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솔루션, RFID
깔끔한 솔루션, RFID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6.29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콜릿 공장을 첨단화하다
세척(Wash Down)에 대한 보호는 물론, 깨끗하고 청결한 환경을 필요로 하는 식음료 산업에 는 높은 IP 보호등급과 위생적인 자동화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터크는 생산현장의 자동화를 효율적으로 돕기 위한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료 | 터크코리아(www.turck-korea.com)

 
과자·초콜릿·사탕 등의 간식이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나감에 따라, 간식을 생산하는 과자 공장의 효율화가 중요해졌다. 초콜릿 공장에서는 사탕·토피제품·조개모양의 초콜릿·캐러멜·럼 등이 들어있는 초콜릿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초콜릿 생산 공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1. 첫 단계는 몰딩 삽입이다. 초콜릿 공급 체인에 몰딩을 위치시키는 공정을 말한다. 
2. 몰딩이 정확한 위치에 오면 뜨거운 공기 혹은 적외선 라디에이터를 이용하여 몰딩을 데운다.
3. 충분하게 몰딩이 데워지면, 초콜릿이 정확하게 계량된 양만큼 몰딩으로 들어간다. 이후 재료를 편평하게 섞는다.
4. 초콜릿 공기 방울을 없애기 위해 몰딩을 흔들어준 후 뒤집어준다.
5. 초콜릿을 빼내어 냉각공정에 들어간다.
6. 제품에 따라 순간적으로 누가(Nougat) 및 견과류 등의 재료를 넣는다. 이후 초콜릿을 녹여 초콜릿을 덮은 후 다시 냉각시킨다.
7. 생산품은 포장 라인으로 넘어간다. 몰딩은 초콜릿의 잔여물을 확인한다. 

 
생산 공정에 RFID를 적용하자
초콜릿 생산 공정에 RFID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제어 센터에서 모든 몰딩의 위치 및 현재 공정 순서를 확인할 수 있다. 생산 오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공장의 모든 몰딩에 RFID 데이터 캐리어(태그)를 부착하고, 몰딩 교체 스테이션에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한다. 또 무게 측정 및 몰딩 세척과 보관 등을 위해 다른 공정에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하기도 한다. 모든 공정을 추적할 수 있게 되면 제품의 질은 물론 공장의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이 방법은 생산이 끝난 몰딩이 제대로 세척공정을 통과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생산품의 위생 염려 또한 줄일 수 있다. 다른 몰딩이 생산라인 내부에 들어오는 것을 감지하여 알람을 울리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터크의 솔루션
터크는 식음료 산업에 필요한 자동화 제품 중 유도형 세척 근접센서·정전용량센서·마그네틱 필드·포토·초음파·각도센서를 제공한다. 또한 인코더·케이블·커넥터·패시브 정션 박스 및 T분기·배리어·파워서플라이 모듈·분산 I/O·IP67 등급의 필드버스 시스템인 BL67을 비롯한 다양한 커넥팅 솔루션과 RFID·픽 투 라이트 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터크의 제품은 ▲IP69K 등의 보호등급을 보유하고 있고 ▲장비 세척에 대한 견고성을 갖추었으며 ▲강한 내화학성을 가지고 있다. 터크의 제품에 식음료 환경에 적합한 이유다.

터크의 모듈형 RFID를 이용하면 기존에 공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피버스·디바이스넷·모드버스 등의 필드버스 통신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버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공장에서 간단히 RFID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음을 뜻한다.

2014년 터크가 출시한 세계 최초 비접촉식 인코더인 QR24 시리즈는 충격에 약했던 기존 포토센서 방식이 아닌 마그네틱 형태의 제품으로, IP69K 등급의 V4A 스테인리스강 하우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강한 화학 약품 및 고압에도 견딜 수 있다.

터크의 식음료 전문 커넥터 케이블 TFG 시리즈는 스테인리스강 커넥터를 탑재했으며, EcoLab·FDA 인증을 받은 재질로 만든 케이블이다. 

식음료 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크고, 안전과 위생 등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산업이다. 터크가 자동화에 대한 꾸준한 요구가 증대될 것으로 보는 이유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