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 백과사전 (3)
베어링 백과사전 (3)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10.0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어링 용어 정리, 이거 하나면 ‘끝’
우주항공부터 농업까지, 자동차부터 공작기계까지, 병원에서 발전소까지 다양한 무대에서 활약하는 베어링. 베어링 분야에서는 어떤 용어를 사용하며, 각 용어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 베어링 업체인 팀켄의 정의를 살펴보자. (여기에 나오는 용어 설명은 팀켄에서 제공하는 설명이며, 사전적인 설명 및 편집부의 방침과는 무관함을 밝힌다. 편집자 주)
자료 | 팀켄(www.timken.com/ko-kr)

 
☞ 9월호에서 계속
용어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했다.


■ 컵(Cup): 하우징 위에 부착하는 베어링의 외부 링. 회전 중에 정지 상태를 유지한다. 한글로는 외부 구름판이라고 해석한다. (콘Cone 참조)

 
■ 컵 스피닝: 휠 허브에 컵을 느슨하게 연결한 것.
■ 컵 시트의 (높은)반점: 분할된 하우징 핀치 포인트에 의해 발생한 스트레스 라이저(Stress Riser)로 인해 컵 레이스에 부분적으로 발생한 스폴링.
■ 컵 표면 압흔: 강화 드라이버로 인해 발생한 압흔.
■ 케이지 베어링: 풀 컴플리먼트 베어링과 비슷한 형태의 베어링. 풀 컴플리먼트 베어링과 달리 롤러의 수가 적어 케이지를 위한 공간이 있다.
■ 케이지: 구름 요소들을 레이스를 따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고 유지하는 분리 장치.
■ 케이지 변형: 부적절하게 설치되거나 장치에서 떨어진 베어링.
■ 케이지 포켓 마모: 베어링이 너무 느슨하게 작동함으로써 발생하는, 롤러와 케이지 포켓 표면 간의 심한 접촉.
■ 콘(Cone): 회전하는 샤프트에 고정되거나 압착되는 베어링의 내경. 내부 구름판이라고 해석한다. (컵Cup 참조)
■ 콘 보어 손상: 원형이 일그러지거나 너무 큰 샤프트에 인해 파괴된 콘.
■ 콘래드 깊은 홈 볼 베어링: 표준 단열 깊은 홈형 베어링. 레이디얼 볼 베어링이라고도 부른다.
■ 콘의 큰 리브 표면 변형: 과도한 열로 인한 금속 유동.
■ 콘의 큰 리브 표면 스코어링: 금속 대 금속의 접촉으로 인한 용접 및 열 손상.


■ 탄성유체역학 윤활(EHD): 높은 단위 하중과 빠른 속도가 특징인 윤활 방식. 롤러 베어링 내의 부품들이 신축적으로 변형되어 윤활유 점도와 하중 용량이 증가한다.
■ 테이퍼 롤러 베어링: 베어링의 레이스웨이 주위로 회전하는 컵·콘 ·테이퍼 롤러로 구성된 마찰 감소 베어링.

 
■ 토크: 샤프트의 회전력.
■ 토크 렌치: 패스너(너트 또는 볼트)에 가해지는 회전력의 양을 측정한다. 보통 풋파운드 또는 뉴턴 미터 단위로 표시한다.
■ 트루 브리넬링: 충격 또는 충돌로 인한 손상.


■ 편심: 축의 흔들림, TIR 및 샤프트 대 보어 부정합을 측정하여 결정한다.
■ 편심원: 중심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은 원 또는 직경.
■ 폐쇄형 베어링: 컵의 한 쪽 끝이 단단한 면으로 되어 있어, 끝을 완전히 에워싸는 인발 컵 베어링. 폐쇄형 베어링을 통해 하우징을 관통하는 구멍을 만들 수 있다(직선형 하우징). 설치된 베어링의 닫힌 끝부분을 활용해 하우징을 밀봉한다.
■ 폴스 브리넬링(False Brinelling): 진동 혹은 롤러와 레이스 간의 상대적인 축 방향 이동 등으로 인한 마모. (프레팅 참조)
■ 풀 컴플리먼트 베어링: 케이지가 없는 베어링. 최대한 많은 롤러를 포함하고 있으며, 최대 하중 용량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풀 컴플리먼트 인발 컵 베어링은 롤러를 컵을 통해 기계적 특성을 유지한다. 롤러가 컵에 의존하는 셈.
■ 프레팅: 마모의 일종. 접촉 표면을 구성하는 미세 입자들이 제거되는 것이 특징이다. 프레팅은 접촉면 사이에서 제한된 진폭의 진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폴스 브리넬링 참조)
■ 플루팅: 회전 중인 베어링에 전류가 흘러서 축 방향으로 작은 그을림이 발생한 것.
■ 피로: 깨어지는(스폴) 형태로 일어나는 금속의 파괴 및 골절. 일반적으로 공인된 3가지 접촉 피로 방식이 있다. ▲혼입 원인 ▲기하학적 응력 집중 ▲점표면 원인 등이 그것이다.
■ 필릿 반지름: 베어링 모서리가 지나가야 하는 샤프트 또는 하우징 모서리의 크기.


■ 하우징: 샤프트에 대해 실 어셈블리를 지지하고 배치하기 위한 견고한 구조물.
■ 하우징 핏(Housing Fit): 베어링 외부 표면과 하우징 베어링 시트 간의 간섭, 또는 틈의 양.
■ 하중 용량: 주어진 하중 조건 하에서 윤활 표면에 파열을 방지하는 막을 형성하는 윤활유의 속성. 윤활 시스템이 파괴나 과도한 마모 없이 지지할 수 있는 최대 하중으로 표시한다.
■ 항산화제: 그리스 및 기어 윤활유를 비롯한 윤활유의 산화를 늦추기 위한 제품. 일종의 산화 억제제 역할을 한다. 그리스 및 윤활유보다 낮은 비율로 첨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허브 그리스 캡(먼지막이 커버): 베어링 어셈블리 안에 그리스를 유지하고 먼지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허브의 바깥쪽 끝 위에 덮는 금속 뚜껑.
■ 허브 베어링 어셈블리: 베어링과 씰을 비롯한 모든 부품이 포함되어 있는 패키지화된 바퀴 선단 장치. 정밀한 성능을 내기 위해 씰링·윤활·설정이 미리 완료되어 있다. 설치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 헤드 부: 다양한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 문서에서는 립 씰의 일부분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내부 및 외부 립 표면과 스프링 홈으로 정의한다.
■ 혼입 원인: 산화물 또는 그 외의 혼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베어링강의 스폴링.
■ 흔들림: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허브 또는 휠 어셈블리 등의 편평한 표면을 가로지르는 측정 가능한 불규칙성.
■ 흔들림(샤프트): ‘선회’와 같은 용어로 취급한다.  in. 단위로만 표현되거나 TIR(총 판독값)이라는 약어와 함께 표시될 경우, 샤프트의 축과 회전 축 간의 레이디얼 거리의 2배가 된다.

기타
■ 1차 공급업체: 자동차 제조업체에 최종 장비를 공급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OEM 제조업체). 최근에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스템 통합업체, 즉 섀시와 같은 완전한 하나의 장치로 자동차에 설치할 수 있는 주요 서브어셈블리와 모듈형 부품 생산업체로 변모하고 있다.
■ ABEC: 환형 베어링 엔지니어 위원회(Annular Bearing Engineers Committee). 이 위원회가 설정한 베어링의 공차 등급에 대한 접두사로 사용된다.
■ ABEC 1·3·5·7·9: 환형 베어링 엔지니어 위원회의 볼 베어링 정밀도 분류 또는 등급.
■ ABMA: 미국베어링제조업협회(American Bearing Manufacturers Association). 미국의 비마찰 베어링, 구형 평베어링 또는 그 주요 부품 제조업체들로 구성된 비영리 협회다. ABMA의 목적은 베어링 제품에 대한 국가 표준 및 국제 표준을 정하고 베어링 업계 통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 ABS(Anti Break System, 잠금 방지 제동장치): 제동과 조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제동장치. 일반적으로 전자 방식으로 제어되며 브레이크 작동 중에 바퀴의 잠김을 방지한다.
■ ANSI: 미국국립표준협회. 산업 표준을 작성하고 조정하는 민간 기관이다.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 관한 표준과 요구사항을 개발하고 있다. ANSI 표준은 대부분 장비의 안전한 설계, 성능 및 관행과 관련되어 있다.

 
■ FPM: 분당 피트(Feet Per Minute).
■ HDLTM: 팀켄의 유체동역학 래버린스(HDLTM) 씰.
■ RMS: 제곱 평균(Root Mean Square).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