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언으로 다이어트를
피니언으로 다이어트를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8.1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어드 모터 활용해 장비 비용 줄이다

자갈 채취 공장에서 기어드 모터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유지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자갈 채취장과 쇄석 처리장 등의 작업장에서는 대부분 컨베이어벨트가 활약하고 있다. 샤프트와 벨트 드라이브를 통해 동력을 제공하는 것. 노르웨이 남부의 타우(Tau) 지역에 위치한 노스톤의 자갈 채취장 역시 유사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었다. 
자료 | 노드 드라이브시스템즈(www4.nord.com)

 

하이델베르그시멘트의 자회사인 노스톤은 자사의 설비를 견고한 기어드 모터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보다 낮은 투자비용으로 향상된 가동 안정성 및 뛰어난 공정 보안 등을 얻기 위해서다. 기어드 모터는 에너지 효율 역시 높아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노스톤은 노르웨이에서 가장 큰 자갈 관련 생산업체이다. 이 회사는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를 비롯, 해안지대의 파이프 매립용 자갈 그리고 여타 특수 제품용 골재 등을 공급하고 있다. 

노스톤의 생산 설비에서는 연간 660만 톤 규모의 다양한 자갈 채취물을 생산하고 있다. 연간 230만 톤의 자재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 타우 공장에서는 수요의 일부만을 아슬아슬하게 맞추는 것이 고작이었다. 이 공장은 공장 가동을 최대화하고, 예상치 못한 고장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능부터 안전성까지
사실 기어드 모터가 자갈 채취장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직접구동장치는 지난 1980년대부터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제품이다. 하지만 그간 많은 공장에서 벨트 드라이브를 활용해왔다. 드라이브용 예비부품을 신속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이유였다. 당시 기어드 모터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들은 벨트 구동 장비와 비슷한 납기로 예비부품 재고를 공급할 수 없었다. 

타우 공장의 유지관리 관리자인 이바 울레스타드는 “현재는 기어드 모터를 위한 서비스 및 예비부품이 신속하게 제공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울레스타드의 설명에 따르면, 기어드 모터를 통해 드라이브 솔루션의 장점을 구현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높은 안정성을 가져왔으며, 이를 통해 장비 정지시간을 줄이고 생산시간 손실을 낮추었다. 여기에 유지관리 필요성 역시 줄어 유지관리 경비가 절감되고 생산설비의 안정성이 향상되었다.

 

샤프트·벨트보다 마모를 낮추다
장치 및 시설을 구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로 작업 조건이 있다. 울레스타드는 “자갈 채취 공정은 일 년 내내 실외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컨베이어벨트 드라이브는 대부분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며 보호 장치가 없다. 노르웨이 서부는 환경조건이 좋지 않다. 바람·비·진눈깨비는 물론 먼지도 많다. 혹독한 기후에 적합한 장비가 필요한 이유다.

타우 공장은 교대작업으로 주 7일, 24시간 가동되고 있다. 총 168시간에 달하는 생산시간 중에는 16시간의 유지관리 시간이 포함되어 있다. 이 공장은 겨울 휴가철에 가동을 멈추는데, 그 2주 내지 3주의 기간 동안 연간 유지관리 점검 및 정비가 이루어진다. 노스톤은 직접구동 드라이브를 도입하면서부터 유지관리 및 점검 측면에서 지난 3년 동안 안정성을 4.5%가량 높였다.

노스톤 공장 생산관리자인 퍼 튜는 “샤프트 및 벨트 드라이브를 노드 드라이브시스템즈의 기어드 모터를 활용한 직접구동 드라이브로 변경함으로써 심각한 벨트 마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며, 장비 안에 물이나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되었다”고 말했다.

직접구동 드라이브는 안정성이 뛰어나며, 유지관리 작업으로 인한 노동비용 및 재정적 지출을 줄인다. 새로운 기어 장치를 구매하기 위한 관련 투자비용 또한 줄어든다. 기어드 모터를 사용함으로써 벨트 도르래·벨트·쉐드(Shed)·벨트 커버·모터 등의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타우 공장의 일련의 주기적인 기어장치 교체는 어차피 진행되어야 했고, 샤프트 및 벨트 드라이브에서 직접구동 드라이브로의 포괄적인 전환은 타당한 선택이었다. 

업체는 현재 드라이브 제품군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바 울레스타드는 “컨베이어벨트용 장치를 줄이는 과정에서 모터 크기와 샤프트 크기 그리고 드럼 직경 등도 표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다양성을 제한하는 일환으로 유지관리·재고관리·서비스 등도 간소화했다. 노스톤은 자체적으로 제품 재고를 보유하는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백업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