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넷 기술 ‘뜨고’, 필드버스 기술 ‘진다’
이더넷 기술 ‘뜨고’, 필드버스 기술 ‘진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6.24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산업용 네트워크 기술별 시장동향 및 시장점유율

점점 더 많은 산업용 장비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다. 2019년에는 새롭게 연결되는 노드의 수가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술들간 희비는 교차한다.

예를 들면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은 계속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지만, 필드버스 시장은 올해 처음으로 점유율 감소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산업용 네트워크 기술도 고속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추진에 대한 열풍으로 기존의 필드버스 기술은 그 한계를 분명히 노출한 반면, 보다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이더넷은 더욱 각광받고 있다.

HMS 네트웍스(HMS Networks)가 발표한 산업용 네트워크 마켓에 따르면, 산업용 이더넷 시장은 현재 새로 설치된 노드의 59%(작년 52%)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필드버스는 35%로 지난해 42%에 비해 감소세를 기록했다.

EtherNet/IP는 여전히 가장 광범위하게 설치된 네트워크로 점유율이 15%에 달하며, PROFINET은 14%대에 머물렀다. 무선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뤄지면서 마켓의 6%대를 유지하고 있다(작년 6%).


산업용 이더넷의 지속적인 성장
지난해 HMS는 산업용 이더넷이 처음으로 전통적인 필드버스 시장을 능가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2019년에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산업용 이더넷은 20%(지난해 22%)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며 현재 세계 시장의 59%를 차지하고 있다(지난해 52% 대비). 이중 EtherNet/IP는 시장의 1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이지만, PROFINET 또한 현재 14%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이 차이를 좁히고 있다.

그 뒤를 이어 EtherCAT이 7%, POWERLINK가 5%, Modbus-TCP가 4%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HMS 네트웍스가 분석한 2019년 산업용 네트워크의 시장 점유율: 필드버스,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2019년 5월 7일, 할름스타드(Halmstad)

 

필드버스 시장의 감소
필드버스는 처음으로 -5%(지난해 6% 성장)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새로 설치된 노드의 35%를 차지했다. 필드버스 기술 중에서는 PROFIBUS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비중은 세계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CC-Link 6%, Modbus-RTU 5%를 기록하고 있다.

HMS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은 “산업용 이더넷으로의 전환은 계속되고 있는데, 이는 높은 성능에 대한 요구와 공장 설비 및 IT 시스템/IIoT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합 필요성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업계 변화에 의해 처음으로 전통적인 필드버스가 새로 설치된 노드에서 실제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산업용 이더넷은 기존 Ethernet/IP, PROFINET, EtherCAT, POWERLINK, Modbus-TCP뿐만 아니라 ‘기타 이더넷’으로 간주되는 네트워크를 포함해 많은 네트워크들이 모두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력한 추진력의 무선 솔루션
무선 기술은 30%(지난해 32%)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6%(지난해 6%)를 차지하고 있다. 무선 기술 중 WLAN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블루투스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앤더스 한손은 “머신 빌더 및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자동화 아키텍처를 실현하기 위해 무선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배선을 줄이고, 연결 및 제어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하고 유연한 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 셀룰러 기술(예, 사설 LTE/5G 네트워크)을 활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HMS 네트웍스가 분석한 2018년 산업용 네트워크의 시장 점유율: 필드버스,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지역별로 다분화되는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점유율은 지역별로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유럽 및 중동에서는 EtherNet/IP 및 PROFINET이 주도하고 있으며, PROFIBUS 또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EtherCAT 및 이더넷 POWERLINK 등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미국 시장은 CIP 네트워크가 주도하고 있지만, EtherNet/IP로의 전환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EtherCAT 또한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아시아의 경우 시장을 확실하게 주도하는 네트워크는 없지만, PROFINET, EtherNet/IP, PROFIBUS, EtherCAT, Modbus, CC-Link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더넷 버전인 CC-Link IE Field 또한 잠재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