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워즈> 에피소드 6. 모조품을 걱정하고 계십니까?
<스타 워즈> 에피소드 6. 모조품을 걱정하고 계십니까?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8.1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업체부터 공급업체의 공급업체까지 내 편으로

부품 공급업체가 은하계 전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모조품 혹은 위조품을 제조하거나, 불량품을 납품하거나, 양품과 불량품을 교묘하게 섞어놓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반란연합군은 최근 고생에 고생을 거듭한 끝에 질 나쁜 부품이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야빈 행성에서 그 유명한 야빈 전투가 일어나기 전, X-윙 전투기의 조종사는 온보드 타겟 컴퓨터가 전장의 영상을 정확히 투사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야빈은 <스타 워즈> 에피소드 4에 등장하는 행성으로, 은하계 바깥 구역에 위치해있는 거대 가스 행성이다. 최소 네 개의 달이 뜨며, 이 중 하나가 은하계 내전 중 데스 스타에 의해 파괴되었다. 이곳에서 일어난 야빈 전투 끝에 데스 스타가 파괴되고, 반란군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편집자 주)

반란연합군 장군이자 제조운영 관리자인 칼리스트 리칸은 “Incom T-65 X-윙의 속도와 기동성 그리고 보호 시스템이 완벽한 균형을 이루었고, 이를 바탕으로 로그 스쿼드론을 편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로그 스쿼드론은 반란연합군의 스타파이터 비행 중대를 말한다. 루크 스카이워커도 이 중대에 소속되어 있었다. 은하계 내전 중 혁혁한 공을 올린다. 편집자 주)

하지만 “타겟 컴퓨터 없이는 자바 더 헛의 춤만큼이나 어색한 움직임밖에 만들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작 2m 넓이의 배기관 통로 아래로 두 대의 광자 어뢰를 쏠 기회를 잡은 것은 우키 족(<스타 워즈>의 종족. 유명한 우키 족으로 추바카가 있다. 편집자 주)이 수영복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었다”는 것이 칼리스트 리칸의 설명이다.

반란연합군은 주어진 임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었다. 공급망에 대한 가시성이 부족했던 탓에 컴퓨터 시스템에 결함이 있는 부품이 탑재되어 결과적으로 임무에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겨났을까?
반란연합군은 다양한 1차 계약 제조업체(Contract Manufacturer)와 계약했다. 이후 각 업체에게 X-윙을 구성하는 각 부분의 생산라인과 설계 그리고 각자의 하청업체 관리에 대한 권한 및 책임에 대한 전권을 위임했다. 후에 반란군이 2차 부품 공급업체를 확인하자, 업체 중 하나가 그 악명 높은 자와 족임이 드러났다(자와 족에 대해서는 본문의 에피소드 0을 참조할 것. 편집자 주).

리칸은 “자와 족은 타투인의 사막을 뒤져서 천 년 동안 뒹굴던 고철더미·드로이드·기계 부품 등을 찾는다. 반란연합군의 1차 접촉업체가 멍청한 자와 족들의 낡아빠진 부품들을 구입했고, 이걸 X-윙 파이터의 추적 시스템에 사용한 것”이라고 말하며, “굉장히 짜증 나는 일”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모조품과 위조품 그리고 불량품을 줄이기 위해 반란연합군은 아레나 익스체인지를 활용했다. 아레나 익스체인지는 유통·공급망 관련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넓은 유통망을 전체적으로 필터링 및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반란연합군은 아레나 익스체인지를 활용해 2차 부품 공급업체에 대한 보다 큰 가시성을 확보했다.

리칸은 “반란연합군은 효율적인 공급망 체계를 원한다”며, “주요 공급망에 대한 연결 권한을 제2차 및 제3차 팀에게까지 넘기고 싶지 않으며, 누구나가 내부에 있는 PLM 시스템에 접속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특히 자와 족에게는 말이다”라고 말했다.

유통·공급망에 대한 보다 뛰어난 가시성은 의료장비부터 초 고 사양 기술을 활용하는 업체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업체에게 영향을 미친다. 원활한 생산을 방해하는 이들은 악의 제국부터 나부에 있는 바다 괴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나부는 <스타 워즈>에 나오는 행성으로, <스타 워즈>의 전반적인 서사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편집자 주) 

아무리 뛰어난 공급업체라 할지라도 부도덕한 직원을 고용할 위험은 항상 있다. IP를 탈취해 악의 세력에 이를 넘김으로써 클론 전쟁을 일으킬지 모른다. 이처럼 공급업체가 OEM 제조업체에 서둘러 제품을 공급할 때, 가짜 부품이 절망을 안겨줄 수 있다는 것 또한 보편적 진리다. 

반란연합군은 아레나 익스체인지를 사용해 예상치 못한 폐기물이나 재작업 그리고 배송 지연 등을 일으키는 위조품 및 불량품을 제거했다. 이로 인해 은하 제국군에 비해 분명한 경쟁 우위를 얻을 수 있었다.

“협회의 동료인 그랜드 모프 타킨은 제국을 위해 일했다”고 운을 뗀 리켄은, “우리는 일종의 내기를 했다. 내가 데스 스타를 파괴하는 것과, 그가 야빈의 네 번째 달에 있는 연합군 기지를 파괴하기 위한 레이저의 구축을 마치는 것의 싸움이었다”며 장난기 어린 표정으로 웃었다. (그랜드 모프 타킨은 은하 제국군의 데스 스타를 만든 장본인이다. 제국군 황제에게 ‘공포를 활용한 통치’를 제안하며, 다스 베이더조차 함부로 하지 못한 냉철한 카리스마를 발휘한다. 편집자 주)

리켄은 이어 “하지만 타킨에게는 모조품 및 위조품을 방지할 수 있을 만한 방법이 없었다. 은하 제국군에 흘러들어간 모조품은 레이저 생산의 지연을 야기했고, 반란연합군에게 데스 스타의 청사진을 훔쳐올 시간을 벌어다 주었다. 배기구가 데스 스타의 결정적인 약점이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계기였다”고 회고했다. 

<스타 워즈> 역사학자들은 오늘날까지도 루크 스카이워커가 데스 스타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포스를 사용했는지, 11세대 추적 컴퓨터를 활용했는지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대해 리켄은 “야빈 기지의 제어실에서 ‘루크, 너 추적 컴퓨터를 껐잖아. 무슨 일이야?’ 하는 외침이 들려왔다. 나는 ‘또 다른 위조품이 최악의 때에 고장을 일으켰구만’하고 낙심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루크는 ‘추적 컴퓨터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어요.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오디오 북을 듣고 있을 뿐이에요’라고 대답했다”고 설명했다. 

리칸은 “혹자는 포스 덕에 반란연합군이 승리했다고 말하지만, 나는 아레나 익스체인지가 승리를 이끌었다고 믿는다”고 힘주어 말했다.

(제목의 시스Sith는 행성 Korriban 및 Ziost에 서식하는 외계인이다. 과거 은하 공화국에서 추방된 암흑의 제다이Dark Jedi들의 지배를 받게 된다.
암흑의 제다이들은 원래 제다이 위원회의 일원이었으나 포스의 어두운 면에 눈을 떠, 제다이 위원들과 백 년의 어둠 Hundread-Year Darkness라는 전쟁을 벌인다. 암흑의 제다이들은 긴 전투 끝에 시스 종족이 사는 행성으로 추방되고, 토착민이던 시스는 강자를 따르는 철학에 따라 암흑의 제다이들의 어두운 포스를 몸에 익힌다. 이후 제다이와 맞서는 악의 세력으로 자리한다.
Sith Your Pants는 Sit Your Pants를 변형한 것으로 보인다. Sit Your Pants는 ‘바지에 지릴’ 정도로 겁을 먹거나 걱정한다는 뜻이다. 편집자 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