이렇게 발생되는 에너지의 낭비를 간단히 방지한다. 생산 속도에 맞춰 전기 모터의 속도와 힘을 조절함으로써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불필요한 에너지의 소비 방지 외에도 VSD는 설비 수명을 늘리는 부수적인 효과도 제공한다. 생산 속도가 낮아지면 기계 장치의 속도도 낮아지게 되므로 마모 등 기계 노후화가 늦춰져 결과적으로 장비의 사용 연한을 증가시킨다.

소프트웨어Software
최근 자동화 시스템의 핵심으로 소프트웨어가 각광받고 있다. 그런데 소프트웨어는 에너지 효율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면 로봇의 에너지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 잘 짜여진 소프트웨어는 더 향상된 성능을 지닐 뿐만 아니라 최신 소프트웨어는 그간 이뤄진 기술 발전의 결과를 담고 있어 에너지 효율성의 개선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면, 과도한 에너지 사용 부분을 확인하여 실제 작동 전에 해결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과거의 에코 기술Eco Obsolete Technology
EOTEco Obsolete Technology는 장비 제조업체가 더 이상 지원하지 않지만, 에너지 표준을 준수하는 제품을 말한다. 이러한 제품은 에너지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 부담을 줄인다.
일반적으로 에너지 효율성과 관련해 신제품이 더 효율적이라는 선입관이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오래된 장비라고 할지라도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OT 제품이 바로 이에 해당하며, 기업이 에너지 규제를 준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에는 구입한 설비가 쉽게 구형이 되고 있다. 그런데 설비 내 부품 중 상당수는 더 이상 생산되지는 않지만, 현재의 에너지 효율의 표준도 충족한다.

즉 오래된 부품을 재활용함으로써 최신 에너지 규제에도 대응하면서 동시에 장비를 더 오래 사용하여 장비 교체에 따른 비용 증가 요소까지 제거할 수 있는 것이다. 또 EOT 부품 사용은 폐기물로 처리될 제품을 재활용하는 것이기에 환경 보호에도 일조하는 효과가 있다.

물론 각 기업이 올바른 구형 부품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EOT 부품을 다루는 전문 기업이 존재한다. EU오토메이션EU Automation과 같은 EOT 부품 업체를 통하면, 오래된 장비의 부품을 소싱하는 프로세스를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