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핸드의 새로운 세대 연다
로봇 핸드의 새로운 세대 연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4.07.28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푸아티에 대학교, 로봇에 생명 불어넣다

푸아티에(Poitiers) 대학교에 있는 Robioss 로봇 연구팀이 움켜쥐기 등 작고 미세하며 복잡한 인간의 움직임을 16개의 조인트와 16개의 액추에이터로 재현하는 로봇 핸드를 개발했다. 
자료|B&R 산업자동화(www.br-automation.co.kr)

 

로봇 핸드는 B&R의 Automation PC 910 에 의해 제어되는 Sta··ubli 로봇 암에 장착된다.
로봇 핸드는 다루기 민감한 식품 또는 자루 등의 복잡한 포장 작업은 물론 여타 작업도 가능하다. 로봇 핸드와 Sta··ubl 로봇 모두 POWERLINK를 통해 뛰어난 동기화 제어를 실현한다. 
또한 B&R의 Automation Studio 4 소프트웨어 툴을 활용하면 연구자가 재사용 가능한 모듈 번들로 제어 소프트웨어를 처리할 수 있어 팀 내에서 보다 간편한 협력개발을 실현한다. 

강력한 파트너쉽
지난 10년간, 푸아티에 대학교와 B&R의 파트너십은 점점 더 확고하게 성장해왔다. 메카트로닉스 학부 학생들은 B&R이 전 세계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파트너십은 B&R 교육지원 프로그램뿐 아니라 Robioss 로봇 연구팀의 프로젝트에도 기여하고 있다.

함께 협력하여 일하는 로봇과 인간 
Robioss 연구원들이 현재 주력하고 있는 영역 중 하나는 인간과 로봇이 안전한 방법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생산라인에서 운영자와 협력할 수 있는 로봇을 투입한다는 점은 현재 여러 소비재 기업에서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작용한다. 
지난 11월, 푸아티에 대학교와 와 B&R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150 여명의 포장 기계 제조업체 및 사용자들은 B&R 시스템과 버스 독립적인 안전표준인 openSAFETY 가 얼마나 쉽고 안전하게 로봇을 생산라인에 통합시키는지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로봇과 협력하여 일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푸아티에 대학교는 B&R의 기술로 16 조인트와 16 액추에이터 로봇 핸드를 자동화하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