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자재 생산에 도움을 주다
조선기자재 생산에 도움을 주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4.10.0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름 청정기부터 인증 시스템까지 … 진단 소프트웨어의 쾌거
40년 역사를 가진 조선기자재 생산업체는 기름 청정기를 주로 생산한다. 기름 청정기는 기름 속에 포함된 수분·연소·생성물·금속 분말·슬러지 등의 미세한 불순물 입자들을 분리 및 제거하는 데에 주로 사용한다. 선박뿐만 아니라 해상 및 육상 시설용으로도 쓰이며, 국내외 조선소 및 중공업체 등에 납품된다. 
자료|지멘스 인더스트리 사업부문(www.siemens.co.kr/industry/)

 
조선기자재 생산업체인 삼공사는 기름 청정기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이 청정기는 기름 속에 포함된 수분·연소·생성물·금속 분말·슬러지 등의 미세한 불순물 입자들을 분리 및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은 선박뿐만 아니라 해상 및 육상 시설용으로 국내외 조선소 및 중공업에 납품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컨트롤러를 적용한 기존의 기름 청정기는 기계식 타이머와 카운터를 사용했다. 이로 인해 각종 수치를 수동으로 설정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했으며,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값을 넣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성상 개발자 외에는 프로그램을 수정하기가 어려웠다. 유지보수에 불편함이 있었던 것.

삼공사는 SIMATIC S7-1200과 TIA Portal을 제어 시스템으로 적용함으로써 기존 제어 방식에서의 문제점을 일시에 해결했다. 또한 TIA Portal 의 진단 기능은 Oil Purifier 의 돌발적인 문제 발생에 대한 신속한 점검 및 대응을 실현케 했다. 

컨트롤러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에도 제품을 교체하지 않고 마이크로카드로 간단하게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해상 분야 인증도 간단하게
해상 분야에서의 시스템 인증 절차는 까다롭고 복잡하다. 하지만 삼공사는 BV·ABS 등의 5대 선급은 물론 KR 선급까지 갖추고 있는 SIMATIC S7-1200 의 도입으로 선급 획득에 대한 고민을 덜었다.
 
뿐만 아니라 TIA Portal 의 도움으로 상위 시스템과의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며, CPU 보안 기능으로 프로그램 노하우의 노출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