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워즈> 에피소드 4. 베이더 경의 수트는 정말 섹시해
<스타 워즈> 에피소드 4. 베이더 경의 수트는 정말 섹시해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7.0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크 사이드의 FDA 승인 앞당기기
다스 베이더의 검은 수트는 오비완 케노비와의 결투 후 심각한 부상을 입은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위해 만들어졌다.
베이더 경 전용 수트의 가장 큰 특징은 생명유지 장치가 부착되어있다는 점이다. 획기적인 의료 장비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된 옷에 어둡고 파멸을 상징하는 외형까지 멋지게 표현했다.
하지만 은하 제국군이 엄격한 FDA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았다면, 이 멋진 사이보그 수트가 시장에 출하되는 일은 결코 없었을 것이며, 우주의 역사상 가장 널리 알려진 악마의 아이콘은 세상에 존재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베이더 경의 생명유지 장치는 가슴 부분에 부착되어있으며, 256bit SSL로 암호화된 제어판이 특징이다. 제어판은 산소호흡기와 내장형 심박조절기를 통해 호흡을 조절한다. 베이더 경의 상징이기도 한, 입에 부착된 환기 및 통풍 필터는 천식환자를 위한 흡입기로도 쓰인다.

펠퍼틴 의장은 “베이더 경은 반란군의 기만에 쉽게 흥분했다. 발을 구르거나  과호흡 증상을 보이기도 했다”고 기억한다. “베이더 경은 화가 나면 욕설을 퍼부으며 씨근거렸다. 호흡 도중 폐까지 토해내지는 않을까 걱정될 정도로 격하게 호흡하곤 했다. 호흡조절장치를 부착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라고 펠퍼틴 의장은 회고했다.

수트에는 또한 최신 활동 추적 장비인 Fitbit(웨어러블 장치의 일종. 스마트폰과 연동해 걷기, 달리기, 수면 등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제품이다. 편집자 주)을 장착했다. Fitbit의 도입을 통해 베이더 경이 걸었던 거리, 소모한 칼로리, 오른 계단의 수, 활동 기간 및 강도 등을 스스로 계산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수트는 FDA의 기준을 충족하는 데에 빈번히 실패하고 있었다. 문제는 은하 제국군이 제어 및 변경 관리 공정에 대한 설계를 형식화하거나 공식화하지 않은 것이다. 

은하 제국군에게는 교정 및 예방(CAPA) 관리 시스템도, 공식적인 설계이력 파일(Formal Design History Files, DHFs)도, 장치 주 기록(Device Master Record, DMR)도, 설계 공정도 없었던 것. 이 때문에 악의 제왕은 긴 시간 동안 호흡과 거동에 불편을 겪어야 했다.

펠퍼틴 의장은 수트의 개발 당시를 떠올리며, “차라리 규정을 준수하여 승인을 받아내는 것보다 FDA를 협박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곧 “FDA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거칠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뻔뻔한 담당자는 ‘들어봐. 너는 모든(중얼중얼)…다크 사이드의(쓸데없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승인도 못 받게 될거야. FDA보다 더 강력한 건 없단 말야. 알아듣겠냐 멍청아?’라고 말했다”며 치를 떨었다.

 
FDA의 승인을 받아내고 여타 은하계 단체의 규정에 순응하기 위해 펠퍼틴 의장은 은하 제국군의 유실되거나 관리가 시원찮은 규정 처리 절차를 강화하고자 했다. 더 이상 구식 감사 과정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심한 것. 이를 달성하기 위해 펠퍼틴 의장은 아레나의 PLM 솔루션을 찾았다.

은하 제국군은 아레나 PLM을 사용함으로써 재료표(BOM) 및 설계이력 파일, 장치 주 기록 등을 간소화하고, 수트와 관련한 변경사항을 쉽게 적용할 수 있었다. 또한 아레나 PLM에 내장되어있으며 교정 및 예방 기능을 통합하고 있는 아레나 퀄리티를 활용해 한결 수월한 작업을 수행했다.

펠퍼틴 의장은 “포괄적인 품질 솔루션을 통해 가시성과 여러 부서 간의 협업, 제품의 장기 추적을 실행함으로써 베이더 경의 수트에 대한 FDA 승인을 가속화하고 보다 빠른 대량생산을 실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제국군이 제때에 규정을 준수하지 못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지 묻자, 펠퍼틴 의장은 “우리는 베이더 경이 마트 차량이나 앞에 바구니가 달린 라스칼(스웨덴의 유모차 제조업체. 편집자 주) 유모차나 타고 다닐 것이라고 체념하고 있었다”며 으르렁댔다. “그 모습이 얼마나 굴욕적인 모습일지 상상해보라. 그 누가 바구니와 바람개비를 달고 다니는 이에게 공포를 느끼겠는가?”

다행히 제국군은 아레나 PLM을 가지고 작업에 임했고, 그 결과 감사 과정이 단순해지고 시간 역시 더 적게 소요되었다. 그 결과 펠퍼틴 의장과 연구팀은 규정 준수에 대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며 첨단 의료기술을 탑재한 기기를 적기에 시장에 출시할 수 있었다. 아주 멋진 수트를 말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