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 예측정비 개념을 위한 상태 모니터링 출시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 예측정비 개념을 위한 상태 모니터링 출시
  • 신현성 기자
  • 승인 2019.12.1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에서 지원하는 시스템은 기계 및 공장에서의 운영 안전성 및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드라이브 및 상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기록·축적한다. 이렇게 모아진 데이터 정보는 기계의 상태를 예측해 사전에 보수 시기 등을 확인하는 데 활용한다.

드라이브에 구성된 지능형 PLC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데이터(측정, 신호 및 작동 파라미터)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기본이 된다.

예측정비를 위한 상태 모니터링: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의 드라이브 기반 접근방식은 기계 및 공장에서의 운영 안전성 및 효율성을 대폭 개선했다.

예측정비의 주목적은 기계 및 공장을 가동할 때 초기 단계에서 미리 변화를 감지해 정비하기 위한 것이다. 가동중지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전체적인 공장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

기존 시간기반 정비방식과 달리 현재 상태 현황을 바탕으로 정비하는 방식으로 대체됐다. 초기 단계에서 작동 상태를 감지하고 방지함으로써 갑작스러운 가동중지 시간 및 기계 고장을 허용하지 않기 위해서다.

예측정비는 실제 드라이브 및 프로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 및 공장 가동중지를 제공한다.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의 드라이브 기술을 사용하는 공장에서 기계 작업자는 서비스 및 자재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공장 가용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안겨준다.

그 외, 사전계획을 할 수 있다는 점과 유지보수에 있어서 비용을 최적화하고, 각종 부품 및 기계 등 장비수명을 더 늘릴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드라이브 데이터를 활용하는 지능형 알고리즘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는 지능형 알고리즘과 가상 센서가 상태 모니터링에서 예측정비 정보를 전송하는 드라이브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특히 오일 온도에 따른 최적의 오일 교환 시기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는 오일 온도가 기어 장치 노후화를 유발하는 핵심 요소라는 사실 때문이다.

이 정보는 기어유닛 파라미터 및 특정 운용 파라미터가 정확한 오일 교환기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밀한 계산을 하기 때문에, 기존에 직접 측정하는 방식의 물리적 온도센서는 불필요해졌다.

드라이브 데이터의 사전 프로세스 작업은 지능형 알고리즘을 활용해 분석도구로 사용되는 NORD 주파수 인버터의 통합 PLC에서 수행된다. 고객은 모든 공용 인터페이스를 통해 산출된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다.

각 솔루션을 위한 적합한 PLC 소프트웨어 설계
드라이브 장비는 선택적으로 현장에 최적화된 자동화 작업에 맞도록 확장 및 조정할 수 있다. 고객은 드라이브에 직접적으로 반영할 작업 항목(드라이브 모니터링, 드라이브 제어, 프로세스 제어)을 선택할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소규모 생산 공장의 경우, 새롭게 공장을 구축하기 전, 사전에 이 같은 확장성을 활용해 경험할 수 있다.

첫 번째 레벨은 드라이브 유닛PLC가 드라이브 모니터링만 수행하는 수준이다. 구동에 필요한 매개변수는 PLC에서 사전 처리해 구동이나 프로세스 제어를 담당하는 상위 레벨 제어 시스템으로 전달한다.

중간(두 번째) 레벨에서 PLC는 드라이브 제어를 통합하고, 드라이브 관련 기능까지 수행하는 수준이라면, 상위(세 번째) 레벨에서 인버터 PLC는 상위 레벨 제어시스템을 완전히 대체하는 수준을 말한다. 제어장치를 하는 통신과는 별도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로컬 데이터는 선택적으로 적용해 관리한다.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의 드라이브에 구성된 지능형 PLC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데이터(측정, 신호 및 작동 파라미터)를 조금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상태모니터링하고, 유지보수를 예측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