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슨모터코리아, 초소형 모터는 ‘오늘도 순항 중’
맥슨모터코리아, 초소형 모터는 ‘오늘도 순항 중’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1.2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슨모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소형 정밀 모터 업체’라고 자사를 소개한다. 이는 맥슨모터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이다. 작은 크기의, 정밀하고, 힘 좋은 모터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의 업체라는 것. 맥슨모터가 걸어온 발자취를  돌아보고, 이를 발판삼아 2015년을 준비하는 과정을 들여다본다.
글 | 윤진근 기자(yoon@iomedia.co.kr)

 
맥슨모터는 1961년 설립된, 소형 모터를 전문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는 업체다. 스위스 작셀른에 위치한 본사 및 세계 30여개 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창립 50년을 넘긴 맥슨모터는 고유의 코어리스 권선 방식이 특징으로, DC 및 BLDC 모터 등을 비롯한 구동계·제어계 제품군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세계를 움직이는 맥슨모터
맥슨모터의 제품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텔레비전·항공 관측·디지털 기록·프로젝터 등의 각종 통신 ▲휴머노이드·우주 ·검사 등 각종 분야에 쓰이는 로봇 ▲감시카메라·원격 검사 시스템 등의 보안기술 ▲자동차 분야 ▲항공우주 ▲의학 ▲정밀계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맥슨모터를 접할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산업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은 맥슨모터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50년 이상의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각 응용사례에 적합한 제품을 제조할 수 있었던 것.

예를 들어 우주항공 분야에는 작업환경의 특성상 극저온·고온·진공 환경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모터가 필요하다. 산업자동화 분야에 쓰이는 모터는 진공이나 방폭 그리고 유연성 등이 필요하다. 의료 분야에서는 멸균이나 정속 이동 그리고 높은 신뢰성이 중요하다. 맥슨모터는 각 사례에 필요한 기능을 정확히 제공하는 기술력을 갖췄다.

 
DC 모터의 강자
맥슨모터 하면 DC 및 BLDC 제품군을 빼놓을 수 없다. 물론 모션컨트롤러(제어기) 및 코어리스 모터 그리고 센서 등의 제품도 매력이 있다. 하지만 DC 및 BLDC 모터야말로 맥슨모터의 기술을 집대성한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자동화시장의 화두는 제어성능과 효율이다. 일반적으로 DC 및 BLDC 모터는 AC 모터 및 스테퍼 모터와 비교했을 때 제어 성능이 뛰어나고 효율 또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동화 분야에서는 시간, 즉 속도가 중요한 요소다. DC 모터와 BLDC 모터는 이러한 분야에서도 강점을 발휘한다. 특히 코어리스 권선 모터 등 코어가 불필요한 모터는 보다 역동적인 구동을 실현하며, 더 빠른 작업속도 및 짧은 작업시간으로 이어진다. 코어리스 권선은 철손이 없고 제어 성능이 높아 선형제어 측면에서 효율이 좋다.

수명 역시 모터 선택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BLDC 모터는 최적의 조건 내에서 약 2만 시간 이상 구동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브러시가 없기 때문에 더 나은 수명을 보장하는 것.

DC 모터는 브러시 설계에 따라 성능이 좌우된다. 맥슨모터의 커스터마이징 기술이 빛을 발하는 이유다. 여타 모터보다 크기가 작아 센서나 기어 등과의 호환성이 좋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진정한 토털 솔루션
토털 솔루션을 외치는 업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토털 솔루션이란 단순히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응용사례에 적합한 다른 구성요소를 제안한다든지, 장치 설계를 돕는 등, 응용사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을 말한다.

맥슨모터의 드라이브 시스템은 한 단계 진보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맥슨모터의 주 무대인 구동분야에서 컨트롤러나 센서 등을 통한 제어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솔루션을 자랑한다.

맥슨모터의 드라이브 시스템은 다양한 범위의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다. 맥슨모터가 가지고 있는 제품군의 조합에 따라 오늘날 시장의 다양한 응용사례에 적합한 제품을 만든다.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따라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내 입맛대로, 손쉽게
맥슨모터의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단적으로 볼 수 있는 예가 있다. 2012년 경 출시한 DCX 제품군이 그것이다.

DCX는 DC 모터 제품군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특별한(Extra) 다이내믹·성능·낮은 소음·빠른 납기 등을 실현한다. 

DCX 모터의 가장 큰 특징은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사양으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맥슨모터코리아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모터 종류 선정부터 기어·센서 등의 제품 결합 그리고 케이블 길이나 커팅 등의 사항까지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최대 전송 출력이나 연속 토크 등의 기술 정보는 물론이고 도면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장치 선정부터 조합 그리고 주문까지 막힘없이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그림 1 참조).

한국, 세계를 잇는 다리
맥슨모터와 한국의 연은 깊다. 2001년 맥슨모터코리아를 설립한 이후로 맥슨모터와 한국은 깊은 연을 맺어왔다. 

맥슨모터 그룹의 한국에 대한 투자의 예로 서비스 센터를 들 수 있다. 아시아 내에서 맥슨모터 서비스 센터를 갖고 있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맥슨모터 측에서 엔지니어링 트레이닝 등 다양한 투자와 지원을 해온 것 역시 눈여겨볼 점이다.
맥슨모터의 한국 내 활동은 2013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세종시에 제품 생산공장인 맥슨모터매뉴팩처링을 설립한 것.

이 공장에서는 현재 EC-i 모터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는 맥슨모터코리아의 역량이 생산과 수출에 이르게 되었음을 증명한다. 한국이 아시아 허브에서 세계적인 허브로 거듭난 것.

유럽 수준의 서비스를 한국에서도
맥슨모터코리아의 성장을 이끄는 쌍두마차는 맞춤형 솔루션과 생산 공장 설립이다. 서비스 센터 및 지속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과, 국내 생산라인의 이점을 십분 활용한 빠른 납기 등을 실현한다. 이를 통해 유럽 본사와 다르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맥슨모터코리아 측 설명이다.

맥슨모터의 한국 R&D센터 및 서비스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다. 또한 본사 엔지니어의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트레이닝을 통해 세계 수준의 기술지원을 실현한다. 고객 교육 및 현장지원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맥슨모터코리아의 고객 지원은 온라인으로도 이어진다. 맥슨모터코리아 홈페이지의 맥슨 아카데미에서는 모터 관련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책자 및 동영상 자료를 무료로 제공한다. 모터를 비롯한 모션컨트롤 제품군에 대한 교육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제품 선정 및 적용을 돕는 것. 온라인 세미나(Webinar) 역시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2015년, 도약을 준비하다
맥슨모터의 2014년은 예년보다 더욱 바쁜 해였다. 한국·스위스 경제인 포럼에 참여하고, 혜성 탐사선 로제타가 혜성에 착륙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으며, MOU를 체결하는 등 세계적인 기술양성에도 힘썼다.

맥슨모터코리아는 2014년의 상승세를 2015년에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EC-i 모터의 제품군 확장을 시작으로 모터 시장 확대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또한 여러 시장에 경험과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만큼 어느 한 분야에 집중하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분야를 공략한다. 실제로 맥슨모터는 매년 다양한 응용사례에 적합한 새로운 제품을 추가하는 등 고객 요구에 부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누르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터 시장 선도한다
오늘날의 모터 시장은 점차 섬세해지고 있다. 고효율과 소형화에 대한 요구가 동시에 증가하는 것. 이러한 추세로 인해 DC 모터 및 BLDC 모터를 찾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다. 또한 모터뿐 아니라 센서와 기어 역시 제 몸을 줄여나가고 있다. 소형화에 대한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

제어기(컨트롤러) 분야에서는 RS232 통신과 CAN 통신 그리고 EtherCAT 등 더욱 빠른 방식의 제어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어기의 성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모터 역시 필요하다.

맥슨모터의 주 무기는 고속·소형 모터다. 오늘날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군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열쇠다. 

수식어 그대로의 업체
맥슨모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소형 정밀 모터 업체’라고 자사를 소개한다. 또한 ‘정밀 드라이브 기술 분야의 부품 및 시스템을 공급하는 최고 수준의 기업으로써 모든 주요 시장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다.

빤하고 진부하기까지 하지만, 이 수식어야말로 맥슨모터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이다. 작은 크기의, 정밀하고, 힘 좋은 모터를 생산하는 기술력을 갖춘 회사인 것. 세계 각국의 모터 사용자들이 맥슨모터를 다시 찾는 것에서 이러한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높은 효율과 성능을 바탕으로, 맥슨모터는 2015년에도 순풍을 탈 준비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