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와 툴을 보다 스마트하게
기계와 툴을 보다 스마트하게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6.29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제조업의 진화
가공과 조립을 담당하는 제조 업계는 갈수록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려면 전체적인 효율을 높여야 한다. 지능형 산업 로봇은 가공장비를 보다 스마트하게 하고 일관성 있는 품질과 정시 공급을 보장하는 열쇠이다. 어드밴텍 LNC 마이클 쿠오 사장을 만나보았다.
자료 | 어드밴텍케이알(www.advantech.co.kr)

 
첸 씨는 특정 스마트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 그는 이 브랜드의 새로운 휴대전화가 출시되자, 즉시 전화기를 손에 넣어 최신 모델의 기능을 즐기고 싶었다. 그러나 새로운 휴대전화가 출시된 지 한 달이 지난 뒤에도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할 수 없었다. 첸 씨는 제조사가 사재기를 생성시키기 위해 계획적으로 공급을 제한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뉴스를 접한 결과, 공급부족 현상은 새로운 전화기가 극도로 복잡하여 조립작업에 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원 제조사가 엄격한 제품 품질을 요구하는 것도 생산 부진에 한몫하고 있었다. 품질 요구로 인해 생산 라인이 충분한 양을 생산하지 못하고, 따라서 제품을 출하하여 예기치 않은 급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에 한계가 있었던 것. 첸 씨는 새로운 이동전화기를 구입할 수 있을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리는 것 외에 달리 대안이 없었다.

제조 정밀성·품질 높이는 스마트 장비
오늘날의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고사양 및 고품질로 향하고 있다. 제조업체는 제품에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하도록 졸라대고 있다. 또한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제품 수명주기를 단축하고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 결과, 가공 및 조립 활동을 하는 제조사들 역시 엄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자동 기계 및 장비가 생산 라인에 도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아직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생산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

어드밴텍 LNC의 마이클 쿠오 사장은 “보다 스마트한 기계 또는 지능형 산업 로봇이 생산 라인에서 제조된 제품의 일관성 있는 품질과 정시 공급을 보장하는 열쇠”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공장이 신제품을 생산할 필요가 있을 때 장비 공급업체가 생산에 필요한 자동화 장비를 만드는 방식을 취했다. 하지만 제품의 특징이 변경되면 장비를 변경된 특징에 맞게 업그레이드하거나 조정할 수 없다. 따라서 전체 생산 라인이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빈번했다.

첨단 스마트 장비는 위에서 언급한 ‘하나의 명령에 하나의 동작만을 수행하는’ 유연성 없는 가공 모델을 변화시키고, 신제품 요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스마트 장비는 정확하고 미세하게 작업을 조정하고, 감지장치를 설치하여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양한 세대의 제품에 대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수명주기 또한 길다. 감가상각비가 낮아 생산 장비의 경제적 가치도 높다.

수동식 기계는 작업자의 피로나 부주의로 인한 실수, 우울한 기분으로 인한 엉성한 처리 등에 취약하다. 반면 스마트한 자동식 기계관리는 전체 생산 라인에 대해 일관된 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며, 생산에 필요한 노무비도 절감시킨다. 24시간 제조를 이어가더라도 기계는 결코 피로해하거나 화내지 않고 업무에 태만하지도 않는다. 이로 인해 적합한 숙련도를 지닌 작업자나 충분한 수의 작업자를 구하지 못할 수 있다는 공장의 최대 두통거리가 해소된다.

단순하면서 능률적인 스마트 제어장치
어드밴텍 LNC Technology는 다양한 가공 공작기계 전용 기능 제어장치를 공급한다.

수만 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심천 소재의 휴대전화기 주물공장은 어드밴텍 LNC 제어장치의 도움을 받아 스마트 자동 조립라인을 구축했다.

이 공장은 전 세계 유명 휴대전화기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최고급 품질요건을 만족해야 하며, 갈수록 빠듯해지는 인도시한이나 갑작스러운 제품 출하량 증가에도 대처해야 한다. 수동 작업에만 의존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품질에 일관성이 없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출하해야 할 제품 수가 갑자기 늘어났을 때 생산속도를 높이거나 생산능력 확충을 위해 근로자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이 주물공장은 휴대전화기 케이스 조립을 위해 6개 장소에 로봇을 배치한 생산 라인을 구축했다. 로봇은 유사하게 보이지만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주물공장 관계자는 “어드밴텍 LNC는 6개의 로봇이 단일 전용 제어장치를 통해 동일한 지능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며, “생산품질과 효율성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생산 라인에 정밀한 미세조정이 필요하거나 향후 로봇을 새로운 모델을 조립하는 데에 사용하는 경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만 변경하면 되도록 함으로써 작업을 쉽게 마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양한 가공 조립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과거와 같이 신형 장비를 구입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 주물공장 관계자의 설명이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쿠오는 원재료의 반복공급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생산 라인에 있는 모든 기계에 작업자를 한 사람씩 배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현재 수만 개의 가공장비를 갖고 있는 대규모의 제조업체들은 기계식 팔을 사용하여 원재료 반복공급과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한다. 그러나 기계와 자동 팔 사이의 호환성은 기대했던 것보다 낮다.

이 지점에서 어드밴텍 LNC의 임베디드 로봇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쿠오는 “투 인 원 제어 방식은 기계와 자동 팔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공장의 장비 설치에 필요한 공간을 줄일 뿐 아니라 기계 주변의 안전성도 높인다”며, “두 장비를 통합하면 보다 부드러운 제어로 경제적 이익이 커진다”고 말했다.

 
산업 로봇,제조업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 세계적으로 제조부문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자국의 인건비 상승으로 제조사들을 미국으로 되돌아오게 하려는 노력이 좌절되고 있다. 유럽 기업들은 가까운 동유럽이나 터키에 공장을 세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숙련 노동자의 부족이라는 딜레마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은 과거 풍부한 인적자원과 용이한 토지 취득을 바탕으로 주요 외국 제조사들이 공장을 이전하도록 만듦으로써 ‘세계의 공장’이라는 별명을 얻을 수 있었으나, 이제는 증가하는 인건비와 노동 분쟁의 어려운 도전에 직면했으며, 제조업체들은 시장의 변화에 신속히 대처하면서 보다 엄격해진 품질과 생산성 요건도 해결해야 한다.

쿠오는 “스마트 산업용 로봇 적용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쿠오는 “현재 수많은 제조사들이 산업용 로봇에 열성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식량·전자제품·반도체 산업 등의 욕구가 각기 다르다. 따라서 제어 기술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파트너만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어드밴텍 LNC는 오랜 연구개발 경험을 갖고 있다. 어드밴텍 LNC는 장비 제조업체들이 사용하는 제어장치의 업스트림 공급업체이며, 고객화 프로젝트를 통해 장비 제조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쿠오는 비용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제품들이 보다 유리한 핵심 경쟁력을 창출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어드밴텍 LNC는 2013년 경 어드밴텍 자동화 사업부에 합병되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