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제조 품질 관리 시스템, 재료·시스템·프로세스 요소를 아우르다
적층제조 품질 관리 시스템, 재료·시스템·프로세스 요소를 아우르다
  • MSD
  • 승인 2016.11.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OS 품질 관리 시스템
하이엔드급 적층 제조(AM) 솔루션 분야에서 활동하는 EOS가 ‘품질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품질 관리 시스템은 적층 제조 기법으로 제작된 부품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재료·시스템 및 프로세스 등 모든 기술 요소를 아우른다.

설명에 따르면 재료는 부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OS는 재료가 각 생산 단위별로 동일한 수준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제공하도록 다면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에 기반하고 있다. 품질 보증의 단계는 EOS 레이저 소결 재료로 사용할 제품의 제조에서 시작된다. 완벽한 품질 검증 단계가 포함된 제조 프로세스는 EOS의 재료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문서화되어 검증할 수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플라스틱인 폴리아미드 12(PA12) 제조의 경우, EOS는 재료를 조달하는 Evonik Industries와 함께 인증된 품질 관리 시스템(QMS)으로 협업하고 있다. 이 품질 관리 시스템은 파우더의 흐름성, 파우더 밀도, 용융 및 냉각에 따른 반응성, 프로세스 적합성 테스트 등과 같이 폴리머 및 파우더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모든 관련 검사를 포함한다.

인수 전 검수 과정을 통과한 소재는 KVS(EOS 계열사)에서 EOS 장비를 통해 적합성을 달성하기 위한 정제 프로세스를 수행한다. KVS 역시 인증된 품질 관리 시스템(ISO 9001:2008)을 운영하며 이를 통해 프로세스 및 마감 처리 이후의 품질 검사 활동이 이뤄진다. 모든 기준을 만족하면 ISO 10204에 따라 검사 보고서가 작성된다.

EOS는 1998년부터 재료 및 솔루션의 개발·제조·배포 및 서비스를 위해 레이저 소결 기술을 이용한 적층제조(AM) 시스템을 보유해 왔다. 재료뿐만 아니라 EOS 시스템은 복제 가능하고 정확한 부품 품질을 구현하는 데서 중요한 요소다. EOS 시스템 역시 다양한 품질 검증 평가가 이뤄지며 EOS 장비 인수 전 검수 프로세스에 준하여 검사 및 문서화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특정한 참조 제작 작업이 준비되고 실행되며 신뢰할 수 있는 평가 기준, 즉 기계적 특성 및 치수 정밀도 등이 연속적으로 확인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