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5G 연구 위한 무선 혁신 랩 개설
NI, 5G 연구 위한 무선 혁신 랩 개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7.0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계·업계 연구팀과 공동 프로젝트 진행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이하 NI)가 오스틴 본사에 무선 혁신 랩(Wireless Innovation Lab)을 개설한다.
NI는 이 랩을 통해 RF/통신 우수 사용자 프로그램(Lead User Program)에 참여하고 있는 유수 대학 및 산업 연구 그룹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지원한다. 현재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산학 단체로는 인텔·룬드 대학·노키아 네트웍스·NYU 무선 연구소·삼성·텍사스 주립대학 오스틴 캠퍼스·TU 드레스덴 등이 있다. 이들은 차세대 무선 시스템 개발과 5G 관련 연구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 랩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는 ▲mmWave 셀룰러 시스템 ▲5G Massive MIMO 테스트베드 ▲LabVIEW Communications System Design Suite 등을 꼽을 수 있다.

IEEE 펠로우이자 텍사스 주립대학 오스틴 캠퍼스의 교수인 로버트 히스(Robert Heath) 박사는 “WNCG (Wireless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Group)에서 MIMO 간섭 정렬 및 간섭 제거 등 여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해왔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었다”며,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더욱 많은 연구를 추진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무선 혁신 랩은 NI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플랫폼과 LabVIEW Communications System Design Suite를 활용하여 차세대 무선 통신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원들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이다. 이 플랫폼에 기반한 방식을 사용하면 설계를 실제 환경에서 손쉽게 테스트함으로써 이론에서 결과를 도출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새로운 무선 혁신 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ni.com/5g에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