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산업 안전 키워드 Top 5
2018년 산업 안전 키워드 Top 5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4.0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단 사고로 자율주행차의 안전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산업계에서도 눈여겨 볼 이슈이다. 확산되는 자동화로 인해 더 많은 산업용 로봇이 현장에 투입되고 있으며, 안전 펜스와 같은 안전장치 없이 인간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는 협동로봇Cobot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산업 현장에서 운전자 없이 물건을 운반하는 AGVAuto-mated Guided Vehicle의 모습도 이제 낯설지 않은 풍경인데, 최근에는 AGV는 SDVSelf-Driving Vehicles로 진화하고 있다. 레일 등으로 한 번 경로가 정해지면 이 지정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전통적인 AGV와 달리 SDV는 마치 자율주행차량처럼 운전자 없이도 알고리즘으로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설정하고, 이동한다. 

산업 현장만큼 사람없이 스스로 동작하는 기계가 많이 모인 곳은 없다. 따라서 이들 기계의 안전성은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미국 노동성 산하의 직업안전위생국OSHA에 따르면, 2016년 10월부터 2017년 9월까지 1년간 1033개 기업에게 안전의무 위반으로 수백만 달러의 벌금이 부여됐다. 산업 안전에 대한 인식 개선이 따라 안전 규제는 계속 강화되고 있으며, 자동의 확산과 함께 새로운 기술과 장비가 등장하는 만큼 안전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기계 안전에 대한 전문기업인 록포드시스템즈Rockford Systems가 2018년 5대 기계 안전 트렌드Five Key Machine Safeguarding Trends for 2018를 발표했다. 2018년의 다섯가지 주요 보호 경향은 다음과 같다.

1. 산업용 로봇 및 코봇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산업용 로봇과 협업로봇의 가격이 내려감에 따라 도입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로봇산업협회에 따르면, 북미 로봇 시장에서는 기존의 주문 및 선적 기록이 2017년 경신될 정도로 로봇의 도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 설비에서 로봇과 코봇의 도입 시 ANSI/RIA R15.06-2012에 따라 안전하게 통합되고, 보호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산업용 로봇의 경우, 안전 펜스와 라이트 커튼, 안전 매트 등의 안전 장치가 요구되지만, 이러한 보호 조치와 장비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로봇 안전의 가장 좋은 방법은 작동하는 기계를 관찰하고, 주변의 모든 변수를 평가하여 로봇 셀에 고유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로봇이 작업장에 설치되기 전 로봇의 안전을 모두 완비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이론적으로는 나쁘지 않지만, 현장의 변수가 포함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이와 다르게 코봇이라 불리는 협동로봇은 로봇 안전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RIA TR R1.5.606-2016이라는 협동로봇 안전 표준은 안전 모니터 정지, 수동 가이드, 속도 및 분리 모니터링, 전력 및 힘 제한 등을 통하여 안전 펜스를 사용하지 않고 인간과 로봇이 동일한 공간에서 함께 작업하도록 한다. 코봇은 가격이 저렴하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대부분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여 새로운 안전 표준 기술을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게 한다.

2. 레이저 활성 광학 보호 장치
산업 현장에서 손이나 ​​손가락이 절단되는 사고는 대부분 프레스 브레이크에서 발생한다. OSHA에 따르면, 프레스 브레이크 사고로 매년 368건의 절단 수술이 발생하고 있다. 배리어 가드, 라이트 커튼 등 다양한 안전 옵션이 존재하지만, 레이저 AOPDLaser Active Optic Protective Device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레이저 AOPD는 작업자가 위험 지점에서 15mm 이내에서 작업하더라도 안전을 보장하여 생산성을 늘릴 수 있다. 최근 레이저 AOPD 기술은 B11.3에 포함되어 프레스 브레이크 제조기업과 사용자가 참조할 수 있는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3. 안전 인식의 확산
개발도상국의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이나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들은 현대식 기계 안전 기술을 더욱 많이 채택하고 있다. 규제 강화,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안전 시스템의 사용의 이슈로 인하여 안전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4. 대안적 보호 조치
OSHA 표준 29 CFR 1910.147 위험한 에너지의 제어The Control of Hazardous Energy (Lockout/Tagout)에서 설명된 것처럼 잠금/태그 아웃 절차는 너무 복잡한 절차와 작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현장에서는 생산 중단을 초래하는 번거로운 안전 절차의 우회에 대한 유혹에 직면하게 된다.

OSHA 29 CFR 1910.147에서는 안전을 해치지 않으면서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대안적 보호 조치APM : Alternative Protection Measure에 대한 내용도 존재한다. 이러한 예외가 바로 경미한 서비스 예외Minor Servicing Exception이다. 용지 걸림 제거, 도구 변경 등을 위한 APM은 전원을 완전히 차단 하지 않고, 이러한 사항들을 안전하게 조치할 수 있는 예이다.

특정 업무에 대해 동등한 보호를 보장하는 대체 절차를 구현하면 작업자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대체 절차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최신 OSHA 및 ANSI 표준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5. 자동화 비용 절감

 

“적응하느냐, 죽느냐”라는 진화론의 개념은 모든 기업 경영진, 특히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유지하려는 모든 기업에게 존재한다. 제조 기업과 제조 설비 기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자동화와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 Internet of Things은 프레스, 밀링 머신, 선반과 같은 생산 기계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안전 통합의 비용을 낮추는 데에도 일조한다. 생산성 제고, 재고 간소화, 예지 정비 등과 더불어 안전은 점차 중요한 경쟁 차별화가 되고 있으며, 더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