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젯 절단에도 비용 절감을 실현하라
워터젯 절단에도 비용 절감을 실현하라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1.0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ojet system 사는 워터젯 절단에 적용될 최신 고압펌프시스템에 렉스로스 제품을 선택했다. 렉스로스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제품에 비해 소음이 줄어듦은 물론, 사용되는 에너지와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자료 | 보쉬렉스로스 코리아(www.boschrexroth.com/ko/kr/)

 
오늘날에는 금속·아크릴 유리·섬유 등 산업 전반에 다양한 재료에 워터젯 절단을 이용한다. 
스웨덴의 Projet-system은 사용범위가 넓은 고압 펌프를 활용한 워터젯 절단 시스템을 선택하였으며, 여기에 특화된 솔루션을 선보였다. 프로라인 시리즈는 각기 다른 사양의 여러 제품으로 출시되어있을 뿐 아니라, 특별 요청에 맞춰 변경도 가능하다.

Projet-system은 이 펌프 제품에 렉스로스에서 생산한 다양한 유압 제품을 적용하고 있다. 보쉬렉스로스 스웨덴의 Bjarne Restedt씨는 “고객들이 보다 많은 에너지 절약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Projet-system은 모델 범위를 확장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마법의 단어, ‘수요 주도형’
Restedt씨는 Projet-system의 엔지니어에게 모터와 펌프 조립을 포함한 지능형 Sytronix 드라이브 컨트롤러를 제안했다. 이 맞춤형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Sytronix가 모터 회전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유압 펌프의 회전각도와 펌프 유량을 최적으로 유지한다는 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항상 필요한 수요와 일치한 전력을 정확하게 전달한다.

이 시스템은 원활한 전력 유지를 위해 시스템이 펌프의 실제 회전 각도를 세 가지 방법으로 계산해내며, 압력 변환기를 통해 시스템이 필요한 유량과 압력을 지속적으로 기록·비교한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부하가 변동되는 부분의 에너지 소비를 낮출 수 있다. 실제로 장기적인 실험을 거친 결과, 작업에 소요되는 에너지가 50% 이상 줄어듦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만큼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일 수 있었던 셈. 저속으로 작업할 경우 소음이 줄어든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Projet-system의 장비 개선에 필요한 장비는 드라이브 컨트롤러뿐이었다. 다른 장비가 필요하지 않았던 것.

Projet-system은 이 솔루션에 만족하고, 새로운 ProLine Sytronix Eco 라인을 출시하였다.

Restedt씨는 “Projet-system은 동력전달 및 제어 편리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기존 제3자 제어장치를 드라이브형 인드라모션 MLD와 새로운 HMI VR2107 제어장치로 교체하였다”고 말했다. 

 
연구·개발팀은 보쉬렉스로스의 제어장치와 연관된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맞춤 제작하는 데에 성공했다.

현재 Projet-system은 매년 30개의 시스템 구축을 예측하고 있다. Projet-system은 다른 장비에도 에너지 절약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