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로봇의 네 가지 조건
협업 로봇의 네 가지 조건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4.2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 나란히 일하는 스마트한 로봇
 
최근 기존의 산업용 로봇과는 다른 형태의 로봇이 주목받고 있다. 보다 작고 안전한 ‘협업 로봇’이 그 주인공이다. 하지만 아무 로봇이나 ‘협업 로봇’이라는 호칭을 붙일 수는 없는 법. 협업 로봇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으로 ‘안전’ 관련 사항이 있다. 협업 로봇의 ‘조건’에 대해 살펴본다.
자료 | Rethink Robotics(www.rethinkrobotics.com)

산업용 로봇은 빠른 속도와 작업 효율성 그리고 낮은 생산비용이라는 이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한다. 덩치가 크고 한 곳에 고정되어있어야 하며, 작업 상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또 차지하는 공간이 넓어 작업자 및 주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값비싼 시설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산업용 로봇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또 있다. 산업용 로봇은 작업자와의 상호작용이 적거나 전무하다. 로봇을 잘못 작동하거나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사람을 잡거나 밀어붙이거나 내리찍거나 부딪히는 등의 행동으로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로봇이 등장했다. 새 로봇은 보다 작고, 인간과 함께 작업할 때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협업 로봇’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형태의 로봇은 ISO 10218 기준을 충족하며, 다음 협업 유형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충족한다.

1. 안전 등급에 따른 관찰 및 정지. 이 기능을 탑재한 로봇은 인간 작업자가 안전 구역 안으로 접근하기 전까지는 일반적, 즉 비 협업 방식으로 작동한다. 작업 도중 인간이 접근하면 로봇은 작업을 중지한다. 전원을 끄지 않아도 작업을 멈추게 되는 것. 이후 인간 작업자가 안전 구역을 빠져나가면 다시 작업을 재개한다.

2. 로봇 손 제어. 이 기능을 탑재한 로봇은 인간 작업자가 안전 구역으로 접근했을 때 움직임을 멈춘다. 이때 인간 작업자는 별도의 장치를 활용해 로봇을 원하는대로 작동시킬 수 있다.

3. 속도 및 거리 제어. 이 기능을 탑재한 로봇은 특정 공간 내에서 인간과 함께 작업할 때, 인간과 로봇 사이의 거리와 양 작업자의 속도를 측정하는 안전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로봇이 스스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최소한의 거리를 유지하고, 속도를 조절한다.

4. 전원 및 힘 제어. 이 기능을 탑재한 로봇은 로봇과 인간 작업자의 접촉을 사전에 방지한다. 충돌 위험을 감지했을 때 전원의 양 및 출력되는 힘의 세기를 낮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