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로 육류 생산 공정 완벽 추적
RFID로 육류 생산 공정 완벽 추적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08.2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크 BL ident HF RFID 시스템, 품질 보증 규제 ‘충족’

 

▲ 육가공품 생산공정에 공급된 읽기/쓰기 RFID 헤드(안테나) TNSLR-Q42TWD

중국에서는 최근 육류 생산품의 품질 보증이 중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 당국이 농장부터 도축·가공·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터크는 육류 추적 시스템 중 가장 까다로운 도살장 공정에 RFID 솔루션을 공급하여 완벽한 추적 시스템을 구현했다. 자료제공 | 터크(www.turck.com)

 

중국에서는 소비자들의 육류 소비가 증가하면서 육류 생산품의 품질 보증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가축을 기르고 도축·가공·배급하는 전체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는 물론 원산지를 확인하고, 식품 안정성 확보를 위한 사전 경고 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중국 정부의 육류 생산공정 추적 시스템 정립 계획은 육류 품질 보증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보여준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육류 생산공정 추적 시스템은 감독기관은 물론 시민들이 전체 공정을 손쉽게 확인함으로써 시민들이 안심하고 고기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추적 시스템의 핵심 구간은 바로 가축이 도축되는 도살장이다.

도살장은 모든 가축이 살아있는 상태로 도착하여 여러 단계의 작업 후 개별적으로 출하되는 지점으로, 육류 공정의 대부분이 이뤄지지만 모니터링이 쉽지 않다. 따라서 추적 관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손꼽힌다.

RFID 기반 추적 시스템 구축

▲ TW-R10 RFID 태그는 후크 안에 삽입될 수 있어 외부 충격에도 견고성을 유지할 수 있다.

중국의 육가공품 생산 공장은 후크에 RFID 태그를 삽입함으로써 까다로운 추적관리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했다. 도살장에 들어오는 돼지 귀의 전자귀고리를 통한 방식보다 더 신뢰된 추적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국 도살장 관계자의 설명이다.

 

육가공품의 전 생산공정 추적을 위해 돼지 귀에 달리는 전자 귀고리에는 관련 정보가 모두 담겨 있다. 그러나 실제 도살장의 작업 환경에서 공정 중 돼지 귀의 전자귀고리가 이탈하는 등 많은 난관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육가공품 생산 공장은 RFID 태그를 후크에 삽입시켰다. 모든 돼지가 전체 공정동안 동일한 후크에 걸려 이동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작업장 환경에 맞는 추적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다.

이 공장에서는 생산라인 옆에 몇 개의 읽기/쓰기 헤드(안테나)가 설치되어 실시간으로 태그의 데이터를 읽어 들이고, 귀고리에 부착된 데이터를 후크의 태그로 옮김으로써 입고되는 돼지의 이력을 정확하게 수집한다. 생산라인에 설치된 읽기/쓰기 헤드(안테나)는 생산 추적을 위해 후크의 태그 데이터를 읽어들이며, 최종 포장과정에서 이 정보는 태그에서 데이터베이스로 전송되어 패키지의 태그와 연동된다.

즉 후크의 RFID 태그를 기반으로 함으로써 공정 단계마다 추적 시스템을 위한 별도의 작업을 진행할 필요가 없어 더 편리하고, 철저한 이력관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만약 도축 과정에서 품질 문제가 발견된다면, 후크에 부착된 RFID 태그에 관련 정보가 기록되고, 이 돼지고기는 별도의 저장공간으로 분리되어 추가 생산공정을 거치지 않게 된다.

넓은 감지범위와 빠른 데이터 인식
이 육류 생산 공장이 RFID 기반의 육류 추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도입한 솔루션은 바로 터크의 ‘BL Ident’ RFID 시스템이다. 터크 BL Ident는 빠르게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는 RFID 시스템으로, 읽기/쓰기 헤드(안테나)가 보통의 컨베이어 속도에서 8바이트의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다.

추적 시스템을 구축한 시스템 통합(SI) 기업인 베이징 지헹다(Zhihengda)는 별도의 기능 블록을 사용하지 않고도 파라미터 셋팅이 가능한 시스템의 단순성과 높은 유연성을 장점으로 제시했다. 터크의 BL67 게이트웨이는 그 자체로 RFID 인터페이스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8개의 읽기/쓰기 헤드(안테나)뿐 아니라 기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출력 모듈까지 연결할 수 있다. 일반 I/O 및 RFID 모듈 등의 제어가 필요한 경우, 추가 장착이 가능하여 관리 포인트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넓은 감지범위는 안테나의 기계적 손상을 방지하는 부수적 효과까지 제공한다.

특수 태그 TW-R10 개발·공급
LF/UHF RFID와 같은 대체 주파수 대역은 도축 현장에 적합하지 않았다.
LF RFID의 경우, 현장의 모터 주파수 대역과 비슷하여 RFID 작동에 신뢰성을 보장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읽기/쓰기 거리가 30mm 정도로 너무 짧아서 현장의 모든 영역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 육가공 공장에서는 태그와 읽기/쓰기 헤드(안테나)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더 넓은 읽기/쓰기 범위를 가진 제품을 찾고 있었다.

반면 UHF RFID 제품의 경우에는 감지범위가 너무 넓어 읽기/쓰기 헤드(안테나)가 동시에 여러 개의 태그를 인식하므로 육가공 현장에 맞지 않았다. 특히 도살장 내 생산라인은 시간당 600개의 제품이 지나가는 고속 환경으로, 이 경우 UHF RFID는 어떤 후크가 스테이션을 지나가는지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선택은 HF(13.56 MHz) 방식의 RFID 시스템이었다.

이를 위해 터크는 메탈 후크에 삽입할 수 있는 특수 태그 TW-R10를 개발하여 공급했다. 메탈 후크 안으로의 태그 삽입은 과격한 작업 중 강한 충격으로부터 RFID 태그를 보호하는 효과를 주며, 기구적으로 안전한 컨베이어 옆에 설치된 터크의 RFID 리더와 결합돼 정확한 육류 추적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읽기/쓰기 헤드(안테나)는 IP69K, 태그는 IP68보호등급을 보유하고 있어 습기와 고압세척 환경에서도 원활한 동작을 보장한다.

한편 터크의 태그는 146바이트 메모리를 보유하여 필수적인 정보는 태그에 모두 저장 되므로 데이터베이스 오류가 발생할 경우 데이터 초기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컨베이어 작동 중 태그를 완벽히 인식하는 터크의 BL Ident HF RFID 시스템으로 중국 육가공품 생산공장은 RFID로 인한 생산공정 지연에 대한 우려 없이 육류 추적에 대한 정부 당국의 요구를 완벽히 만족시키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