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을 돕는 11가지 앱
엔지니어링을 돕는 11가지 앱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2.1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에게 꼭 필요한 앱을 추렸다. 지루함을 달래기 위한 심심풀이용 앱은 덤이다.
정리 | MSD(모션시스템디자인) 편집부

엔지니어에게, 엔지니어링 작업에 필요한 앱 시장은 점차 성장하고 있다.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다 필요할 땐 언제든지 꺼낼 수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 속에 교과서를 넣고 다니는 것과 같다. 편집부는 ‘쉬는 시간’에 즐길 수 있는 게임 앱도 선정했다.


1. Wolfram|Alpha 
 
볼프람(Wolfram)은 참고자료가 다양하기로 유명한 누리집이다. 미적분 및 대수 연산을 수행함은 물론, 미터 단위를 미국식 단위로, 혹은 미국식 단위를 미터 단위로 변환해주기도 한다. 
이제 이 기능을 애플 및 안드로이드 제품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치(Numeric Value) 혹은 계량치(Variable Value)를 사용한 식을 풀 수 있는 것은 물론, 식을 구현하고 한계 값을 결정하며 임계점을 찾을 수도 있다. 하나의 식을 여러 개로 나누거나 여러 식을 합칠 수도 있다. 주어진 식을 빠르게 해결하고자 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유용한 앱이다.

 
2. iEngineer 
나사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그렇다면 iEngineer가 정답이다. iEngineer는 나사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나사머리 모양의 길이와 크기, 재료의 등급, 나사 자체의 크기 등 다양한 정보를 망라한다. 미터법 및 미국식 단위를 모두 포함하는 것은 물론이다.
미국에서 사용하는 나사의 경우, #0에서 4in. 크기의 다양한 나사 목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아홉 가지의 각기 다른 나사머리 모양을 기준으로 분류하는데, 평면형·타원형·육각형 등이 그것이다. 여기에 SAE 표준 및 ASTM 표준 분류를 기반으로 한, 스물아홉 가지의 재료 등급에 따른 분류도 제공한다.
미터식 카탈로그는 M1.0부터 M100 크기에 달하는 200종류의 미터식 나사 목록을 제공한다. ISO·DIN·BS·ANSI 등이 규정한 10가지 표준 나사머리 모양에 따라 제품을 분류한다. 41가지 재료 등급에는 메트릭 클래스 4.8·5.6·5.8 등 12가지의 미터법 등급이 포함되어 있다.
이 앱은 또한 보증하중, 항복점(Yield Point), 인장 강도를 비롯한 나사의 다양한 특성을 제공한다. 
이 중에서도 사용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정보는 각 나사의 윤활 토크(Lubricated Torque), 체결력(조임력) 등에 대한 정보다. 다양한 설치 요건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3. Carmel Software HVAC Toolkit
HVAC는 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의 약어로, 난방과 통풍 그리고 공기조화를 뜻하는 용어다. HVAC 엔지니어를 위해 Carmel Software가 개발한 HVAC 툴킷은 시스템의 크기 결정 및 설계를 돕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이 툴킷은 11개의 다양한 모듈을 담고 있다. 다양한 독립적 도구들을 하나의 앱에 담은 것. PT 차트 앱, 냉매 충전 앱, 배관 크기(덕트 사이저) 앱, 장비 및 설비 탐색(Equipment Locator) 앱, 자동 장진(Quick Load) 앱, 증기표(Steam Table) 앱, 관 치수 앱 등, 그 종류도 역할도 다양한 앱이 HVAC Toolkit 안에 모두 담겨 있다.
HVAC PT 차트 모듈은 75종류에 달하는 냉매의 압력-온도 특성을 볼 수 있는 모듈이다. HVAC 배관 크기 모듈을 활용하면 HVAC 배관의 크기 및 치수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다. 총 공기 흐름을 CFM 혹은 L/s 단위로 구하고, 종횡비를 설정하며, 공기 유입 속도 혹은 마찰 손실을 100ft. (30m) 단위로 지정할 수 있다. 
증기표 모듈은 두 가지의 입력 속성을 규정하여 포화증기 혹은 과열증기의 특성을 계산할 수 있다.

 
4. iCircuit
iCircuit은 아날로그·디지털 회로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앱이다. 앱을 활용해 실시간 회로와 흡사한 방식으로 회로를 구성 및 수정할 수 있다. 
앱 내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는 신호발생기·전압원·전류원·스피커·DC 모터·LED·논리 게이트·시뮬레이션 된 AM 안테나 및 FM 안테나 등이 있다. 
iCircuit은 멀티미터를 갖추고 있어 회로를 통해 오가는 전압과 전류를 면밀하게 조사할 수 있다. 내장 오실로스코프를 활용해 시간에 따른 수치 변화를 조사할 수 있다. 
iCircuit 앱을 활용하면 학생도 실무자도 회로를 연결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다.

 
5. Free Graphing Calculator
오늘날에는 기술자 대부분이 그래프 계산기(Graphing Calculators)를 활용한다. 학교에서든 회사에서든 필수적이자 기본적인 준비물이다. Free Craphing Calculator는 이 계산기를 스마트폰 안으로 집어넣었다.
이 앱은 공학용 계산기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 최대 네 가지 방정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극좌표 그래프와 매개방정식 그래프 그리고 음함수에 대한 그래프도 그릴 수 있다. 단위변환기(Unit Converter) 및 참조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참조 기능은 이차방정식 근의 공식이나 도함수를 잊어버렸을 때 유용하다.

6. Mechanical Engineering One Pr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Mechanical Engineering One Pro라는 훌륭한 도서관이자 자료실을 활용할 수 있다. 엔지니어 Selcuk Hosoglu가 만든 이 앱은 별다른 교육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사용이 쉽고 간편하다.  
엔지니어링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갖추었으며, 다양한 종류의 식을 해결할 수 있다.
이 앱에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는 볼트 축하중·좌굴(Buckling)·원심력 계산·팽창 탱크의 용량·맞춤 공차·펌프 동력·1D 및 2D 운동학·유압 실린더 등이 있다.

 
7. Fluid Mechanics Basics
FPC Apps가 만든 Mechanics Basics는 광범위한 공식·방정식·표 등의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마치 백과사전과 같은 구성을 자랑하는 이 앱은 엔지니어링 관련 용어 및 표에 대한 정의를 해둔 앱이다. 특정 용어와 연관된 여타 매개변수 및 식에 대한 연계도 훌륭하다.
이 앱이 담고 있는 자료로는 파스칼의 법칙·레이놀즈수·물 점성도(Water Viscosity)·마하수·층류 및 난류·항력 계수·체적탄성률·유체 탄성 등이 있다.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FPC Apps는 이 외에도 Gas Basics, Piping Basics 등 유사한 엔지니어링 앱을 여럿 개발했다.

 
8. Truss Me
모든 엔지니어링 관련 앱이 업무와 관련되어있을 필요는 없다. Scientific Monkey가 제공하는 Truss Me는 당신의 정역학(Statics)적 지식을 시험해볼 수 있는 엔지니어링 게임이다.
이 게임의 주요 목표는 트러스의 구조를 구축하고, 이와 관련한 지식을 ‘제2의 천성’처럼 체화하는 것이다. 
게임은 매 라운드마다 특정한 무게를 지지하는 구조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구조를 부적절하게 구축하면 휨이나 찌그러짐 혹은 변형 등의 실패를 겪게 된다. Truss Me에서 사용하는 바(Bar)는 다른 형태의 지지대를 사용하거나 두께를 변경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보다 높은 인장강도를 허용하고 보다 높은 압축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비결이다.

 
9. Simple Physics
Simple Physics는 특정 구조물의 구축, 즉 물리학에 대한 게임이다. 
이 게임의 재미있는 점은 구축에 쓰이는 재료의 양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건물이 강할수록, 사용하는 재료가 적으면 적을수록 더 많은 포인트를 받는다. 게임의 ‘청사진(Blueprint)’ 항목에서 건물 구조를 설계하고 이를 테스트할 수 있다. 구조물을 밀고 당기며 변화에 대한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 하중을 크게 받는 부분은 붉은색으로 강조 표시된다.
이 게임은 애니메이션 및 슬로우 모션을 지원한다. 무게를 지탱하는 데에 실패했다면 그 원인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10. Robots for iPad
국제전기전자 기술자협회가 후원하는 앱인 Robots for iPad는 최신 로봇의 설계 중 일부를 살펴볼 수 있다. 점차 진화하고 있는 로봇 기술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앱이다. 이 앱은 19개국에서 제조하는 158대의 로봇 정보를 담고 있는데, 이 앱에 담겨있는 모든 앱은 360° 회전이 가능하며, 태블릿 화면을 두드리면 각 로봇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표시된다.
이 앱은 또한 로봇의 연대기 및 산업현장에 로봇을 도입하는 방법 등 여타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11. Pocket Slide Rule
Pocket Slide Rule은 엔지니어링 업계 종사자들에게 과거로의 회귀를 선사한다. 아날로그 시대에 사용하던 자의 형태를 그대로 따왔기 때문.
Pocket Slide Rule은 오늘날의 엔지니어링 업계 종사자들에게 과거에는 어떻게 엔지니어링 작업을 수행했는지 알려주는 교과서 역할을 한다. 이 앱은 계산자(Slide Rule)를 활용해 간단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계산자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자동 계산자 모드는 앱이 자체적으로 계산자를 조절하며, 계산자를 사용하여 같은 계산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보여준다.
Pocket Slide Rule 앱은 곱셈·나눗셈·제곱·세제곱·대수 함수·삼각함수 등의 계산을 지원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