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 백과사전 (2)
베어링 백과사전 (2)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9.07 0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어링 용어 정리, 이거 하나면 ‘끝’

우주항공부터 농업까지, 자동차부터 공작기계까지, 병원에서 발전소까지 다양한 무대에서 활약하는 베어링. 베어링 분야에서는 어떤 용어를 사용하며, 각 용어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 베어링 업체인 팀켄의 정의를 살펴보자. (여기에 나오는 용어 설명은 팀켄에서 제공하는 설명이며, 사전적인 설명 및 편집부의 방침과는 무관함을 밝힌다. 편집자 주)
자료 | 팀켄(www.timken.com/ko-kr)

 

☞ 8월호에서 계속
용어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했다.


■ 산 부식 처리: 산이나 중화제를 사용하여 연삭된 가공물의 표면에 균열이나 그을림이 있는지 확인하는 공정. 나이탈 부식(Nital Etch)이라고도 한다.
■ 산화: 산소가 석유 유체를 공격할 때 발생한다. 열·빛·금속 촉매·물·산·고체 오염물질 등이 있을 경우 산화의 속도가 더 빨라진다. 그 결과 점도와 침전물이 증가한다.

(사전적인 의미의 산화는, 좁은 의미로는 산소가 다른 물질과 화합하는 현상으로, 환원의 반대를 말한다. 좀 더 넓게는 반응에 관여하는 물질의 분자 중 수소 원자수가 감소하거나 산소 원자수가 증가하거나 두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자료 화학대사전)
■ 산화 안정성: 산화에 대한 석유 제품의 저항력. 잠재적인 사용 수명이나 저장 수명의 척도로 작용한다.
■ 산화 억제제: 산화 저항력을 증가시켜서 사용 수명이나 저장 수명을 늘리기 위해 석유 제품에 소량으로 첨가되는 물질(화학 첨가제).
■ 샤프트 경도: 압흔에 대한 저항력. 팀켄에 따르면, 최소한 Rockwell C45 정도가 되어야 한다.
■ 샤프트 공차: 샤프트 지름의 허용 오차.
■ 샤프트 로빙: 샤프트 표면의 균일한 축 방향 편차. 팀켄에 따르면, 타원형 샤프트에는 2개의 로브가 있다. 반면, 부적절한 연마에는 홀수의 로브가 발생한다. 더 많은 수의 로빙은 채터(Chatter)라고 부르기도 한다.
■ 샤프트 비 원형: 샤프트 횡단면이 순수 원형으로부터 벗어나는 편차. 샤프트 비 원형에는 극성 차트 기록상에서 레이디얼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트레이스(Trace)가 포함되어 있다. 중심에 있는 동심 외접원 및 내접원 간의 레이디얼 거리로 측정할 수 있다.
■ 샤프트 핏(Shaft Fit): 베어링의 안지름과 샤프트 베어링 시트의 바깥지름 간의 간섭 또는 틈의 양.
■ 센서 팩 베어링: 팀켄의 베어링 제품군 중 하나. 잠금 방지 브레이크 및 마찰력 제어 시스템을 위한 감지 시스템이 포함된, 패키지화된 경량급 베어링.
■ 수명 시험: 특정한 파괴력이나 조건 설정에 대해 어떤 품목의 저항력과 지속시간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실험 절차.
■ 순광유: 화합물, 동물성 또는 식물성 오일, 화학 첨가제 등이 포함되지 않은 석유.
■ 스러스트 니들 베어링: 니들 롤러 스러스트 베어링에는 스포크형 구성의 니들 롤러를 담는 케이지가 포함되어 있다. 스러스트 니들 롤러 베어링은 추력 하중만 감당할 수 있다.
■ 스캘로핑(Scalloping): 과도한 엔드 플레이로 인해 발생한 국지적이고 불규칙적인 마모.
■ 스커핑(Scuffing): 국지적인 용접 및 파괴로 인한 비정상적인 마모. 내마모 극한 압력 및 마찰 변형 첨가제를 사용하여 방지할 수 있다.
■ 스트레이트 하우징: 관통 구멍이 있는 하우징. 기계 가공이 하우징을 완전히 통과함으로써 구멍이 만들어진다.
■ 스폴링: 베어링강에 혼입·부정합·편향·중 하중 등으로 인해 발생한 레이스 또는 롤러의 금속 박리.
■ 스플라인: 2개의 부품이 함께 회전할 수 있도록 샤프트·기어·허브 또는 요크에 만든, 외부 또는 내부의 슬롯이나 홈.
■ 스핀들: 자유롭게 구르는 바퀴를 지지하는 짧은 테이퍼 차축. 스터브 차축이라도 부른다.
■ 스핀들 너트: 휠 베어링 엔드 플레이 또는 예압 조정을 위해 스핀들의 끝에 나사산이 있는 너트.
■ 시동 마찰: 최초 작동 시, 혹은 시작 동작 중에 발생하는 마찰.


■ 앵귤러 콘택트 베어링: 볼 베어링의 일종. 내부의 틈새와 독특한 볼 레이스의 위치가 특징이다. 베어링이 사용 중일 때 레이스와 볼 사이에 일정한 접촉 각도가 발생한다. 앵귤러 콘택트 볼 베어링이라고도 한다.
■ 얼룩: 습기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표면적인 결함을 의미한다(부식과는 다르다).
■ 에칭: 습기와 수분에 노출되어 점식과 부식이 일어나고, 그 결과 녹이 발생하는 현상.
■ 엔드 플레이: 베어링 내의 틈으로 인한 축 방향 또는 샤프트의 종단 간 움직임의 양.
■ 연마 블라스팅: 열처리 후 또는 연삭 전에 제품에 남아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공정. 가공물을 텀블러 안에 놓고 고속 금속 숏(Shot) 입자로 표면에 충격을 가한다. 템퍼링 또는 안정화 공정으로도 사용된다(숏 블라스팅Shot Blastin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연삭 마모: (일반적으로 오염물질인) 단단한 입자의 연삭 또는 긁힘에 의해 상대 이동 중인 표면에서 재료가 제거되는 것.
■ 열 팽창: 온도 상승으로 인한 팽창. 열 팽창의 종류로는 선형 열 팽창과 체적 열 팽창 등이 있다.
■ 예비 하중: 회전 부품을 지지하는 베어링에 적용되는 추력 부하. 축 방향의 엔드 플레이 또는 불필요한 이동을 제거한다.
■ 오염: 외부 요인에 의한 윤활유의 오염.
■ 외부 립 각도: 외부 립 표면과 씰 케이스 축 사이의 각도.
■ 외부 립 표면: 립 외부의 원뿔형 표면.
■ 외부 링 레이스: 외부 링의 보어에 있는 볼 또는 롤러의 경로.
■ 외부 링: 보어 표면에 외부 레이스가 있는 베어링 부품.
■ 외부 케이스 안지름: 립 씰 어셈블리의 외부 케이스의 안지름.
■ 유니팩(Unipac) 베어링: 팀켄의 베어링 제품군 중 하나. 경량급 및 중량급의 자동차 분야를 위해 설계된 복렬 테이퍼 베어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유니팩 플러스(Unipac Plus) 베어링: 팀켄의 베어링 제품군 중 하나. 베어링 어셈블리의 장착을 쉽게 해주기 위한 플랜지가 포함된 개선된 유니팩 설계를 적용했다.
■ 유닛 베어링: 사전에 조립이 되어 있어 조정이 불가능한 베어링. 큰 리브가 없는 콘이 특징이다.
■ 유체동역학 윤활(유체막 윤활): 표면 간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압력을 가하여, 미끄럼면의 형태와 상대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연속적인 유체막이 형성되는 윤활 상태. 일반적으로 유체막 윤활이라고 부른다.
■ 윤활: 접촉하는 이동 표면 사이의 마찰을 줄이는 막을 도입함으로써 마찰과 마모를 제어하는 작업. 윤활제의 종류로는 유체·고체·플라스틱 등이 있다.
■ 윤활성: 마찰하는 표면 간의 마찰력을 낮추는 윤활유의 능력. 이 속성을 평가하기 위한 공인된 시험 방법은 없다. 윤활성은 대부분의 경계 윤활 조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일이 베어링 표면을 습윤하게 만드는데, 이는 마모에 대해 저항하는 능력과 어느 정도 관계가 있다. 
윤활성과 오일 점도의 직접적인 관계는 알려진 바 없다.
유성(Oiliness)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윤활유: 두 개의 움직이는 표면을 분리시키고, 표면의 마찰이나 마모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
■ 인발 컵 니들 롤러 베어링: 가는 압축 강철 외부 링(인발 컵)이 있는 니들 롤러 레이디얼 베어링. 일반적으로 내부 링 없이 쓰인다. 케이지 또는 풀 컴플리먼트 디자인으로 제공된다. 
인발 컵 베어링은 기본적으로 양쪽 끝이 열린 형태로 공급되지만, 한 쪽 끝이 닫힌 형태도 있다. 인발 컵 베어링은 레이디얼 하중만 감당할 수 있다.


■ 전체 베어링 폭: 컵과 콘이 연결되었을 때, 롤러와 케이지를 포함한 전체 크기.
■ 점식: 가공물의 마감된 표면에 검은 점으로 나타나는 작은 압흔. 표면 결함의 일종이다.
■ 점착력: 그리스 입자들을 서로 달라붙게 만드는 입자 사이의 분자 인력. 이 인력은 유동에 대한 저항력에 기여한다.
■ 점표면 원인: 윤활유 막 두께를 초과하는 먼지. 혹은 금속의 부품으로 인한 스폴링.
■ 접촉 마모: 표면 접촉으로 인해 상대 이동 중인 표면에서 재료가 제거되는 현상. 극단적인 접촉 마모의 예로는 갉음홈과 스커핑 등이 있다.
■ 접촉 홈: 피로 부품으로 인한 베어링 표면 손상의 일종.
■ 접촉선 높이: 외부 실 표면에서 립 접촉선까지의 축 방향 거리.
■ 접촉점: 레이디얼 립 실의 외부 및 내부 립 표면 간의 교차선. 횡단면도에서 이 교차선은 하나의 점으로 표시된다.
■ 정지점: 접촉선이 포함된 나선 씰 립의 일부분.
■ 조합 하중: 레이디얼 하중과 추력 하중이 동시에 동일한 베어링에 적용되는 것.
■ 주위 온도(혹은 주변 온도): 주변의 온도. 대기 온도와 동의어가 아니라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 중 하중 니들 롤러 베어링: 기계가공 및 연마된 채널 형태의 외부 링과 케이지로 유지 및 유도되는 니들 롤러 레이디얼 베어링. 중 하중 니들 롤러 베어링은 레이디얼 하중만 감당할 수 있다.
■ 중부품: 중부품으로는 섀시(쇼크 업소버, 머플러 및 배기 시스템 제품, 스트럿)·드라이브트레인(U 조인트, 변속기 부품, 클러치)·브레이크 부품(로터, 디스크) 및 크래시 부품(차체 수리 키트, 펜더 및 범퍼, 유리섬유 패널, 유리) 등이 있다.
■ 증발 손실: 온도·압력·시간 등의 영향으로 윤활유의 일부가 증발하는 것. 증발 손실을 알 수 있는 시험 방법으로는 ASTM D 972 및 ASTM D 2595 등이 있다.


■ 차축: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바퀴가 회전하는 중심 로드 또는 스핀들. 2개의 반대쪽 바퀴들을 연결하는 봉이라고도 정의한다. 자동차의 차축(샤프트)은 테이퍼 롤러 베어링에 있는 콘의 구멍을 통해 연결된다.
■ 참 구름 운동: 참된 구름(Rolling)운동. 테이퍼 롤러 베어링은 베어링에 대해 힘의 균형을  이루므로 자연스럽게 스스로 정렬된다. 이로 인해 전동 요소들이 매끄럽게 움직인다.
■ 최대 용량 베어링: 최대 수의 볼의 하중을 허용하기 위한 충전 노치(Filling Notches)가 있는 베어링.
■ 추력 하중: 회전 중앙선에 평행하게 가해지는 하중.
■ 추력: 하나의 물체가 축의 중심과 평행하게 다른 물체에 가하는 연속 압력.
■ 축 방향 내부 틈새: 볼 베어링 어셈블리에서 외부 링이 베어링 축 또는 내부 링에 대해 평행으로 이동 가능한 최대 거리를 말한다.
■ 축 방향 틈새: 헤드부의 선단 표면과 내부 케이스의 안쪽 면 사이의 간격.
■ 축 방향 흔들림: 회전축과 평행한 비틀림 또는 흔들림. 가로 흔들림이라고도 한다.
■ 축 하중: 회전축과 평행한 베어링 하중의 유형.
■ 축: 물체가 회전하는 기준 직선. 베어링의 부품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는 기준 직선이다. 
베어링의 축 역할을 하는 것은 샤프트의 중심선이다. 샤프트와 콘(Cone)이 회전하는 동안 컵 및 하우징이 정지 상태가 되거나, 컵과 하우징이 회전하는 동안 샤프트가 정지 상태가 된다. 
컵과 콘의 상대적인 움직임은 롤러의 구름 동작에 의해 이루어진다.


 
☞ 다음호에 계속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