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시스템으로 컨베이어 효율 극대화
올인원 시스템으로 컨베이어 효율 극대화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3.0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화된 드라이브로 공항 수하물 시스템 개선

빅토리아 국제공항Victoria International Airport은 2017년에만 12만3548편의 항공기가 운항하면서 193만명의 승객을 수송한 대형 공항으로,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주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2012년 빅토리아 공항은 세계 일류 공항으로의 도약을 위해 2031년까지 향후 20년의 4단계의 공항 발전 전략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발표했는데, 이 계획이 이행되면 연간 300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확장된다.

 

공항 개선 작업의 일환으로 빅토리아공항은 수하물 시스템 개선을 꾀했다. 더 빠르게 화물을 처리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그런데 빅토리아 공항의 수하물 처리 시스템 OEM에게 이는 매우 까다로운 과제였다.

1939년 군사 훈련 비행장으로 출발, 1959년 국제공항의 지위를 획득한 유서 깊은 공항이었지만, 공항의 면적이 작아 체크인부터 보안검색, 분류에 이르는 일반적인 모듈을 수용할 만한 충분한 공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즉 제한된 공간에서 항공 산업에서의 엄격한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했다.

좁은 공간, 올인원 솔루션으로 해결
빅토리아공항공단으로부터 수하물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를 위탁받은 글라이드패스Glidepath는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Nord Drivesystems의 올인원 솔루션으로 공간 문제의 해결을 꾀했다. 안전한 설치 및 시운전을 보장하는 플러그-인 커넥터, 인코더 연결 및 포지셔닝 등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 제품의 여러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드라이브를 분산제어형 I/O 노드로 사용함으로써 부품 수를 줄이고,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이다.

▲ 모든 수하물은 승객의 비행기 탑승 전에 보안 검색이 모두 완료되어 화물칸에 탑재되어야 한다.

새로운 수하물 시스템은 총 길이 250m, 85개의 컨베이어로 구성된다. 시간당 750개의 화물을 처리하기 위해 2개의 인-라인 스크리닝 CT 장비와 분류를 위한 2개의 결정 포인트, 별도의 인피드 라인 2개를 갖추고 4웨이 분류기와 나선형 파워 커브, 수하물 정렬 장치, 러핑 컨베이어, 그리고 글라이드패스의 고속 플라우Plough 시스템과 파워커브 컨베이어Power Curve Conveyor가 적용됐다.

▲ 에너지 효율적인 기어드 모터와 분산제어형 주파수 인버로 구성된 노드의 AC 벡터 드라이브는 컨베이어의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글라이드패스의 제이슨 윌리암스 프로젝트 엔지니어는 “작은 공간에 이 시스템을 모두 설치하기란 매우 어려웠다”고 토로하면서 “이 모든 하드웨어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드의 IE4 AC 벡터 드라이브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노드 IE4 AC 벡터 드라이브의 각 드라이브 장치는 IE4 영구자석 동기식 모터와 모터 일체형 NORDAC FLEX 주파수 인버터, 2스테이지 기어박스로 구성되며, 중공측 기어박스는 그립맥스Gripmaxx 부싱으로 드라이브 축에 고정된다. 이러한 연결 방식을 통해 키 없이도 안전하고 손쉬운 유지보수가 가능하며, 부분적인 부하범위나 낮은 속도에서도 탁월한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이는 빠른 비용 투자 회수와 더불어 수명 기간 전반에 걸친 탁월한 TCO 절감의 이점을 준다.

지능형 네트워킹으로 수하물 완벽 추적

▲ 산업용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통합한 AC 벡터 드라이브는 애플리케이션의 원격 제어를 지원한다.

수하물 처리 시스템의 인버터는 글라이드패스가 지정한 사양에 따라 정확하게 구성됐다. 또 전원 및 통신, 인코더, 센서를 위한 플러그-인 커넥터는 물론 내부 EtherNet/IP 인터페이스를 갖췄으며, 피드-쓰루Feed-Through 설치도 지원한다. 플러그가 가능한 드라이브는 글라이드패스가 설치 및 시운전을 하는 동안 상당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했으며, 코드 방식의 커넥터를 통해 오류없이 신속하게 네트워크를 구현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빅토리아 공항의 수하물 처리 시스템은 한 벨트에서 다른 벨트로 각기 다른 속도로 수하물을 이송하며, 대각선으로 이송하는 경우에도 높이를 정확하게 조정하여 수하물을 부드럽게 옮기고 정렬한다. 이러한 지능적 움직임은 NORDAC FLEX 인버터의 통합 포지셔닝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로, 드라이브패스는 4웨이 분류기에 노드의 포지셔닝 시스템을 적용, 정확한 위치로 움직여 수하물이 이송될 수 있게 한다.

▲ 모든 연결은 코드 방식의 커넥터로 이뤄지며, 모터 인코더는 물론 다른 센서들과 직접 연결된 인버터는 원격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 ‘만족’
글라이드패스는 특히 노드의 전문적인 서비스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산업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노드는 글라이드패스를 지원하여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게 했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유지되었다는 것이다.

윌리엄스 엔지니어는 “노드의 제품을 시운전할 때 어떠한 문제도 없었다. 노드의 시운전 담당 엔지니어들이 4일간의 시운전 기간 동안 현장에서 우리를 직접 지원하여 아주 큰 도움이 됐다”면서 “노드의 엔지니어들은 우리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위치 제어를 설정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으며, 설치 및 시운전이 이뤄진 후에도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아 전화 응대와 신속한 현장 지원이 계속됐다”고 언급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