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의 논리적 오류를 검증하자
설계의 논리적 오류를 검증하자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1.0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PLAN을 통한 자동 오류 검증 및 방지
현재 한국에서의 전기 설계 작업은 항상 촉박한 시간과 싸우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설계 내용이 불일치하거나, 전기적 또는 논리적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 완성도가 떨어지는 도면은 제작 상의 오류로 이어지고, 최악의 경우 현장의 사고로까지 이어지는 큰 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있다. EPLAN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도면의 오류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자료 | 장동성 대리, 이플랜한국지사 컨설팅사업부 

일반적인 CAD 프로그램 및 도면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기 설계자들이 도면에서 오류를 찾는 과정은, 설계 후 도면을 한 장씩 일일이 눈으로 검도(檢度)하는 작업 외에는 딱히 뾰족한 수가 없다. 사람의 검도를 통한 오류 확인은 많은 시간이 소비되며,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 작업을 개선하지 않으면 이러한 비효율성이 계속 되풀이된다.

도면 오류 개선에 대한 인식을 가진 설계자라면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1. 이미 설계된 도면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오류를 찾을 수 없을까?
2. 설계 과정에서 오류가 예상되면 이를 자동으로 방지할 수 없을까?
3. 어떤 시스템이 자동화된 방식의 도면 오류 검증 업무를 지원할 수 있을까?

설계 정보가 내부적으로 완전하게 데이터베이스화되어있는 EPLAN에서는 메시지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화된 검증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검증 기능의 자동화를 통해 효율적이고 정확한 설계를 지원한다.

메시지
메시지는 설계 시 범할 수 있는 전기적·논리적 오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이다. 회로도 페이지가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상의 오류를 자동으로 확인 및 발견하여 이를 표시한다. 이를 통해 오류에 해당하는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메시지의 오류 표시 창에서 간단한 클릭만으로 오류가 발생한 회로도 상의 위치로 이동하는 기능 역시 지원한다.

메시지 기능을 활용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설계자가 일일이 검도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도면에 표현된 장치 및 접속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동 오류 점검을 통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발생한 오류의 내용을 확인하고 위치 이동을 통해 오류를 쉽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다. 도면 오류 검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열쇠다.
 
 
오류 범주 설정
회사의 설계 기준 혹은 도면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 오류에 해당하는 표현을 할 때가 있다. 하나의 터미널에 다수의 접속 또는 하나의 동일 장치를 여러 도면에 삽입하는 등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EPLAN을 활용하면 오류에 대한 범주를 나누어 규정할 수 있다. 설계 오류를 표현할 때 유연한 대처를 실현하는 비결이다.

오류의 범주화를 통해 오류의 경중을 표현할 수 있으며, 특정한 오류를 선택적으로 인식하게끔 할 수 있다.

 
오류 방지
설계 오류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앞서 언급한, 설계 완료 후 일괄적으로 오류를 검증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다른 방법도 존재한다. EPLAN에서는 오류 방지 설정을 통하여 설계 과정에서의 오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오류 방지 설정을 통해 설계 진행 중에 오류를 야기하는 실수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설계 실수의 도면 반영을 자동으로 제한함으로써 설계 편의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결론
EPLAN을 통한 자동 오류 검증 기능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검도 시간을 줄인다. 기존에 설계자가 도면을 직접 확인하면서 오류를 찾는 방식에서 자동으로 오류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도면 검도에 할애하던 시간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자동 오류 검증 기능은 도면의 양이 많을수록 효과적인 오류 검증 수단이다.

둘째, 도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도면 위에 표현되는 장치 및 접속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계 과정에서 오류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설계자의 실수를 방지한다. 이는 도면 품질의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진다.

셋째, 정해진 기준 안에서 도면 표현을 확장할 수 있다. 도면 표현을 위해 통상적이라면 설계 오류에 해당하는 설계 표현을 범주 분류를 통하여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사별·산업별 고유 설계 기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EPLAN 자동 오류 검증 시스템을 바탕으로 설계공정을 줄이고 도면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설계자의 업무 부하를 줄이고, 회사 차원에서는 정확한 설계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