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워즈> 에피소드 7. 제다이의 가르침을 이어라
<스타 워즈> 에피소드 7. 제다이의 가르침을 이어라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8.1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공급망 간 협업 도구, 제다이를 구하다
제다이 견습생인 ‘파다완’은 제다이 기사 혹은 제다이 마스터의 일대일 가르침을 받게 된다. 제다이의 지식을 일대일로 구전 혹은 전승하는 것. 하지만 이 제다이만의 전통이 때로는 위험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다수의 제다이가 시스에 의해 요절하면서 마스터에서 파다완으로, 즉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지혜의 흐름이 깨진 사건을 들 수 있다.
문제의 사건 당시 요다와 오비완 케노비 등이 제국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타투인이나 다고바 행성 등으로 피신하지 않았다면, 수천 년간의 제다이의 가르침은 완전히 유실되었을 것이다. 

 
위험요소는 또 있다. 제다이 역시 인간이다. 제아무리 현명한 제다이라 하더라도 불의의 사고 혹은 시간의 화살을 피하지는 못한다.

<스타 워즈> 역사학자들은 오비완 케노비가 루크 스카이워커의 감정을 배려해 그의 부친인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정체, 즉 그가 다스 베이더임을 알리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실상은, 이미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오비완이 중요한 정보를 잊은 것에 불과하다.

오비완은 말을 연신 더듬으며 “다스 베이더라는 젊은 제다이는 말이야… (방금 한 말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억하려 한참의 시간을 보낸 뒤) …우리를 배신했고, 너희 아버지를 살해했어…”라고 말했다. 나이 많은 제다이가 넋을 잃고 있는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었다. 이 점이 반란연합군을 ‘멘붕’에 빠트렸다.

루크 스카이워커는 “벤 케노비(오비완 케노비의 이명. 편집자 주)에게 몇 번을 이야기했지만, 그는 R2-D2를 데리고 알데란으로 가 <얼간이들이 데스 스타를 파괴하는 법> 책을 소개하는 것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말았다”며 분한 듯 씩씩댔다. 루크는 노쇠한 오비완 케노비를 보며 “벤게이나 바르라지”라고 업신여기기 시작했다(벤게이는 존슨앤존슨에서 만든 근육 통증용 파스·크림 제품명이다. 편집자 주).

‘위대한 제다이 숙청’ 기간 동안 유실된 역사적 자료 및 제다이의 가르침에 대한 정보의 양은 재앙에 가까울 정도로 방대했다. 

제다이 숙청 사건 이후,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깨달은 제다이들은 보다 정형화된 방식으로 영구적으로 정보를 기록하고자 했다. 제다이들은 팀워크를 촉진하는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중요한 제품 정보는 물론이고 소중한 지혜와 지식이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했다. 또한 제다이 기사들은 데스 스타의 표준운영절차(Standard Operating Procedure, SOP)를 비롯한 중요한 문서들을 기록하고자 했다.

 
(위대한 제다이 숙청이란, 시스 로드인 다스 시디어스가 은하 제국군을 만드는 과정에서 제다이 위원회를 제거하고자 일으킨 학살 사건을 말한다. 이 사건으로 제다이는 괴멸 직전에 이른다. 편집자 주)

제다이 아카데미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분야에서도 포스의 명맥을 잇고 제다이 고유의 지식을 전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제다이 위원회가 선택한 솔루션은 아레나 스크라이브다. 루크 스카이워커는 “아레나 스크라이브는 전체 제품 유통 공급망에 대한 디지털 정보를 제공한다. 모든 종족의 지식을 공유하고 기록해 이를 사회화하기 위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스크라이브를 사용해 이해 당사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빠른 속도로 제공한다”는 것이 루크 스카이워커의 설명이다.

제다이는 이미 아레나 PLM BOMControl을 사용해 설계 및 제조하는 제품, 예를 들면 광선검·X-윙·드로이드 등에 대한 자료를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아레나 스크라이브를 적용하는 것은 매우 쉬운 결정이었다. BOMControl을 통해 모든 제품의 관련 문서화를 마쳤으므로, 스크라이브는 이를 활용해 손쉽게 각 생산시설 간의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이 작업에는 훈련 관련 매뉴얼이 필요 없다.

루크는 오랜 기간 동안 훈련을 거쳐 왔다. 제다이의 일대일 교육방식이라는 유산을 활용해온 것. 또한 그는 이메일에만 지나치게 의존한 탓에 지식을 공유하지 못했다. 이에 반해 차세대 협업 솔루션은 참된 협업 솔루션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열쇠다.

 
루크 스카이워커는 “지식 공유나 협업 솔루션 없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요다를 목마 태우거나 힘든 훈련 뒤에 우주박쥐 알을 까마시는 정도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스크라이를 통해 정밀하게 기록된 제다이의 이야기 및 스레드를 살펴볼 수 있었다. 가족들의 비정상적인 관계에 대해 알게 되어 정말 불편한 날이었다”고 회고했다.

(스카이워커 가문은 <스타 워즈> 세계관을 관통하는 가문인 만큼 복잡한 관계로 얽혀 있다. 쌍둥이가 서로를 살해하거나, 어두운 힘에 스스로 사로잡혔다 풀려나오고, 가문끼리 전쟁을 일으키는 등 막장 드라마의 모습을 보인다. 편집자 주)

기업의 사회 협력은 비즈니스 공정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당신의 여러 인적 자본을 하나의 지식 기반 보고(寶庫)로 모은다. 루크는 “협업을 통해 쉽고 간편한 소셜 기능을 공급망 및 유통망으로 적용시킬 수 있다”며, “기술자, 작업 관리자, 경영진, 기타 공급업체들을 비롯한 제조 조직 내의 모든 관계자들이 그룹 내, 혹은 개별적인 기능 등 특정 분야의 지식을 광범위하게 나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