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그래핀 산업, 강하지만 약하고, 약하지만 강하다
중국의 그래핀 산업, 강하지만 약하고, 약하지만 강하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7.11.1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지질조사국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그래핀 원료로 사용되는 흑연 매장량이 세계 33%로 2위에 해당된다. 조사를 통해 이미 발견된 흑연 매장량만 2억 6000만 톤인데, 예상되는 잠재적인 흑연 매장량도 18억 7000만 톤이나 된다. 중국의 주요 흑연 매장지역은 헤이룽장, 네이멍구, 산둥 지역이다.

2015년 기준으로 중국은 흑연 생산량에서 세계 1위 국가이다. 연간 86억 톤에 달하는데, 이는 세계 흑연 생산의 67.7%에 해당된다. 중국의 흑연 광산은 대형 광산 40개, 중형 광산 19개 및 소형 광산 135개 등 총 194개가 있다.

2016년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그래핀Graphene의 연구개발과 생산 및 응용 부문에 종사하는 중국 업체는 약 400개가 된다. 이는 세계 그래핀 업체 수의 3/4에 달한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 북부는 산둥·칭다오를 중심으로, 중국 동부는 창저우·우시를 중심으로, 중국 남부는 선전·둥관을 중심으로 그래핀 업체가 분포돼 있다.
물론 중국 중서부 및 동북부 지역에도 그래핀 관련 업체가 있지만 이곳에는 업체들이 산발적으로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직 산업 클러스터도 형성되지 않았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중국의 그래핀 업체 중 80%는 연간 매출이 100만 위안의 중소기업들이다. 이들 대부분은 마이크로 기계적 박리법, 화학적 기상증착법CVD 등의 합성법을 이용하여 그래핀을 생산하고 있다. 나트륨에톡시드 분해법 및 탄소 나노튜브 절개법 같은 다소 복잡한 합성법을 이용하는 기업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복합소재·리튬배터리 및 슈퍼축전지 산업에서 중국의 그래핀 업체들 수준은 기초적인 응용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휘어지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감응장치Sensor, 방열자재 및 생물의약 산업에서도 중국의 그래핀 업체들은 초기인 진입단계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