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정확한 고객지원으로 가치를 더한다
신속·정확한 고객지원으로 가치를 더한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08.2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속기 적용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감속기란, 글자 그대로 속도를 줄이는 장치를 말한다.
그런데 굳이 속도를 줄이는 이유는? 바로 더 큰 힘을 얻기 위함이다. 자전거나 자동차가 높은 언덕을 오르기 위해서는 큰 힘(토크)이 요구되듯 기계 장치에서 동력원인 모터로부터 더 큰 힘을 얻기 위해 감속기가 탄생한 것이다.

 

감속기를 사용하면, 설계와 비용 측면 모두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작은 모터로도 큰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비용효율적인 모터 선택이 가능하게 된다. 더 작은 모터의 사용은 공간적인 측면에서도 유용하며, 경량화와 발열에서도 이점이 있다. 그래서 설계의 용이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한다.

현재 감속기를 탑재하는 제품과 시설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현장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감속기는 ‘작은 크기와 큰 힘’이라는 모순적 명제를 충족시키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 유성치차 감속기. 구조가 복잡하여 높은 수준의 설계·가공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감속기 분야 최강자
감속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흥진AT의 거침없는 약진이 주목받고 있다. 고품질의 제품 공급은 물론 흥진AT만의 가치를 더하면서 감속기 시장의 강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것이다.

 

흥진AT의 강점 중 하나는 다양한 감속기의 공급이다. 시장 진입의 신호탄이 됐던 유성치차 감속기는 물론 베벨 감속기·웜 감속기·중공축 감속기 등 다양한 종류의 감속기를 통하여 각각의 고객 요구에 최적화된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흥진AT는 편심을 이용한 사이클론 감속기의 출시도 앞두고 있다. 향후 하모닉 감속기도 선보이는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변화하여 최적의 제품 공급이라는 강점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안상규 흥진AT 차장은 “감속기는 각각 다른 장단점을 지니기에 환경과 요구에 따라 다른 종류의 선택이 불가피하다”면서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대는 각양각색의 고객 요구에도 최적의 공급을 진행하겠다는 흥진AT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품질 서비스로 차별화
다양한 기어비를 적용하여 원하는 만큼 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점이 장점이지만, 인위적으로 힘을 증대시킴에 따른 단점도 물론 존재한다. 소음과 진동이 대표적이다. 특히 기어 톱니바퀴의 틈에 의한 백래시(backlash)는 정밀도를 저해하는 원인으로, 감속기의 채택을 주저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단점들은 기술 진화에 따라 점차 해결되고 있다. 기어라는 특성상 제로 백래시는 불가능하지만, CNC(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더하고 더 정밀한 가공과 조립을 실현함으로써 감속기의 단점은 점차 희석되고 있다.

 

▲ 중공축 감속기. 중심부를 비운 설계로 전선 통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흥진AT의 또다른 강점도 여기에 존재한다. 단순한 감속기 제품 공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품질의 대 고객 서비스를 더함으로써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흥진AT가 구비한 테스트룸은 고품질 서비스를 통한 가치 증대를 보여주는 예시다. 흥진AT의 테스트룸에서는 소음 및 진동 측정·백래시 측정·부하 측정 등이 가능한데, 이를 통하여 각종 규정을 준수하는 제품 기획·제작은 물론 감속기와 관련한 고객의 당면 과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안 차장은 “기어 쌍 사이의 간극인 백래시는 완전한 제거가 불가능하지만, 정밀도를 저해할 수 있어 가장 민감한 요소가 된다”면서 “테스트룸을 통해 정확한 백래시를 측정하고, 요구되는 정밀도 수준을 저해하지 않는 최적의 제품 제안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속정확한 납기 준수는 물론 철저한 사후관리 서비스도 고객으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이러한 능동적인 문제 해결과 고품질 서비스는 흥진AT가 감속기 시장의 확고한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최상의 고객 경험 제공
고품질 제품은 기본이다. 흥진AT의 제품 경쟁력은 PGX-H 시리즈, ATG 유성치차 감속기 등에서 충분히 엿볼 수 있다.

PGX-H는 헬리컬 기어를 사용한 보급형 감속기로, 흥진AT가 시장에서 또다른 도약을 이뤄내게 한 제품이다. 헬리컬 기어는 더 많은 힘 전달이 가능하고, 저소음의 이점을 지니지만 빗살무늬의 경사진 면을 가공하기 위해 높은 기술력이 필요해 가격대가 높았다. 하지만 흥진AT는 PGX-H 시리즈를 통해 가격 상승을 최대한 억제함으로써 헬리컬 기어 감속기를 확산시키고, 성장을 이뤄냈다.

ATG 유성치차 감속기도 마찬가지다. 가운데 태양기어에 다수의 유성기어가 붙어 동작하는 유성치차 감속기는 작은 크기로 큰 힘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구조가 복잡하여 설계와 제작 그리고 가공에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흥진AT는 축적된 노하우와 기어 전문 엔지니어링 툴 그리고 3차원 모델링을 통한 모의실험으로 최적의 구동조건을 분석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완성도 높은 유성치차 감속기를 선보이면서 감속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바 있다.

안상규 차장은 “최상의 고객 만족은 흥진AT의 제1원칙”이라며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양질의 제품은 물론 양질의 서비스가 더해져야 하기에 이 두 가지를 위하여 흥진AT는 끊임없이 정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